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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760 - 770
서혜연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김향미
본 연구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가치가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이를 운영하는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충성도 전이 효과와 이들 충성도를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하여 충성도의 강화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가치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로 전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보상프로그램 내, 공연예술/전시장 내 태도적 충성도가 행동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충성도 강화 효과를 밝혔다. 또한 충성도 전이에 있어서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가 공연예술/전시장의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태도적 충성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충성도 전이효과는 부분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and measure the effectiveness between the value of the reward program and loyalty of the reward program as well as its influential transference effect of the loyalty of the entity (theater or exhibition) via investigating both its behavioral loyalty and attitudinal 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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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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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프로그램의 목적은? | 보상프로그램은 충성도가 있는 고객에게 더 큰 충성도를 갖도록 촉진시키는 활동을 하며[9][10], 이들 고객 들은 더 많이 양을 구매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새로운 고객을 데려온다[4]. 즉, 보상프로그램의 목적은 고객에게 보다 많은 만족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유지 및 거래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11]. 또한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며[12],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3][14]. | |
보상프로그램이란? | 보상프로그램이란, 고객들이 화폐와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몇몇 프로그램의 형태를 누적한 후, 이에 상응하는 보상물로 교환해주는 것을 의미한다[8]. 고객들은 이를 누적하기 위해 지속적인 거래를 하며, 기업의 입장에서 장기적인 거래를 통해 충성도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관계마케팅 기법으로 통하고 있다. | |
보상프로그램은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 즉, 보상프로그램의 목적은 고객에게 보다 많은 만족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유지 및 거래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11]. 또한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며[12],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3][14]. |
문화체육관광부, 2014공연예술실태조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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