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양육 시설의 난독증 고위험군 중·고등학생에 대한 중재 효과: 청각정보처리 개선 중재프로그램 적용
The effects on intervening of dyslexia high-risk group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ildcare Facilities : Apply the intervention program improves auditory process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1 - 10  

김은희 (호서대학교 대학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난독증 고위험군으로 판별된 중 고등학생들에 대하여 난독증의 신경학적 요인 중 청각 정보 처리 개선 중재 후에 읽기 능력과 청지각 능력에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난독증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수립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의 취약 계층의 학생들이 밀집되어 있는 아동 양육 시설의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선별 검사를 통해 난독증 고위험군으로 판별된 총 1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및 청지각 능력에 대한 심화 검사를 통해 최종 24명을 선정하였고, 언어 정보를 실어 나르는 청각 시스템을 강화시켜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TOMATIS Method에 의한 청지각 자극 훈련과 읽기 유창성 훈련을 20회기를 실시하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읽기능력과 해독 능력 그리고 청각 정보 처리 능력에서 사전 사후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중재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난독증의 진단과 중재 방법의 모색에 있어 신경과학적 접근의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researches regarding changing in reading and auditory perception ability after intervening dyslexia high-risk group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improvement on auditory processing of neurological factors, and then aims to make a systematic intervention program for dyslexia studen...

주제어

참고문헌 (39)

  1. Bakker, D. J., & Vinke. J., "Effects of hemisphere-specific stmulation on brain activity and reading in dyslexics."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7, pp. 505-525, 1985. 

  2. Brown, W. E., Eliez, S., Menon, V., Rumsey, J. M., White, C. D., & Reiss, A. L., "Preliminary evidence of widespread Morphological variations of the brain in dyslexi." Neurology, 27, pp. 781-783, 2001. 

  3. Cho, S. 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Tester for Dyslexia." Journal of academia -industreal technology, Vol. 7, No. 5, pp. 913-918, 2006. 

  4. Harm, M. W., & Seidenberg, M. S., "Phonology, reading acquisition, and dyslexia: Insights from connectionist models." Psychological Review, 106, pp. 491-528, 1999. 

  5. Kim, M. J., "The Effects of the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n for Preschoolers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Doctoral dissertation of Daegu University, 2007. 

  6. Kim. S. H.,& Park, H. S., "Effects of Hemisphere Stimulative Intervention on Reading Improvement of Children with Dyslexia." KSSE Academic Journal Vol. 38, No. 2, pp. 57-84, 2003. 

  7. Kim, Y. O., Kang, O. K., Woo, J. H., & Byun, C.S., "A Study on Standardizing a Dyslexia Screening Checklist and Statistical Estimation of Korean Students with Dyslexia."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ol. 11, No. 2, Vol.12, no.1, pp. 91-117, 2014. 

  8. Kim, Y. W., Woo, J. H., & Shin, J. H., "A Study on Dyslexia Researc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6, No. 2, pp. 213-242, 2015. 

  9. Orton, ST., "Word-blindness in school children". Archives of Neurology and Psychiatry 14; pp. 285-516, 1925. 

  10. Ramus, F., Rosen, S., Dakin, S. C., Day, S.L. et al., "Theories of developmental dyslexia: insight from a multiple case study of dyslexia adults." Brain, Vol. 129, No. 4, pp. 841-865, 2003. 

  11. Shaywitz, B., Lyon, G. R., & Shaywitz, S., "The role of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in understanding reading and dyslexia."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Vol. 30, No. 1, pp. 613-632, 2006. 

  12. Shong, H. J., Hyun, S. T., & Lee, B. G.,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 for Students with Nurological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5, No. 11, pp. 374-385, 2015. 

  13. Temple, E., Deutsch, G. K., Poldrack, R. A., Miller, S. L., Tallal, P., Merzenich, M, M., "Neural deficits in children with dyslexia ameliorated by behavioral remediation." Evidence from functional MRI. Proceedings of the Naional Academy of Sciences, 100, pp. 2860-2865, 2003. 

  14. Wright, B. A., Bowen, R. W., & Zecker, S. G., "Nonlinguistic perceptual deficits associated with reading and language disorders."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10, pp. 482-486, 2000. 

