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술기반 기술창업의 현황과 글로벌 성과제고 위한 '국내기반형 글로벌 창업(Inbound Globalization)' 모델 연구
'Inbound Globalization' Model for Enhancing the Global Performance of High-Tech Startups from GRI(Government Research Institutions) with Diagnosing the Its Defect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3, 2016년, pp.27 - 35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초록

미래창조과학부는 공공기술 기반 기술창업을 가속화 하기 위해 2016년부터 '연구소기업'의 설립을 촉진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기술 기반 기술창업 활성화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글로벌 관점의 성공기술창업플랫폼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공공기술 기반 기술창업의 성과 창출궤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공공기술-제조-BtoB-글로벌의 라인 중 글로벌 관점에서 공공기술 기술창업기업의 성과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전문가 인터뷰조사와 사례조사 등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공공기술기반 기술창업인 연구소기업등은 질적인 성과 즉 성공적 회수사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양적인 성과에서 벗어나 창업초기 신규창출형 연구소기업에 대한 민간벤처투자가 활성화하되 공공기술의 특징과 이의 사업화 속성을 적절히 반영한 인큐베이션 모델의 도입이 필요하고, 혁신적인 사례창출을 다수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성과창출이 요구됨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이에 대해 공공기술 기술창업의 문제를 배태한 성공창업 솔루션 플랫폼으로 "국내기반형(Inbound)" 글로벌 창업플랫폼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have boosted up launching more 'GRI(Government Research Institute) Spin-off High-tech startup' to accelerate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GRI technologies via the alternative of high-tech startup since 2101. This paper is proposing to found the g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과 같이, 본 연구는 이런 연구목표 달성과 접근을 위해 이미 국내창업초기생태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업초기투자자들을 상대로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는 정책라인 추진의 타당성과 추진 시 예상되는 치명적인 문제(Fatal Flaws) 그리고 정책라인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 및 대안들에 대한 현장의 소리가 필요 했던 바, 이들 창업초기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FGI를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이에 공공기술기반의 현재의 기술창업이 성공을 거두는데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를 전문가 그룹 인터뷰(Focused Group Interview)를 통해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공공기술 기반 창업이 보다 큰 양질의 성과를 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공공기술 기반 창업이 그 성과창출을 위해 요구되는 조건과 현황의 갭(Gap)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요약하면, 공공기술 창업은 창업 자체가 규모가 크고 긴 시간의 초기성장과 시장검증을 요구하는 만큼 성과자체가 큰 규모로 설정되어야 그 위험감수에 대한 의미 있는 회수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공공기술성과 창출 방안의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앞선 인터뷰대상 전문가의 응답 중 해외창업초기투자자이자 국내 진입해 정부의 글로벌 창업 엑셀러레이팅(Accelerating)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공공기술 기반 글로벌 창업을 주도하고 있는 전문가 A의 응답내용을 통해 좀더 구체적으로 그 단초가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특히 해외창업초기투자자인 전문가 A는 글로벌 창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한국에서 강한 사례창출을 해야 하지만 동시에 창업초기부터 글로벌에 대한 목표설정과 준비 전제로 이것이 이루어져야 글로벌 진출 및 주류시장 진입이 가능함을 강조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기반 글로벌 진출기반 구축-Inbound Globalization’) 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공공기술 창업초기부터 글로벌 투자자를 유인하는 ‘국내기반형 글로벌모델(Inbound Globalization)‘ 도입을 통해 사업목표 설정을 글로벌 하게 기획하고, 실제로 글로벌 투자자와 국내창업투자자간 파트너십 플랫폼을 구축하여 이 목표에 의제한 창업팀의 발굴 및 피봇팅(Pivoting) 및 사업보강을 통해 국내 창업초기투자시장을 글로벌 수준으로 업그레이드(Upgrade) 함은 물론이고 공공기술기반 창업기업의 성장도 글로벌로 가속화하는 효과를 유인할 것을 제안하였다.
