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소리 내어 읽기가 글씨쓰기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DTVP 검사 결과 선별된 45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2015년 11월 2일부터 11월 25일까지 기초선 1회, 중재 4회, 중재 후 평가 1회로 총 6회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중재 후 평가 기간에는 글씨쓰기 명료도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와 속도를 측정하였다. 중재기간에는 소리내어 읽기를 하며 글씨쓰기를 하는 실험군, 글씨쓰기만을 하는 대조군1, 아무런 중재를 가하지 않은 대조군2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중재 전과 중재 후 글씨쓰기 명료도 검사를 실시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결과 : 글씨쓰기 중재 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글씨쓰기 명료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첫 번째 단어카드에서 대조군1은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대조군2는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글씨쓰기 명료도 점수는 하락하였다.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1은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실험군과 대조군2, 대조군1과 대조군2는 집단 간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연습을 통해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적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소리 내어 읽기가 글씨쓰기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DTVP 검사 결과 선별된 45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2015년 11월 2일부터 11월 25일까지 기초선 1회, 중재 4회, 중재 후 평가 1회로 총 6회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중재 후 평가 기간에는 글씨쓰기 명료도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와 속도를 측정하였다. 중재기간에는 소리내어 읽기를 하며 글씨쓰기를 하는 실험군, 글씨쓰기만을 하는 대조군1, 아무런 중재를 가하지 않은 대조군2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중재 전과 중재 후 글씨쓰기 명료도 검사를 실시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결과 : 글씨쓰기 중재 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글씨쓰기 명료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첫 번째 단어카드에서 대조군1은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대조군2는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글씨쓰기 명료도 점수는 하락하였다.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1은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실험군과 대조군2, 대조군1과 대조군2는 집단 간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연습을 통해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Objective :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loud reading on handwriting legibility in low-level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thods : The subject of the present study consisted of 45 elementary school 2nd graders who were normally developed checked by the Developmental...
Objective :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loud reading on handwriting legibility in low-level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thods : The subject of the present study consisted of 45 elementary school 2nd graders who were normally developed checked by the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Experimental period was conducted total six times that Pre-evaluation once, four times intervention, and Post-evaluation once from November 2 to November 25, 2015. When Pre-evaluation and Post-evaluation was measured the handwriting legibility and speed using Handwriting Skill Test. When intervention divided and implemented to experimental group who handwriting with aloud reading, control group1 who only handwriting, and control group2 who nothing. Pre-evaluation and Post-evaluation identified change the handwriting legibility using Handwriting Skill Test. Result : After intervention, handwriting legibility improve female than male. At word card1, control group1 improve significantly handwriting legibility within group and control group2 come out significant difference but handwriting legibility decrease. At word card2,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1 improve significantly handwriting legibility within group.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1, control group1 and control group2 come ou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 Conclusion : The present study demonstrates that handwriting training improve handwriting legibility to elementary school 2nd graders.
Objective :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loud reading on handwriting legibility in low-level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thods : The subject of the present study consisted of 45 elementary school 2nd graders who were normally developed checked by the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Experimental period was conducted total six times that Pre-evaluation once, four times intervention, and Post-evaluation once from November 2 to November 25, 2015. When Pre-evaluation and Post-evaluation was measured the handwriting legibility and speed using Handwriting Skill Test. When intervention divided and implemented to experimental group who handwriting with aloud reading, control group1 who only handwriting, and control group2 who nothing. Pre-evaluation and Post-evaluation identified change the handwriting legibility using Handwriting Skill Test. Result : After intervention, handwriting legibility improve female than male. At word card1, control group1 improve significantly handwriting legibility within group and control group2 come out significant difference but handwriting legibility decrease. At word card2,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1 improve significantly handwriting legibility within group.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1, control group1 and control group2 come ou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 Conclusion : The present study demonstrates that handwriting training improve handwriting legibility to elementary school 2nd gr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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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영어를 소리내어 읽기가 쓰기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Na, 2005)는 있었지만 한글에 관한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소리 내어 읽기가 글씨쓰기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소리내어 읽으며 글씨를 쓰는 집단, 글씨쓰기만을 하는 집단,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서 중재를 실시한 후 글씨쓰기 명료도가 향상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중재 전과 후에 글씨쓰기 명료도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중재를 통해 소리내어 읽기 여부에 따른 글씨쓰기 중재를 적용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연습을 통해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소리 내어 읽기와 소리 내어 읽지 않을 때의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상 아동들을 시지각 발달 검사로 정상 발달 여부를 판별하였다. 시지각 발달 검사는 표준화된 지침에 따라 진행하였으며, 검사 결과 측정 및 해석은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군과 대조군1, 대조군2로 나눈 후 45명 아동의 남, 여 비율을 동일하게 고려하여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실험군과 대조군1 두 집단 간 소리내어 읽기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실험군과 대조군2는 중재 유무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대조군1과 대조군2의 글씨쓰기 중재의 차이에 대한 통계학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Park(2009), Kim 등(2011)과 같은 기존 연구에서는 대조군을 하나로 설계하여 연구를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리내어 읽기의 효과를 섬세하게 보기 위하여 대조군을 글씨쓰기만을 하는 집단과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은 집단으로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방법은 실험군과 대조군1 두 집단 간 소리내어 읽기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실험군과 대조군2는 중재 유무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대조군1과 대조군2의 글씨쓰기 중재의 차이에 대한 통계학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Park(2009), Kim 등(2011)과 같은 기존 연구에서는 대조군을 하나로 설계하여 연구를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리내어 읽기의 효과를 섬세하게 보기 위하여 대조군을 글씨쓰기만을 하는 집단과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은 집단으로 설계하였다.
