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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채널에서 식품쇼핑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A Study on Food Shopping User Experience Design of Omni-chann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403 - 409  

김지해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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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옴니채널 환경의 식품쇼핑 경험연구이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IT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합리적 방식으로 진화하며 이를 충족한 다양한 채널 증가로 이어졌다. 옴니채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채우는 것뿐 아니라 고객 행동 이해와 경험 가치를 부여한 실증적 사용자 유형 고찰이 필요했다. 온라인 설문 결과, (1)오프라인 식품쇼핑은 대 소형 마트, 1개월에 2~3회, 품질상태 고려, 신선식품을 직접 구매하기 위해 방문 (2)온라인 식품쇼핑은 온라인 커머스, 1개월에 2~3회, 가격/혜택을 고려, 과일/견과를 주로 구매로 나타났다. 이후 고관여자 8인의 심층면접에서 식품구매여정 4단계를 통해 식품쇼핑 경험을 파악하였다. '건강'과 '식단'을 식품쇼핑 핵심 가치로 한 퍼소나는 가족과 건강을 중요시하고 '절약'을 우선하는 프라이머리 퍼소나와 일과 개인을 중시하며 '자동수급'을 하는 원하는 세컨더리 퍼소나로 세분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옴니채널 식품쇼핑 경험을 위해서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의 맥락에서 기능과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food shopping experience of omni-channel. Food threats and healthy living concerns bring different channels in led to increase reasonable way such as various demand. Omni-channels should be premised on understanding customer behavior as well as empirical user types in which consid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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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온·오프라인 식품쇼핑을 경험한 사용자 조사와 함께 진행했다. 문헌 조사를 통해 쇼핑채널 유형과 옴니채널 가치, 식품쇼핑 변화에 대해 고찰했다. 온·오프라인 식품쇼핑 경험에 대해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여 각각 사용실태를 알아보고 고관여자 그룹의 심층면접을 통해 구매 여정단계별 구매 경험 니즈 파악과 식품쇼핑 가치를 퍼소나(Persona) 모델로 도출했다.
  • 본 연구는 옴니채널 환경에서 식품쇼핑 경험을 탐색한 뒤 실수요자 중심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에 통합된 서비스 마련을 위해 성숙한 식품쇼핑 사용자의 구매 패턴과 문제점들로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 본 연구는 옴니채널 환경의 식품쇼핑 경험 연구다.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안전식품 구매 패턴은 구매 선택과 방식의 다양한 채널 증가로 이어졌고 무엇보다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채워주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변화했다.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온·오프라인 식품쇼핑을 경험한 사용자 조사와 함께 진행했다.
  • 본연구는 온라인 설문과 심층 인터뷰 기법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소비자의 식품 쇼핑 과정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자 했다. 본격적인 식품쇼핑방안 제시에 앞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설문 대상자들의 자격 및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주요 이용 채널 식품쇼핑 경험을 알아보고 파악한 자료를 기반으로 구체화한 고관여자 그룹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쇼핑 여정 성향과 추구하는 식품쇼핑 가치에 대한 맥락을 파악하여 본 연구의 당위성을 증명하고자 했다.
  • 본연구는 온라인 설문과 심층 인터뷰 기법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소비자의 식품 쇼핑 과정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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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옴니채널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IT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합리적 방식으로 진화하며 이를 충족한 다양한 채널 증가로 이어졌다. 옴니채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채우는 것뿐 아니라 고객 행동 이해와 경험 가치를 부여한 실증적 사용자 유형 고찰이 필요했다. 온라인 설문 결과, (1)오프라인 식품쇼핑은 대 소형 마트, 1개월에 2~3회, 품질상태 고려, 신선식품을 직접 구매하기 위해 방문 (2)온라인 식품쇼핑은 온라인 커머스, 1개월에 2~3회, 가격/혜택을 고려, 과일/견과를 주로 구매로 나타났다.
옴니채널의 어원은? 옴니채널은 모든 것, 모든 방식을 뜻하는 접두사 '옴니'와 유통경로를 뜻하는 '채널'이 합쳐진 신조어다[6]. 박은혜(2015)[7]는 기존 멀티 시장에서는 경험 디자인 자체를 강조하지 않지만 옴니채널은 고객 경험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고객 경험 실현을 위한 고객 행동의 이해(customer understanding)가 필요하고 Erin Harris(2012)[8]는 고객의 전체적인 경험(holistic experience)에서의 확장과 연속성에 대하여 강조했다.
고객 행동 이해와 경험 가치를 부여한 실증적 사용자 유형 고찰을 위한 온라인 설문 결과는? 옴니채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채우는 것뿐 아니라 고객 행동 이해와 경험 가치를 부여한 실증적 사용자 유형 고찰이 필요했다. 온라인 설문 결과, (1)오프라인 식품쇼핑은 대 소형 마트, 1개월에 2~3회, 품질상태 고려, 신선식품을 직접 구매하기 위해 방문 (2)온라인 식품쇼핑은 온라인 커머스, 1개월에 2~3회, 가격/혜택을 고려, 과일/견과를 주로 구매로 나타났다. 이후 고관여자 8인의 심층면접에서 식품구매여정 4단계를 통해 식품쇼핑 경험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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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Lindquist, J. D., "Meaning of Image", Journal of Retailing, 50(Winter), pp.29-37, 1975 

