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 제품의 구매 촉진을 위한 프로 스포츠 서비스 품질과 동일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ervice Quality and Identity on Professional Sports for Promoting Licensing Product Intention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표는 프로 스포츠 산업에서 라이센싱 제품의 소비 촉진을 위해 서비스 품질을 통해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현재 연구는 프로스포츠에서 서비스 품질과 라이센스 상품의 구매의도와의 영향력을 조사하고,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과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271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스포츠의 서비스품질은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러나 단독으로 동일시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조절변수로서 동일시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 품질의 스타플레이어와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로스포츠에 스폰서로 참여하는 기업은 성적, 매력성, 스타플레이어 그리고 지역연고와 같은 프로스포츠 서비스품질에 의해 스포츠팬과 동일시됨으로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프로 스포츠 산업에서 라이센싱 제품의 소비 촉진을 위해 서비스 품질을 통해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현재 연구는 프로스포츠에서 서비스 품질과 라이센스 상품의 구매의도와의 영향력을 조사하고,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과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271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스포츠의 서비스품질은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러나 단독으로 동일시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조절변수로서 동일시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 품질의 스타플레이어와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로스포츠에 스폰서로 참여하는 기업은 성적, 매력성, 스타플레이어 그리고 지역연고와 같은 프로스포츠 서비스품질에 의해 스포츠팬과 동일시됨으로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for promoting consumption of professional sports licensing in the industry through service quality. Specifically, the current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on professional sports and evaluates the ...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for promoting consumption of professional sports licensing in the industry through service quality. Specifically, the current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on professional sports and evaluates the moderating identity. For this study, we distributed a total of 480 questionnaires to those sampled through non-probability sampling from people living in small and medium cities including Seoul. Collected data were coded and entered into the computer, and statistically processed using SPSS Statistics 18 The results were as follow: First,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sports significantly effect on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but identity could not effect on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Second, Identity as a moderating variable has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ar player of service quality and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In conclusion, the companies that participate as title sponsors in professional sports were proven to promotion their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as identified with sports fans through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sports such as record, attractiveness, star player and locally affiliated.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for promoting consumption of professional sports licensing in the industry through service quality. Specifically, the current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on professional sports and evaluates the moderating identity. For this study, we distributed a total of 480 questionnaires to those sampled through non-probability sampling from people living in small and medium cities including Seoul. Collected data were coded and entered into the computer, and statistically processed using SPSS Statistics 18 The results were as follow: First,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sports significantly effect on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but identity could not effect on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Second, Identity as a moderating variable has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ar player of service quality and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In conclusion, the companies that participate as title sponsors in professional sports were proven to promotion their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as identified with sports fans through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sports such as record, attractiveness, star player and locally affilia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따라 기업은 스포츠를 활용하여 기업 이미지와 연결시켜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처럼 기업들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이유는 스포츠 마케팅이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추구하는 목표는 기업이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 이외에도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 함이다. 수익창출의 직접적인 방안은 팬의 스포츠 참여뿐만 아니라 관련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확장제품의 수요를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하다.
그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통해서 고객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알려져 왔으나 스포츠 영역에서 스포츠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또한 스포츠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서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으로는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실무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프로스포츠 관련 연구들은 스폰서에 대한 영향력 등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마케팅 전략 및 효과연구들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스포츠 팬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팀과 스타 선수와 연결한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로 연결되는 스포츠 라이센싱 각종제품(의류, 모자, 보석, 핀 등)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까지 살펴봄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첫째,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 스타플레이어, 호감도, 지역연고가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 스포츠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팬들에게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가 증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충성도는 구매만족에 따른 일관된 선호적 반복 구매행동을 의미한다(Keller, 1993).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소비자들이 응원하는 팀이나 관련 선수와 관련된 선호적 구매행동을 의미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Keller(1993)의 측정도구를 참고한 James & Ross(2004), Hang et al.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의 서비스품질이 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통해서 고객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알려져 왔으나 스포츠 영역에서 스포츠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가설 설정
가설 1: 프로스포츠 서비스품질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가설 2: 동일시는 서비스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제안 방법
(2000), Kim & Shin(2003) 등이 사용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이를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2007), Park et al.(2007)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이를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서비스품질과 동일시 및 구매의도에 대한 척도의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또한 요인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표 2>은 스포츠 서비스품질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로서 4개의 요인이 도출 되었다.