글씨쓰기 평가에서는 아동에게 16mm×16mm 크기의 정사각형이 20칸 있는 용지와 칸이 그려져 있지 않은 용지를 배부하였고, 단어카드와 똑같은 문장을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쓰라고 지시한 후, 단어카드를 제시하였다.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시지각 발달 검사를 사용하였다. 시지각 발달 검사(DTVP-2)는 시지각 능력의 장애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고안된 선별검사로써,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r=.
본 연구에서는 실험군과 대조군1, 대조군2로 나눈 후 45명 아동의 남, 여 비율을 동일하게 고려하여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실험군과 대조군1 두 집단 간 소리내어 읽기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실험군과 대조군2는 중재 유무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대조군1과 대조군2의 글씨쓰기 중재의 차이에 대한 통계학적 유의성이 성립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소리 내어 읽기와 소리 내어 읽지 않을 때의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상 아동들을 시지각 발달 검사로 정상 발달 여부를 판별하였다. 시지각 발달 검사는 표준화된 지침에 따라 진행하였으며, 검사 결과 측정 및 해석은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검사자는 평가를 실시하기 전에 선생님께 동의를 구하고 선생님과 아동에게 평가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여 이해시키고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장소는 초등학교의 세 개의 빈 교실에서 동시에 실시 하였으며, 대상자는 우세 손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방법은 3주간 주 2회씩 총 6회에 걸쳐 1회에 30분씩 글씨쓰기 시간을 가졌고 중간에 5분 휴식을 취했다. 중재 시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용 줄 공책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소리내어 읽으며 글씨를 쓰는 집단, 글씨쓰기만을 하는 집단,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서 중재를 실시한 후 글씨쓰기 명료도가 향상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중재 전과 후에 글씨쓰기 명료도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글씨쓰기 명료도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11월 2일부터 11월 25일까지 강원도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2학년 학생 45명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남학생 21명, 여학생 24 명으로 구성되어있고, 평균 나이는 만 7.76세이다. 이러한 초등기(만 7~11세)아동에서는 연상사고와 언어기능이 빠른 성장을 보인다.
9세에는 신경원이 확대되고 신경 세포가 급속하게 발달하게 된다(Lee,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9세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의 선정기준은 시지각 발달 검사 시행 결과 일반 시지각지수(GVPQ) 점수가 90~110점 사이로 정상 범주에 있는 아동, 주요 정신질환과 신경계 질환 혹은 신체적 손 상 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동들이다(Table 1).
본 연구는 2015년 11월 2일부터 11월 25일까지 강원도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2학년 학생 45명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남학생 21명, 여학생 24 명으로 구성되어있고, 평균 나이는 만 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9세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의 선정기준은 시지각 발달 검사 시행 결과 일반 시지각지수(GVPQ) 점수가 90~110점 사이로 정상 범주에 있는 아동, 주요 정신질환과 신경계 질환 혹은 신체적 손 상 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동들이다(Table 1).
연구 설계로 실험군과 대조군1, 2를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실험군(15명)은 소리내어 읽으면서 글씨쓰기를, 대조군1(15명)은 소리내어 읽지 않고 글씨쓰기만을 실시하였으며 대조군2(15명)는 아무런 중재를 가하지 않는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중재 장소는 초등학교의 세 개의 빈 교실에서 동시에 실시 하였으며, 대상자는 우세 손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군(15명)은 소리내어 읽으면서 글씨쓰기를, 대조군1(15명)은 소리내어 읽지 않고 글씨쓰기만을 실시하였으며 대조군2(15명)는 아무런 중재를 가하지 않는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중재 장소는 초등학교의 세 개의 빈 교실에서 동시에 실시 하였으며, 대상자는 우세 손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방법은 3주간 주 2회씩 총 6회에 걸쳐 1회에 30분씩 글씨쓰기 시간을 가졌고 중간에 5분 휴식을 취했다.
