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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성과 자기 점검이 사용자의 긍정적 감정과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소셜 인터랙티브 비디오 플랫폼을 중심으로
Impact of Immediacy and Self-Monitoring on Positive Emotion and Sense of Community of User: Focusing on Social Interactive Video Platform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2, 2016년, pp.3 - 18  

김현영 (연세대학교 HCI Lab) ,  김보명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욱 (연세대학교 HCI Lab) ,  신현식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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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비디오 플랫폼 환경에서 동영상 기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용자와 타인들 간의 관계가 사용자의 긍정적 감정과 사회적 소속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해당 연구에서는 사회 충격 이론(Social Impact Theory)과 자기 점검 이론(Self-Monitoring Theory)이라는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동영상 기반의 새로운 상호작용 수단을 활용한 대안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동영상 기반의 소셜 비디오 플랫폼 환경을 구축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ANOVA 분석 결과, 동영상을 보는 환경에서 타인의 모습이 실시간으로 보일 때, 또는 나 자신의 얼굴이 화면에 함께 제시될 때, 그렇지 않을 때 보다 사용자는 긍정적인 감정과 사회적 소속감을 더 크게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위의 두 조건이 동시에 제공될 때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사용자들이 느끼는 긍정적 감정의 증가 폭이 더 컸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궁극적으로 새로운 소셜 비디오 플랫폼의 형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hrough video-based communication in a social video platform environment, studied the influenc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 video-watching subject and other watchers to that of the user's positive emotion and sense of community. Based on prior psychological theories called Social I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사회적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서 행동하는 사례는 어떤것이 있는가? , 1990; Batson & Shaw, 1991). 더 재미있고 나를 즐겁게 하는 동영상을 찾기 위해 유튜브를 돌아다니거나, 좋아요 버튼이 많이 눌린 게시물을 보고 좋아요 버튼을 누른 다른 사람들과 공감을 시도하는 사례가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감정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소셜 플랫폼의 기본 목적은 무엇인가? 소셜 플랫폼의 기본 목적은 소통이다. 타인과 소통이 이루어짐에 따라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은 감정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영향을 받게 된다.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 현상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 두가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 현상 하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들 중 두 가지는 동영상을 보는 자신과 동일한 동영상을 보는 다른 사용자이다. 소셜 비디오 플랫폼에서는 게시된 동영상을 보는 나 자신과 동일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변 사람들이 존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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