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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스 제품의 구매 촉진을 위한 프로 스포츠 서비스 품질과 동일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ervice Quality and Identity on Professional Sports for Promoting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3, 2016년, pp.189 - 197  

박배진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박선영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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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프로 스포츠 산업에서 라이센싱 제품의 소비 촉진을 위해 서비스 품질을 통해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현재 연구는 프로스포츠에서 서비스 품질과 라이센스 상품의 구매의도와의 영향력을 조사하고,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과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271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스포츠의 서비스품질은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러나 단독으로 동일시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조절변수로서 동일시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 품질의 스타플레이어와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로스포츠에 스폰서로 참여하는 기업은 성적, 매력성, 스타플레이어 그리고 지역연고와 같은 프로스포츠 서비스품질에 의해 스포츠팬과 동일시됨으로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for promoting consumption of professional sports licensing in the industry through service quality. Specifically, the current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licensing product intentions on professional sports and evaluate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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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기업은 스포츠를 활용하여 기업 이미지와 연결시켜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처럼 기업들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이유는 스포츠 마케팅이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추구하는 목표는 기업이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 이외에도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 함이다. 수익창출의 직접적인 방안은 팬의 스포츠 참여뿐만 아니라 관련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확장제품의 수요를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하다.
  • 그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통해서 고객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알려져 왔으나 스포츠 영역에서 스포츠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또한 스포츠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서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으로는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실무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따라 프로스포츠 관련 연구들은 스폰서에 대한 영향력 등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마케팅 전략 및 효과연구들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스포츠 팬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팀과 스타 선수와 연결한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로 연결되는 스포츠 라이센싱 각종제품(의류, 모자, 보석, 핀 등)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까지 살펴봄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첫째,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 스타플레이어, 호감도, 지역연고가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 스포츠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팬들에게 팀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직접적으로 제품의 구매의도가 증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 충성도는 구매만족에 따른 일관된 선호적 반복 구매행동을 의미한다(Keller, 1993).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소비자들이 응원하는 팀이나 관련 선수와 관련된 선호적 구매행동을 의미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Keller(1993)의 측정도구를 참고한 James & Ross(2004), Hang et al.
  •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의 서비스품질이 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통해서 고객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알려져 왔으나 스포츠 영역에서 스포츠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가설 설정

  • 가설 1: 프로스포츠 서비스품질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 가설 2: 동일시는 서비스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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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품질은 소비자에게 전달되어지는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인 탁월성이나 우월성에 관한 소비자의 판단으로 정의되며(Parasuranam et al., 1988), 이는 서비스 조직의 성과로 평가되며, 고객의 구매행동 및 만족도와의 관련성이 증명되어 왔다.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통해 추구하는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기업은 스포츠를 활용하여 기업 이미지와 연결시켜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처럼 기업들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이유는 스포츠 마케팅이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추구하는 목표는 기업이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 이외에도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함이다. 수익창출의 직접적인 방안은 팬의 스포츠 참여뿐만아니라 관련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확장제품의 수요를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하다.
스포츠마케팅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Mullin et al.(2000)은 스포츠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행동으로 크게 스포츠 소비자를 향해 직접적으로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 촉진의 사용 수단으로 다른 소비재와 산업재 혹은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두 분야로 구분된다고 정의했다. 특정 운동선수나 팀, 스포츠 이벤트를 후원하는 기업의 스폰서십은 가장 일반적인 스포츠 마케팅으로 일컬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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