데이터처리
대상아동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고 성별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은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글씨 쓰기 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집단 간 평균 및 속도차이 분석으로 ANOVA을 사용하였다. 통계적 유의도는 α =0.
0을 사용하였다. 대상아동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고 성별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은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글씨 쓰기 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집단 간 평균 및 속도차이 분석으로 ANOVA을 사용하였다.
85였다. 또한 글씨쓰기 평가 기준에 대한 타당도는 선생님들의 점수와 글씨쓰기 전체점수를 spearman 상관계수로 분석하였으며, 상관계수의 값은 0.81~0.84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척도를 필요성에 따라 수정하였으며, 검사자간 신뢰도는 Pearson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값은 0.
84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척도를 필요성에 따라 수정하였으며, 검사자간 신뢰도는 Pearson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값은 0.60~0.85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글씨를 잘 쓴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행연구의 척도는 선생님 세 분이 평가하신 점수의 검사자간 신뢰도로 spearman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값은 0.73~0.85였다. 또한 글씨쓰기 평가 기준에 대한 타당도는 선생님들의 점수와 글씨쓰기 전체점수를 spearman 상관계수로 분석하였으며, 상관계수의 값은 0.
이론/모형
한글 자모 쓰기 검사는 글자의 배열 또는 정렬 등을 평가할 수는 없어 문장쓰기 명료도를 보고자 한 본 연구와 일치하지 않았다. Jane Case-Smith(Park, 2009에 인용된)에 따르면 아동의 현재 글씨쓰기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여 본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검사 도구로 글자의 배열 또는 정렬뿐만 아니라 문자 형태의 정확성, 문자 크기의 동일성, 문자 기울임, 문자와 단어 사이의 간격, 탈자 유무, 정사각형을 벗어난 글자 유무를 평가할 수 있는 Yu 등(2006)의 연구에 의해서 개발된 글씨쓰기 명료도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중재 시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용 줄 공책을 사용하였다. 교재의 선택은 Glazer(1981)의 조언을 참고하여 초등학생 2학년 권장도서로 선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담임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였다.
글씨쓰기 능력의 평가 기준은 Yu, Kim과 Kim(2006)에 의해서 개발된 글씨쓰기 명료도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Schneck(1991)의 논문, Tseng과 Chow(2000)의 논문, Amundson과 Weil(2001)(Yu, 2006에 인 용된)의 책을 참고하였고 그 하위구성 요소는 문자형태의 정확성, 문자 크기의 동일성, 문자기울임, 문자와 단어 사이의 간격, 글을 쓰는 줄의 배열, 탈자 유무, 정사각형을 벗어난 글자 유무, 속도로 구성되어있다(Table 2).
성능/효과
그리고 중재 후 첫 번째 단어카드의 남학생이 평균 28.92±9.10, 여학생이 평균 29.67±6.41이었고,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남학생이 평균 26.97±8.05, 여학생이 평균 25.38±5.14이었다(Table 3).
그리고 첫 번째 단어카드의 중재 후 점수에서 남학생이 평균 3.33±1.19이고, 여학생이 평균 4.50±0.98로 99.9% 신뢰수준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글씨쓰기 명료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3).
글씨쓰기 중재를 적용한 후 아동들의 글씨쓰기 명료도가 향상되어 글씨쓰기 중재에서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소리내어 읽으면 틀리게 되는 부분을 그냥 지나치기 어렵다고 보고한 Kim(2009)의 연구와 맥락이 일치 한다.
넷째, 글씨쓰기 중재 후,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2, 대조군1과 대조군2는 집단 간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의 기초선 평가의 평균은 2.53±0.98점, 중재 후 평가는 3.71±1.55점이다.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집단 내 평균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1에서 기초선 점수와 중재 후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줄 공책으로 중재하였기 때문에 평가 때와 환경이 일치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 단어카드의 기초선 속도에서 남학생이 평균 29.99±8.65이고, 여학생이 평균 27.82±5.52로 나타났다.
둘째, 글씨쓰기 중재 후, 첫 번째 단어카드에서 대조군 1은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향상 되었고, 대조군2는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글씨쓰기 명료도 점수는 하락하였다.
성별에 따른 평균차이를 검증한 결과 여자 아동이 남자 아동보다 글씨쓰기 전체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기존연구에서는 25%이상의 유아가 글씨쓰기에서 남녀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으며(Una & Jean-Paul(Hwang, Park, Jin & Kim, 2014에 인용된)), 조선하와 우남희 (Hwang et al, 2014에 인용된)의 연구에서는 이름쓰기, 음절수와 음에 따라 쓰기에서 여아가 평균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인다고 하였다.