스포츠 서비스 품질은 고객에 의해 지각된 스포츠 서비스로써 스포츠 소비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속성으로 조작적 정의하였으며, 본 연구는 스포츠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서 Ko & Pastore(2005)가 개발한 레크레이션 스포츠의 서비스 질 측정을 위한 도구(The Scale of Service Quality in Recreational Sport: SSQRS)와 Kim & Kang(2005)는 관람스포츠상품의 품질 연구에서 관람스포츠 상품의 특성과 팬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람스포츠상품을 핵심서비스와 부가서비스로 접근한 연구와 그 외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으로 성적, 스타플레이어, 지역연고, 매력성의 4가지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스포츠 서비스 품질은 고객에 의해 지각된 스포츠 서비스로써 스포츠 소비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속성으로 조작적 정의하였으며, 본 연구는 스포츠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서 Ko & Pastore(2005)가 개발한 레크레이션 스포츠의 서비스 질 측정을 위한 도구(The Scale of Service Quality in Recreational Sport: SSQRS)와 Kim & Kang(2005)는 관람스포츠상품의 품질 연구에서 관람스포츠 상품의 특성과 팬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람스포츠상품을 핵심서비스와 부가서비스로 접근한 연구와 그 외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수행방법은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프로스포츠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고 응답 후 바로 설문지를 회수하여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최종 206명을 대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가능한 자료를 부호화(Coding)하여 컴퓨터에 개별 입력 후 SPSS Statistics 18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분석 방법은 사회통계학적 특성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서비스품질과 동일시 및 구매의도에 대한 척도의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또한 요인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방법은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프로스포츠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고 응답 후 바로 설문지를 회수하여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최종 206명을 대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가능한 자료를 부호화(Coding)하여 컴퓨터에 개별 입력 후 SPSS Statistics 18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구체적인 분석 방법은 사회통계학적 특성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실시하였다.
프로스포츠의 서비스품질요인에 대한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팀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Hiera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이론/모형
(1988)가 제시한 SERVQUAL 모형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품질지각과 만족, 그리고 재구매와의 관련성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Cronin, & Taylor, 1992; Spreng & Mackoy, 1996; Dabholkar, et. al. 2000; Chun, 2006; Ahn & Lee, 2004; Sul et al. 2012).
그러나 상호작용 변수를 구성 변수의 곱으로 계산하여 계층회귀분석을 실시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항을 구성할 때 발생하는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한 변수를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에 사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독립변수로 투입된 서비스 품질요인은 Durbin-Watson 1.
