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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채널 리테일링에서 패션 제품 소비자의 인식 및 행동 특성 탐구
A Study on the Consumers' Perceptions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toward Fashion Products in Omni-channel Retail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1, 2017년, pp.170 - 183  

김윤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of digital consumption has significantly changed the shopping behavior of consumers. The consumption paradigm is changing; subsequently, an omni-channel has been introduced that empowers consumers to interact with firms through a myriad of touch points in multiple channels. This s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채널 선택의 결정요인 중 주요한 결정요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007)은 정보탐색과 구매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선택의 영향요인에 관해 연구하였으며, Neslin et al.(2006)은 기존의 채널 선택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여 마케팅 활동, 채널 요인, 채널통합, 사회적영향, 상황적 요인, 개인 특성의 6가지 요인이주요한결정요인임을 제시하였다. Baek(2016)은 옴니채널 환경에서 소비자 구매결정과정을 인지, 경험, 주문, 결제, 수령 단계로 구분하고 구매 단계별 유통 채널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분석했다.
옴니란 무엇인가? 이러한변화에 따라 온 ·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옴니채널이 등장하게 되었다. ‘옴니(omni)’란 기업이 모든 채널을 연결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을 의미하며, 옴니채널이란 판매 과정에서 채널, 플랫폼, 구매 단계와 관계없이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고객 접점과 커뮤니케이션 기회의 상승적인 통합을 뜻한다(Cummins et al., 2016).
온라인 구매, 오프라인픽업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셋째, 구매 단계에서는 유통 채널 간 연계된 주문 수행 서비스를 활용하는 양상을 보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온라인 구매, 오프라인픽업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배송료, 배송 시간, 이동 시간 절약과 같은 혜택을 주고, 불필요한 면대면 접촉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 서비스에 대한 활용 의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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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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