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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적 비용을 이용한 이동 행위 평가 모델 - 기숙사의 위치와 사회적 비용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도시 계획으로의 활용방안 고찰 -
Social Costs Estimation to Evaluate Urban Trip Activity - An application of student housing and social costs analysis for urban planning -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6 no.2, 2016년, pp.19 - 28  

신동윤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  송유미 (성균관대학교 미래도시융합공학과) ,  김성아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costs analysis seeks to reveal the environmental effects of transportation policy. It delivers a sense of the effects of the public's daily travel and the costs that are or would be incurred from individual trips. Moreover, the accumulated total number of trips will uncover the effects of tr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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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인 자동차 기술의 핵심은 주행 중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사람이 인지하듯이 자동차에 내장된 컴퓨터에게 인지시키는 기술에 있다. 센서를 통해 인지한 물체가 사람인지, 자동차 인지, 그리고 도로의 시설물 인지를 정확히 구분 짓는 기술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른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가능해 진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동 수단의 구분과 이동 패턴 분석방법을 기반으로 이를 어떻게 객관적인 지표로 정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 다음 섹션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비용 분석 결과를 기숙사 건축 부지 분석에 응용하여 도시 계획에서의 이용 가능성에 대해 고찰해 본다.
  • 이번 단락은 제시된 사회적 비용 분석 방법을 응용하여 도시계획에 활용한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건축물의 위치와 규모에 따라 사회적 비용 발생량이 달라지는데 이를 이용해서 건축물을 위치 선정의 요소로 활용 할 수 있다는 가정(Gilchrist, 2005)을 전제로 한다.
  • 이번 분석의 목적은 기숙사의 위치와 사회적 비용의 상관관계 (Cohen, 2014)를 시뮬레이션 해보는데 있다. 기숙사 대상지는 취리히 교통의 요지라 판단되는 5곳을 임의로 선정하였고 각각의 선정된 위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발생의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 그 첫 번째는 스마트폰의 센서로 수집된 이동 행위 정보를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여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정의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러한 평가 방법을 도시 계획에 활용하여, 건물의 위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예측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BIM의 다양한 서비스가 도시계획까지 확장되는 가능성(Isikdag, 2009)을 기반으로 도시로의 확장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개념의 확장을 통하여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GIS)기반 도시 모델에 행위정보는 맵핑하였고, 일차적인 이동 행위를 분석하는 방법과 나아가 사회적 비용 예측을 통해 이를 정형화 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 한다.

가설 설정

  • 이번 단락은 제시된 사회적 비용 분석 방법을 응용하여 도시계획에 활용한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건축물의 위치와 규모에 따라 사회적 비용 발생량이 달라지는데 이를 이용해서 건축물을 위치 선정의 요소로 활용 할 수 있다는 가정(Gilchrist, 2005)을 전제로 한다. 참고로 이 논문에서 제시된 사회적 비용에 계산에 포함된 요소(교통체증으로 발생되는 시간의 소비, 소음으로 인한 질병, 사고처리 비용, 공기오염, 환경변화, 자연과 지형의 변화 그리고 토양과 수질오염을 복수하는 비용) 이외의 기타 외부적 요소(지가, 건설비용 등)는 반영되지 않았다.
  • - 기숙사 건물은 각 위치에 거주하는 기존 학생들의 이동 패턴을 정보를 기반으로 같은 생활 패턴을 보인다는 가정하에 시뮬레이션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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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자동차 기술의 핵심은 무엇인가? 무인 자동차 기술의 핵심은 주행 중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사람이 인지하듯이 자동차에 내장된 컴퓨터에게 인지시키는 기술에 있다. 센서를 통해 인지한 물체가 사람인지, 자동차 인지, 그리고 도로의 시설물 인지를 정확히 구분 짓는 기술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른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가능해 진다.
사회적 비용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사회적 비용이란. 생산자의 활동이 일반 시민과 사회 전체에 부담시키는 비용을 말한다. 외적비용(external costs)을 기본적인 요소로 포함하며, 정의하기에 따라 사적인 비용(private costs)을 포함하기도 하고 제외시키기도 한다(Litman, 1994).
BIM은 어떤 인지를 바탕으로 설계, 시공, 관리, 에너지 분석 등 건축물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고 있는가? 건축물의 시스템화, 자동화 역시 같은 맥락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점과 선의, 기하학적인 요소의 집합체로만 인식을 하던 기존의 컴퓨터의 인지 능력을,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BIM)은 입구와 벽, 문과 창문, 그리고 기둥 바닥 벽 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로 부터 사람이 인지하듯 공간의 용도(복도, 거실, 욕실, 기타 등등) 및 공간의 성격 까지 인지하는 기술로 확장(Eastman et al., 2011)시켜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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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n, Y., Mylopoulos, J., Borgida, A. (2006). Building semantic mappings from databases to ontologies. in the 21st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AAI Press. 

  2. Brunner, P. H., Rechberger, H. (2004). Practical handbook of material flow analysi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 Cycle Assessment, 9(5), pp. 337-338. 

  3. Cohen, J., Cohen, P., West, S. G., Aiken, L. S. (2013).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Routledge. 

  4. Eastman, C., Eastman, C. M., Teicholz, P., Sacks, R. (2011). BIM handbook: A guide to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for owners, managers, designers, engineers and contractors. John Wiley & Sons. 

  5. Gilchrist, A., Allouche, E. N. (2005). Quantification of social costs associated with construction projects: stateof-the-art review,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20(1), pp. 89-104. 

  6. Isikdag, U., Zlatanova, S. (2009). Towards defining a framework for automatic generation of buildings in CityGML using building Information Models, 3D Geo-Information Sciences: Springer, pp. 79-96. 

  7. Kim, S. A., Shin, D., Choe, Y., Seibert, T., Walz, S. P. (2012). Integrated energy monitoring and visualization system for Smart Green City development: Designing a spatial information integrated energy monitoring model in the context of massive data management on a web based platform, Automation in Construction, 22, pp. 51-59. 

  8. Litman, T. (1994). Transportation cost analysis: techniques, estimates and implications. 

  9. Maibach, M., Schreyer, C., Sutter, D., Van Essen, H., Boon, B., Smokers, R., Schroten, A., Doll, C., Pawlowska, B., Bak, M. (2008). Handbook on estimation of external costs in the transport sector, CE Delft Solutions for environment, economy and technology www.ce.nl. 

  10. Nam, T., Pardo, T. A. (2011). Conceptualizing smart city with dimensions of technology, people, and institutions. Proceedings of the 12th Annual International Digital Government Research Conference: Digital Government Innovation in Challenging Times: ACM, 282-291. 

  11. O'Connell, P. L. (2005). Korea's high-tech utopia, where everything is observed, New York Times, 5. 

  12. Okutani, I., Stephanedes, Y. J. (1984). Dynamic prediction of traffic volume through Kalman filtering theor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18(1), pp. 1-11. 

  13. Shin, D., Aliaga, D., Tuncer, B., Arisona, S. M., Kim, S., Zcnd, D., Schmitt, G. (2015). Urban sensing: Using Journal 28 of KIBIM Vol.6, No.2 (2016) smartphones for transportation mode classification, Computers, Environment and Urban Systems, 53, pp. 76-86. 

  14. D., Schmitt, G. (2015). Urban sensing: Using smartphones for transportation mode classification, Computers, Environment and Urban Systems, 53, pp. 76-86. 

  15. Scott, A. (2002). Global city-regions: trends, theory, policy. Oxfo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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