성능/효과
가설검증 결과 1단계에서는 서비스품질 중 성적(b=2.130, p<.001), 스타플레이어(b=1.294, p<.001), 호감도(b=1.284, p<.001), 연고지(b=1.077, p<.001)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이상을 넘고 있어 요인 적재량의 유의도는 모두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그 결과 스포츠 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으로 요인 1은 성적, 요인 2은 스타플레이어, 요인 3은 지역연고, 요인 4은 매력성의 4가지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항을 구성할 때 발생하는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한 변수를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에 사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독립변수로 투입된 서비스 품질요인은 Durbin-Watson 1.826~2.077(기준:2에 수렴), 공차한계 0.1이상 VIF=2~3(기준:10미만)사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독립변수들 간의 공선성 문제는 없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 스타플레이어, 호감도, 지역연고가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 스포츠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팬들에게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가 증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의 팬의 동일시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와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스타플레이어와 동일시의 상호작용이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스타플레이어의 중요성이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은 선수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이 있으며, 팀과 선수에 대한 동경과 호의적인 이미지가 구매행위로 이어질 수 있는 스포츠 스폰서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본연구결과 동일시는 그 자체로 구매행동을 유도하지 못했지만 스타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연구에서는 스포츠에서 스타플레이어의 영향력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Jung(2012)은 팀 동일시 요인들(스타플레이어, 팀 성적, 명성, 이미지, 충성도)과 라이센싱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는 하위 5가지 요인 중 명성, 이미지, 충성도 이상 3가지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스타플레이어와 팀 성적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2009)은 프로야구-자아이미지 일치성과 프로야구-스폰서이미지 일치성이 스폰서 제품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2>은 스포츠 서비스품질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로서 4개의 요인이 도출 되었다. 본 분석에서 각 항목의 요인 적재량은 모두 0.5이상을 넘고 있어 요인 적재량의 유의도는 모두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그 결과 스포츠 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으로 요인 1은 성적, 요인 2은 스타플레이어, 요인 3은 지역연고, 요인 4은 매력성의 4가지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각각의 스타플레이어를 활용하여 브랜드 홍보를 통해 판매량 증가를 목표로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 스타플레이어와 동일시의 영향력이 규명됨에 따라 기업은 리그나 팀을 후원하는 것 보다 직접적으로 선수를 후원함으로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업은 선수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이 있으며, 팀과 선수에 대한 동경과 호의적인 이미지가 구매행위로 이어질 수 있는 스포츠 스폰서 활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동일 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상호작용 변수인 스타플레이어와 팬 동일시 상호작용항은 팬 동일시가 높을수록 스타플레이어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켜 주는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본 연구의 팬의 동일시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와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스타플레이어와 동일시의 상호작용이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스타플레이어의 중요성이 나타났다.
001)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품질의 성적, 스타플레이어, 호감도, 연고지가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는 서비스품질 중 성적(b=2.
동일시 및 구매의도 척도에 대한 요인 분석의 결과는 다음 <표 3>과 같다. 총 2개의 요인이 도출 되었으며, 각 항목의 요인 적재량은 모두 0.5를 넘고 있으며 요인적재량의 유의도 역시 모두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하위요인으로 요인 1은 구매의도, 요인 2는 동일시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팬은 마케팅의 관점으로 본다면 특정 스포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하는 소비자 형태로 표현이 된다(Hawkins & Mothersbaugh, 2010). 또한 스포츠 팬은 일반 소비재의 충성도 높은 소비자와 유사하게 취급됨으로서 스포츠 팬이 스폰서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태도를 형성하는데 매우 수월할 것이다. 따라서 스포츠 팬의 소비행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동일시 이론을 바탕으로 한 팬 동일시(fan identification)에 대한 연구(McDonald, et al.
본 연구는 스포츠 팬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팀과 스타 선수와 연결한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로 연결되는 스포츠 라이센싱 각종제품(의류, 모자, 보석, 핀 등)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까지 살펴봄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첫째,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 스타플레이어, 호감도, 지역연고가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 스포츠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팬들에게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가 증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의 팬의 동일시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와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연구결과 동일시는 그 자체로 구매행동을 유도하지 못했지만 스타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연구에서는 스포츠에서 스타플레이어의 영향력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스포츠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서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으로는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실무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스포츠 마케팅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광고나 판촉행위는 소비자의 수용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포츠를 활용한 충성도 고객을 확보하기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기업과 관련 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음으로 팬을 대상으로 한 연계상품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품질은 소비자에게 전달되어지는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인 탁월성이나 우월성에 관한 소비자의 판단으로 정의되며(Parasuranam et al., 1988), 이는 서비스 조직의 성과로 평가되며, 고객의 구매행동 및 만족도와의 관련성이 증명되어 왔다.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통해 추구하는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기업은 스포츠를 활용하여 기업 이미지와 연결시켜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처럼 기업들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이유는 스포츠 마케팅이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추구하는 목표는 기업이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 이외에도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함이다. 수익창출의 직접적인 방안은 팬의 스포츠 참여뿐만아니라 관련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확장제품의 수요를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하다.