  15. Han, Y. O., Oh, D. S., & Byeon, H. J., "A Surey on Perception Gaps in Dyslexia: Focusing on Teachers and Parents Grou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 49, No. 1, pp. 17-43, 2015. 

  16. Korea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Glossary of special education", 2009. 

  17. Kim, A. H., Kim, U. J., Hwang, M. A., Yoo, H. S., "Test of Reading Achievement and Reading Cognitive Processes Ability : RA-RCP", Hakjisa Publisher, 2014. 

  18. Kim, D. I., "BASA(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Hakjisa Publisher, 2000. 

  19. Shinohara Yositos., (translate by Go Seonyun) "Adutory Sense Brain", Central Life Cycle Publishing Company, pp. 104-106, 2006. 

  20. EBS Evening News, http://home.ebs.co.kr/ ebsnews/menu2/newsVodList/evening/H?brdcDt2014414, 2014. 4. 14. 

  21. http://news.naver.com/man/read.nhn?modeLPOD&midetc&oid143&aid0002080381, 2012. 

  22. "Policy Study Report of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 http://www.sen.go.kr/main/services/index/index.action, 2012-53. 

  23. "The Ministry of Education, 09-04. press release (present condition of suspension of studies of the children in adolescence", http://www.moe.go.kr/main.do, 2014. 4.1. 

  24. "The ordinance on supporting discontinuity in the children's education of Gyeonggi-do Province(no.4733)", http://www.gg.go.kr/#Home, 2014. 

  25. The Chosun Ilbo, http://www.chosun.com/index.html, 1996.7.29. 

  26. Highperformance Brain Institut, "Report of pilot project in Dyslexia", http://www.braintrainingcenter.co.kr/, 2009-2010. 

  27. Burns, M. S., "Application of Neuroscience to Remediation of Auditory Processing. Phonological, Language and Reading Disorders. The Fast ForWord and Brain Programs, in D. Geffner., & D. Swan(Eds).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Assessment, management and treatment(2nd ed). San Diego. Ca Plural Publications, 2012. 

  28. Botes, B., Op de Beeck, H, P., Vandermodten, M., Scott, K, K., Gillebert, C, R., Mantini, D., Ghesquiere, P., "Intact but less accessible phonetic representations in adults with dyslexia." Science, 342,1251-1254, doi:10.1126/science.1244333, 2013. 

  29. Jeong, H. W., Kim, Y. S., Kim, Y. O., Kang, O. R., Kim, S. H., Hur, S. J., "Comparative Analysis among Stakeholder Groups on Support Needs for Students with Dyslexia",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ol. 13, No. 1, pp. 53-83, 2016. 

  30. Kim, Y. W., Woo, J. H., Shin, J. H., "A Study on Dyslexia Research",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16, No. 2, pp. 213-242, 2015. 

  31. Kim, E. J., Choi, Y. I.,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Studie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383-389, 2013. 

  32. Choi, Y. S., Park, W. H., "Inclusion Strategy for Hearing Impaired Students with Community of Knowled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1, pp. 579-588, 2012 

  33. Kim, K. H., Oh, S. Y., "Vocabulary Likelihood rate Process support for Recognition rate Improvement of Vocabulary Recogni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1 pp. 359-363, 2012. 

  34. Oh, S. Y., "Decision Tree Learning Algorithms for Learning Model Classification in the Vocabulary Recogni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9, pp. 153-158, 2013. 

  35. Moon, J. H., Lee, J. Y., "Development of medical/ electrical convergence software for classification between normal and pathological vo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12, pp. 187-192, 2015. 

  36. Kim, S. J.,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Multidisciplinary Intervention Guide Map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259-268, 2015. 

  37. Lee, J. H., Son, J. N.,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Multidisciplinary Intervention Guide Map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433-440, 2015. 

  38. Park, H. R., "The Characteristics of Reading-related Skills in Poor Comprehenders, Poor Readers and Normal Readers in Hangu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295-304, 2015. 

  39. Choi, K. H., Park, J. H., "The Analysis of Public Awareness about Literary Therapy by Utilizing Big Data Analysis - The aspects of convergence literature and statist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395-404,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