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2, 2016년, pp.75 - 81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안정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This research proposes to design a flipped classroom with strategic questioning to enhance engineering student's creative problem-solving competency on the basis of the subject knowledge. By applying the designed flipped classroom to both of college and dual system engineering courses during one s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적 문제해결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만큼 문제를 발견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한데 문제발견 능력은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 | 창의적 문제해결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문제를 발견할 줄 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문제발견 능력은 학생들 스스로 질문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환경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을 생성하도록 하는 교수법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9,10]. | |
창의적 문제해결이란? | 창의적 문제해결(CPS: Creative Problem Solving)은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가능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고안해 내어 각각에 대해 평가해 본 후 해결방안을 선택, 수행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정보화 사회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의 핵심역량으로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훈련은 공학교육 모델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란?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란 Osborn-Parnes의 CPS 모형이나 Treffinger, Isaksen, Dorval이 제안하는 CPS 모형에서 보여주듯이,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종합적 사고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3-5]. 일부 연구들은 CPS 모형을 바탕으로 창의성 증진을 위해 학습자의 발산적·수렴적 사고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고도구와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여 제시하기도 한다[5-7]. |
C. I. Lim, M. Y. Hong, and S. H. Lee, "A study on learning environment design model for enhancing creativity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4, pp. 3-10, June 2011.
B. S. Bloom, M. D. Engelhart, E. J. Furst, W. H. Hill, and D. R. Krathwohl,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NY: David McKay, 1956.
S. J. Parnes, Creative behavior workbook, New York, NY: Charles Scribner's Sons, 1967.
D. J. Treffinger, S. G. Isaksen, and K. B. Dorval,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2000.
C. I. Lim, M. Y. Hong, and T. J. Park,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online-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collegiate course utilizing creative problem solving (CPS),"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vol. 17, no. 3, pp. 399-422, September 2011.
S. S. Lee and Y. N. Lee, "Development of blended instructional model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2, pp. 135-159, June 2007.
H. Seo, S. Cho, and H. Kim, "Development of the model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fostering creativity and teachers' guide of modules," KEDI Report RR2002-08, 2002.
M. L. Pate and G. Miller, "Effects of regulatory self questioning on secondary level students' problem 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vol. 52, no. 1, pp. 72-84, 2011.
A. King, "Effects of training in strategic questioning on children's problem-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3, no. 3, pp. 307-317, September 1991.
S.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s' question process, hesitation factor of questions and highorder thinking during college lectures," Ph.D.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14.
H. S. Yu, H. N. Lim, T. I. Seo, G. S. Shin, J. W. Ko, S. H. Park, and E. Heo,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II)," KEDI Report RR2011-13, 2011.
B. Tucker, "The flipped classroom," Education Next, vol. 12, no. 1, pp. 82-83, 2012.
D. Siegle, "Technology differentiating instruction by flipping classroom," Gifted Child Today, vol. 37, no. 1, pp. 51-55, 2015.
J. Lee, S. H. Park, H. Kang, and S.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ngence, vol. 12, no. 9, pp. 313-323, September 2014.
T. Lee, "Strategies for using e-learning, MOOC, flipped learning to innovate education," Higher Education, vol. 186, pp. 65-71, 2014.
L. Deslauriars, E. Schelew, and C. Wieman, "Imporved learning in a large-enrollment physics class," Science, vol. 332, pp. 862-864, May 2011.
M. Kang, "A case study on engineering experiment lesson using on-line pre-learning for improve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8, no. 5, pp. 59-66, September 2015.
H. Han, C. Lim, S. Han, and J. Park,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1, pp. 1-38, 2015.
B. Kim, "Development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teaching profession courses," Journal of Edcuational Research, vol. 12, no. 2, pp. 25-56, June 2014.
K. Kim, "The direc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paradigm chang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 22, no. 1, pp. 2-9,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