  • 특히 본 연구는 국내기반형 글로벌(Inbound Globalization)’ 사업모델의 핵심으로 과연 우수한 해외의 창업초기투자자가 국내에 일정기간 머물며 국내 창업초기투자파트너와 협업하며 위험성 높은 공공기술 기반 창업초기기업의 발굴-피봇팅(Pivoting) 보육-종잣돈(Seed)투자실행- 해외진출 주도의 라인을 실행할지 여부에 대한 부분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가 기존의 국내창업초기투자자 수준에 머물던 투자연계 공공기술 창업기업-연구소기업 등에 대한 지원정책들을 글로벌한 수준으로 수정확대하여 적용해야 함을 주요 정책제언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가 FGI 조사결과 중 핵심대상자의 FGI 내용을 정리하였다. <표3>은 인터뷰 대상자 A에 대한 조사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 본 논문의 FGI 결과는 2015년 6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11명의 전문가 그룹 인터뷰 조사를 통해 공공기술 기술창업 성과창출의 과제에 대한 조사연구를 진행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조사연구의 목적은 공공기술-제조-BtoB-글로벌이란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라인의 추진에 대한 실현가능성과 선결과제에 대한 도출이었다. 특히 이런 접근은 대부분의 사업화를 위한 공공기술들이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기술이며, 주요고객은 BtoB 고객의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이의 성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진출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공공기술 창업성과의 성공스토리라인(Story Line)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 특히 본 연구는 국내기반형 글로벌(Inbound Globalization)’ 사업모델의 핵심으로 과연 우수한 해외의 창업초기투자자가 국내에 일정기간 머물며 국내 창업초기투자파트너와 협업하며 위험성 높은 공공기술 기반 창업초기기업의 발굴-피봇팅(Pivoting) 보육-종잣돈(Seed)투자실행- 해외진출 주도의 라인을 실행할지 여부에 대한 부분으로 정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소기업을 설립하는 형태로 무엇이 있는가? 뿐만아니라 연구소기업을 설립하는 형태도 연구소나 대학이홀로하기 보다는 외부의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례가 더 지배적인 데 크게 세가지이다. 첫째는 연구기관과 기존 기업이 기술과 현금 등을 공동출자하여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합작투자형이고, 둘째는 연구기관과 신규창업자가 기술과 현금 등을 공동 출자하여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신규창업형이며, 셋째는 연구기관이 기존기업에 기술 등을 현물출자하여 기존기업을 연구소기업으로 전환하는 기존기업 출자형이다. 이중 첫째와 둘째의 방식이 기술창업모델이며, 특히 둘째의 신규창업형 모델이 공공기술기반의 연소기기업 기술창업모델의 전형이다.
연구소기업이란 무엇인가?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고 있는 연구소기업은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연구개발특구(대덕·광주·대구·부산) 안에 설립하는 기업으로 국가 연구기관의 기술력과 기업의 자본 및 경영 노하우를 결합시킨 새로운 형태의 기업사업화 모델이다. 특히 “연구소기업”이라 함은 법률에서 정하는 설립주체가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본금 가운데 20퍼센트 이상을 출자하여 연구개발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을 의미한다(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구법” 제9조의3, 시행령 제13조). 뿐만아니라 연구소기업을 설립하는 형태도 연구소나 대학이홀로하기 보다는 외부의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례가 더 지배적인 데 크게 세가지이다.
연구소기업의 성공사례로 무엇이 있는가? 또한 연구소기업의 종업원수도 2012년 524명에서 2015년 1194명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연구소기업의 성공사례가 창출되고 있는데, 제1호 연구소기업인 한국원자력연구원 기술 기반 한국콜마비앤에이치는 시가총액 1조 2000억원대의 코스닥상장기업으로 성장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Bray, M. J. & Lee, J. N.(2000), University Revenue from Technology Transfer: Licensing Fees vs. Equity Posit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5(5), 385-392 

  2. Choi J. I., Hong K. P., Jang, S. K, & Bae, Y. G.(2012),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Research Institute Company: A Case of the KAERIs HemoHim,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7(2), 129-140 

  3. Kim S. W.(2015), Alternative of Promoting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via Spin-off for Public Technologies, STEPI, 162 

  4. Kim J. W.(2016), Ore GRI Spin-off Companies showing Bad Management Performance, Daejon Daily Newspaper 

  5. Lee S. S.(2014), The Study on the Impacts of the Foundation and Management of the Innopolis Start-ups Focusing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Researcher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1), 69-77 

  6. Son S. J., Lim, C. Y., Lee, J. C., & Lee A. J.(2015), C&BD Approach for Enhancing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Public Research Organizations, STEPI, (14) 

  7. Yang Y. S. & Choi. J.I.(2010), The Effectiv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Focus Daedeok Innopolis Research Compan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1), 287-294 

  8. Yang, Y. S, Yang S. H., Yoo, B. J, & Yeo, K. E.(2016), Policy Alternative of Raising Early Stage Investment of High-tech Startups Sourcing the Technologies developed by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MSIP 

  9. Innopolis Foundation, www.innopolis.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