스포츠마케팅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Mullin et al.(2000)은 스포츠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행동으로 크게 스포츠 소비자를 향해 직접적으로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 촉진의 사용 수단으로 다른 소비재와 산업재 혹은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두 분야로 구분된다고 정의했다. 특정 운동선수나 팀, 스포츠 이벤트를 후원하는 기업의 스폰서십은 가장 일반적인 스포츠 마케팅으로 일컬어진다.
참고문헌 (50)
Aaker, D. A.(1991), Freepress: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Ahn, K. H., & Lee, G. H.(2004), The Study of the Effect of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on Consumer's Evaluation of Company Products and Behavioral Responses, Korea Marketing Review, 19(4), 55-77.
Ashforth, B. E. & F. Mael(1989), Social Identity Theory & The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1), 20-30.
Bhattacharya, C. B., Rao, H., & Glynn, M. A.(1995), Understanding the bond of identification: An investigation of its correlates among art museum members, Journal of marketing, 59(4), 46-57.
Chun, B. G.(2006), Study of Service Quality Improvement on K-League for Promoting Sports Tourism: Comparison of Residential and Non-Residential Spectator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18(2), 79-95.
Cornwell, B. & Coote, L.(2005), Corporate Sponsorship of a Cause: The Role of Identification in Purchase Int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3), 268-276.
Cronin, J. J. & Taylor, S. A.(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Dabholkar, P., Shepherd, D. & Thorpe, D.(2000),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Retailing, 76(2), 157-173.
Day, G. S.(1969), A Two dimensional concept of brand loyalty, Journal of Sport Behavior, 7(3), 95.
Fisher, R. J. & Wakefield, K.(1998), Factors leading to group identification: A field study of winners and losers, Psychology and Marketing, 15(1), 23-40.
Gladden J. E. & Funk, D. C.(2002), Developing an understanding of brand associations in team sport: Empirical evidence from consumers of professional sport.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6(1), 54-81.
Gwinner, P. K. & Swanson, R. S.(2003), A Model of Fan Identification: Antecedents and Sponsorship Outcom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7(3), 275-294.
Hang, C. K., Jo, K. M., & Yoo, B. I.(200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llege student Fans Loyalty to Professional Baseball Team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5(2), 17-28.
Hawkins, D. I., Motherbaugh, D. L. & Best, R. J.(2010), Consumer Behavior: Building Marketing Strategy. 11th, New York: McGraw-Hill.
Heere, B. & James, J. D.(2007). Sports teams and their communities: Examining the influence of external group identities on team identity.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1(3), 319-337
Hur, J.(2006),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Brand Personality on Service Loyalty in Professional Baseball,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James, J. D. & Ross, S. D.(2004), The role of cognitive development and socialization in the initial development of team loyalty. Leisure Sciences, 23(4), 233-261.
Jung, Y. N.(1999), The Influence Factors of Korean Professional Soccer Direct Consumer's Behavio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8(4), 824-833.
Kang S. G.(2013),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Front on Team Loyalty and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Keller, K. L.(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7(1), 1-22.
Kim, K. C., Kim, Y. M. & Hur, J.(2010),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ives of Web-usage, Website Image, Team Identification, Team Emotion and Viewing Intention for Professional Basketball Team,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1(1), 1063-1075.
Kim, S. Y.(2009), The Influence of Congruence in Professional Baseball-Self Image and Professional Baseball-Sponsor Image on Purchase Intention of Professional Baseball Title Sponsor's Product, Master'sThesis, Dankook University.
Kim, S. J., Cho, B. L. & Han, S. P.(2011), The effects of professional sports team brand association component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Implications for sponsorship, Korean Academy of OOH Advertising, 8(2), 105-128.