셋째, 글씨쓰기 중재 후,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1는 집단 내 글씨쓰기 명료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중 성별에 따른 글씨쓰기 속도 중 첫 번째 단어카드의 기초선 속도에서 남학생이 평균 32.63±8.09이고 여학생이 평균 31.14±5.73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중 성별에 따른 평균차이를 검증한 결과 첫 번째 단어카드의 기초선 점수에서 남학생이 평균 3.44±1.31이고 여학생이 평균 4.11±0.70으로 95% 신뢰수준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명료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scheff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2, 대조군1과 대조군2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able 4, 5).
집단 간 평균차이를 검증한 결과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1에서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그룹으로 중재를 진행한 결과 아이들의 말하기 소리로 인하여 교실에 소음이 발생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집단 간 평균차이를 검증한 결과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2, 대조군1과 대조군2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글씨쓰기 중재 활동이 공간 조직화 능력을 향상시켜 글씨쓰기 명료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Ham, Kim, Lee와 Jeon(2012), Weintraub과 Graham(2009)의 연구와 맥락이 일치한다.
첫 번째 단어카드에서 문자 기울임, 정사각형을 벗어난 글자 유무 항목에서 향상되었고(Table 6), 두 번째 단어카드에서 문자 기울임, 글을 쓰는 줄의 배열, 문자와 단어 사이의 간격 항목에서 향상되었다(Table 7).
첫 번째 단어카드에서 집단 내 평균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조군1과 대조군2에서 기초선 점수와 중재 후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실험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군의 경우 기초선 평가에서 다른 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고 중재 후 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아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없었다.
첫째, 글씨쓰기 중재 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글씨쓰기 명료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판별 결과 정상 발달 범주에 속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글씨쓰기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설계로 실험군과 대조군1, 2를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후속연구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재횟수가 4회로 적었기 때문에 충분한 효과를 입증할 수 없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충분한 중재 기간을 갖고 중재를 실시하여야 할 것 이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소리내어 읽기 여부에 따른 글씨쓰기 명료도와 관련하여 임상적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보다 나은 연구를 위해서 학령기 아동 전체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는 바이다. 또한 미국에서는 학년 수준 읽고 쓰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쓰기 센터를 운영하여 교사들이 아동들에게 올바른 글씨쓰기를 교육하게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년이 올라갈수록 글씨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또한 글씨쓰기는 초등학교 수업시간의 30~60% 정도를 차지(Mchale & Cermak, 1992)하며 아동들이 초등학교 입학 후 과제수행을 통해 지식을 얻는 수단으로써 활용된다(Chu, 1997). 학년이 올라갈수록 노트필기,작문, 문장시험의 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글씨쓰기는 더욱 중요하다(Reisman, 1993). 글씨쓰기 활동은 손기능, 양손협응, 기민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Choi, 2014) 저학년 아동이 습득해야 할 중요한 기능적 기술이다 (Schneck, 1991).
글씨 쓰기란 무엇인가?
글씨 쓰기는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들을 수행하기 위해 습득하여야 하는 작업 수행과 학문적 기술이며(Weintraub & Graham, 1998), 이후의 학업 성취에 필수적인 능력이다(Graham & Harris, 2000). 또한 글씨쓰기는 초등학교 수업시간의 30~60% 정도를 차지(Mchale & Cermak, 1992)하며 아동들이 초등학교 입학 후 과제수행을 통해 지식을 얻는 수단으로써 활용된다(Chu, 1997).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할 때 순서가 나타내는 말하기교육의 중요성은?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할 때 맨 먼저 단어의 소리를 배우고 난 다음에 단어 말하기를 배우며, 그 후에 읽기를 배우고 마지막으로 쓰기를 배운다(Lee, 2007). 말하기 교육을 등한시 해왔던 학교 현장에서 말하기 교육이 학생들의 말하기를 향상시키는데 의미가 있음을 시사 하며, 동시에 말하기 교육을 시켰을 때 쓰기 능력이 향상 되는 만큼 말하기와 쓰기의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Park, 2010). 소리내어 읽기는 아동들에게 읽기를 배우려는 욕구를 서서히 갖게 하며, 어휘력과 독해력을 증가 시키고 지식의 폭을 넓혀 준다(Glazer, 1981). 소리내어 읽기에 관한 Na(2005)의 연구에서 영어쓰기 능력은 철자 쓰기와 문장쓰기의 향상이 있었으며 쓰기 능력이 신장되었고 아동들은 영어동화 소리내어 읽기를 통해 읽기 능력 뿐 아니라 쓰기 능력도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리내어 읽기는 어휘력, 구문이해력, 독해력, 듣기 능력, 읽기태도 및 흥미변화 등 언어학습 영역 전반에 걸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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