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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상프로그램의 가치가 충성도 강화 및 전이에 미치는 영향 -공연예술/전시장의 고객보상프로그램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Value of Reward Program on Loyalty Strengthening and Transference -Focusing on Reward Program of Performance Art/Exhibi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760 - 770  

서혜연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김향미

초록

본 연구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가치가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이를 운영하는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충성도 전이 효과와 이들 충성도를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하여 충성도의 강화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가치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로 전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보상프로그램 내, 공연예술/전시장 내 태도적 충성도가 행동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충성도 강화 효과를 밝혔다. 또한 충성도 전이에 있어서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가 공연예술/전시장의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태도적 충성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충성도 전이효과는 부분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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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and measure the effectiveness between the value of the reward program and loyalty of the reward program as well as its influential transference effect of the loyalty of the entity (theater or exhibition) via investigating both its behavioral loyalty and attitudinal lo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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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를 논하기에 앞서 보상프로그램으로 인해 지각되는 고객의 가치가 먼저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상프로그램에 가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혜택 및 비용으로 인한 고객의 지각된 가치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며, 이어지는 부분에서는 전반적인 고객가치의 개념 및 보상프로그램의 고객가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공연장 회원을 대상으로 보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첫째, 보상프로그램의 가치가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공연장에 대한 충성도로 전이, 셋째, 보상프로그램의 충성도, 공연장에 대한 충성도의 강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 첫째, 보상프로그램의 가치가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공연장에 대한 충성도로 전이, 셋째, 보상프로그램의 충성도, 공연장에 대한 충성도의 강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연장에서 실시하는 보상프로그램의 가치가 고객 충성도를 이끌어내는 것을 밝힘으로써 향후 공연장 보상프로그램 관련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가치가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이를 운영하는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충성도 전이 효과와 이들 충성도를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하여 충성도의 강화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서울 시내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전시장인‘S’공연예술/전시장과 ‘Y’공연예술전시장의 회원 10명을 대상으로 공연예순/전시장의 가치에 관한 설문 항목 개발을 위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마케팅 연구 분야에서 고객의 지각된 가치에 관한 연구는 가장 많은 연구주제의 하나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 내용은 고객들의 구매의도, 구매행동, 브랜드 선택 및 만족도 등을 찾아볼 수 있다[16-20]. 본 연구에서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가치 및 그 선행 변수인 고객을 위한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그 간의 선행연구들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기업이 제공하는 혜택(benefit)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가설 설정

  • 3) 공연예술/전시장이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이다. 여기서 공연예술/전시장은 보상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이들 관계는 굉장히 강한 긍정적인 평가관계라고 볼 수 있다.
  • 가설 1: 보상프로그램의 고객 가치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보상프로그램의 고객 가치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는 보상 프로그램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는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는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는 공연예술/전시장에 대한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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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상프로그램의 목적은? 보상프로그램은 충성도가 있는 고객에게 더 큰 충성도를 갖도록 촉진시키는 활동을 하며[9][10], 이들 고객 들은 더 많이 양을 구매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새로운 고객을 데려온다[4]. 즉, 보상프로그램의 목적은 고객에게 보다 많은 만족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유지 및 거래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11]. 또한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며[12],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3][14].
보상프로그램이란? 보상프로그램이란, 고객들이 화폐와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몇몇 프로그램의 형태를 누적한 후, 이에 상응하는 보상물로 교환해주는 것을 의미한다[8]. 고객들은 이를 누적하기 위해 지속적인 거래를 하며, 기업의 입장에서 장기적인 거래를 통해 충성도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관계마케팅 기법으로 통하고 있다.
보상프로그램은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즉, 보상프로그램의 목적은 고객에게 보다 많은 만족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유지 및 거래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11]. 또한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며[12],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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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1. 문화체육관광부, 2014공연예술실태조사, 2014. 

  2. R. Ferguson and K. Hlavinka, Quo Vadis: Sizing Up the U.S. Loyalty Marketing Industry, Milford, OH: Colloquy, 2007. 

  3. J. Cigliano, M. Georgiadis, D. Pleasance, and S. Whalley, "The Price of Loyalty," The McKinsey Quarterly, Vol.4, pp.68-77, 2000. 

  4. L. O'Brien and C. Jones, "Do Rewards Really Create 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 No.May/June, pp.75-86, 1995. 

  5. M. D. Uncles, G. R. Dowling, and K. Hammond "Customer Loyalty and Customer Loyalty Program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0, No.4, pp.294-316, 2003. 

  6. R. Kivetz and I. Simonson, "Earning the Right to Indulge: Effort as a Determinant of Customer Preferences Toward Frequency Program Rewar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9, No.May, pp.155-17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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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 H. Liu and R. Yang, "Competing Loyalty Programs: Impact of Market Saturation, Market Share, and Category Expand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January, pp.93-108, 2009. 

  9. B. Sharp and A. Sharp, "Loyalty Programs and their Impact in Repeat-purchase Loyalty Patter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2, pp.473-48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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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G. A. Taylor and S. A, Neslin, "The Current and Future Sales Impact of a Retail Frequency Reward Program," Journal of Retailing, Vol.81, No.4, pp.293-30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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