  2. Cheol Park,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Purchasing Intention on the Internet",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pp.111-141, 2000 

  3. Kwang-Ok Ha, "A study on the shopping channel choice of consumer according to consumer purchase characteristics and MD choice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food MD",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pp.23-27, 2015 

  4. Mathwick, C. & Rigdon, E. Play, "Flow and the Online Search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Sep), pp.324-332, 2004 

  5. Hyung-Taik Kim, "What should we do for Omni-channel & O2O", eBizbooks, 2015 

  6. DOI :http://dic.mk.co.kr/cp/pop/desc.php 

  7. Eun-Hye Park, "A Case Study Research on Omni Channel from the Perspective of Customer Experience - Focused on the Hyundai Card-",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Bookman University, pp.6-15, 2105 

  8. Erin Harris, "an interview with Ravi Bagal", the vice president and global managing director of retail and distribution at Verizon Wireless, 2012 

  9. Hye-Sook Seung, "A study on using behavior of bakery dietary lifestyle", Ewha Womans University, pp.1-23, 2005 

  10. Won-Moo Hur, Hyung-Tark Lee, Wan-Soo Lee, "A Study on Female Lifestyles-based Market Segmentation of the Kitchen Appliances", Korea Marketing Review, Vol.21 No.2, pp.53-84, 2006 

  11. Ok-Kyoung Kim, "A Study on Food Purchase Behavior and Satisfaction Factor on Internet Shopping according to Consumer Lifestyle Pattern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pp.1-24, 2009 

  12. 2015 Trend Code, Korea Institute Design Promotion, pp.146-182, 2015 

  13. May 2016 Shopping Trends, Statistical Office, pp.5-26, 2016 

  14. Stephen R Anderson, Seductive Interaction Design, 2011 

  15. Had-Sik Lee, Young Kim,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Asia marketing Journal, Vol.1 No.2, pp.77-99, 1999 

  16. Swang-Won Park, "Mobile shopping service that reflected the on-offline converged circumstance",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7-18, 2015 

  17. Human Motivation Wheel: McClelland et al, 1953; Murray, 1943; Schmalt, 2005; Winter, 1992; Heyns, Veroff, & Atkinson, 1992; Costa & McCrae, 1993 and neuroscience 

  18. Cheol Park, "A Study on online experiential value mode",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pp. 245-272, 2002 

  19. Young-Hee Joh, "A Framework for IoT-Based Convergence Personalized Menu Recommend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147-153, 2014. 

  20. Sang-Hyun Lee,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Manufacturers to Distributors Warehouse in Supply Chai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2, pp. 15-2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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