Kim, S. H.(2014), The Effect of Pro-football Clubs' Service Quality on Viewing Satisfaction, Team Loyalty and Re-viewing Intention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8(4), 127-138.
Kim S. J. & Lee, S. Y.(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s Sponsorship and Effect of Marketing Communication Perceived on TV,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17(2), 75-86.
Kim, Y. M.(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of Professional Sport Team, Team Identification, Corporate Identification, and Corporate Image: Focusing on Sponsorship Identification Model, Korea Marketing Review, 19(2), 91-120.
Kim, Y. M., Jung, J. H. & Lee, K. S.(2008), The Effect of Attitude toward the Website Utilizing Sport Event Emblem on Image and Attitudinal Loyalty of a Sponsor,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19(2), 104-116.
Kim, Y. M., Hur, J. & Lee, K. S.(2007),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Brand Persona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on Trust and Service Loyalty,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2(4), 1-13.
Kim, Y. K. & Kang, J. H.(2005), Relations between Spectator Satisfaction, Sport Loyalty and the Quality of Game and Fan Service in a Spectator Sport Product,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16(1), 89-97.
Kim, H. Y. & Shin, S. H.(2003),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by College Sports Center Consumers on the College Imag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2(6), 537-546.
Ko, Y. J. & Pastore, D.(2005), A hierarchical model of service quality for the recreational sport industry, Sport Marketing Quarterly, 14(2), 84-97.
Kwon, H. H., Trail, G. T. & Anderson, D. F.(2006), Points of Attachment(identification) and Licensed Merchandise Consumption among American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7(3), 347-360.
McDonald, M. A., Milne, G. R. & Hong, J.(2002), Motivational Factors for Evaluating Sport Spectator and Participant Markets, Sport Marketing Quarterly, 11(2), 100-113.
Parasuraman, A., Zeithaml, V. & Berry, L. L.(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Park, S. H., Kim, Y. M., Jun, H. M. & Seo, H. J.(2007), The Influence of Involvement Profiles of Professional Basketball Fans on Team Identification, Corporate Identification, and Corporate Image,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2(1), 57-70.
Pope, N. K. L. & Voges, K. E.(2000), The impact of sport sponsorship activities, corporate image, and prior use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Sport Marketing Quarterly, 9(2), 96-102.
Pritchard, M. P., Havitz, M. E. & Howard, D. R.(1999), An alyzing the commitment-loyalty link in service context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7(3), 333-348.
Sirgy, M., Johar, J. S., Samli, A. C. & Claiborne, C. B.(1991), Self-congruity versus functional congruity: Predictors of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4), 363-375.
Smith, A. C. T.(2008), Introduction to Sport Marketing. New York: Elsevier.
Spreng, R. A. & Mackoy, R. D.(1996), An empirical examination of a model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72(2), 201-214.
Sul, M. S., Park, D. Y. & Yoon, T. S.(2012), Influential relationship of service quality in professional baseball stadium upon spectating satisfaction, loyalty and word-of-mouth inten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9(1), 231-244.
Trail, G., Fink, J. S. & Anderson, D. F.(2000), A Theoretical Model of Sport Spectator Consumption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3), 154-180.
Theodorakis, N. D., Alexandris, K. & Ko, Y. J.(2011), A Service Quality Framework in the Context of Professional Football in Greece,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 Sponsorship, 12(4), 337-351.
Wann, D. L., Branscombe, N. R., Royalty, J. L. & Rochelle, A. R.(2002), Using Motivation and Team Identification to Predict Sport Fan's Emotional Responses to Team Performance, Journal of Sports Behavior, 25(2), 207-215.
Yoo, Y. S.(2012),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Sport Event and Destination Image of Host City on Sport Tourist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1(3), 499-511.
Yi, Y. J. & Lee, J. Y.(2001), A Reexamination of the Measurement and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KS - SQI Model, Korean Management Review, 16(1), 1-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