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49 - 58
정영숙 (한국항공대학교 인문자연학부) , 성지훈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learners' perceptions regarding the processes and the educational effects of fostering learner-generated questions in engineering education according to the questioning attitude of engineering learners. For this, after developing and implementing the appropri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수자에게 진도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증대시키고, 학습자에게는 많은 학습량과 준비도를 요구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둘째, 공학교육은 다른 학문과 비교하여 최신성, 첨단성, 혁신성이 중요하므로(권성호 외, 2008; Fry et al., 2006), 기존의 내용과 함께 지식 기반이 계속 확장되어 교육과정이 지속적으로 과부화되고 있다(Fry et al., 2006). | |
공학교육의 특징은? | 공학교육의 주요 특징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의 지식, 수학에 대한 높은 준비도 요구, 교육과정의 과부화, 대학 외부의 공학교육 전문가 단체의 영향 등을 들 수 있다(Fry et al., 2006). | |
공학교육은 학문적 특성을 갖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 공학교육은 학문적 특성상 추상적인 개념과 이론을 주로 강의를 통해 설명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50명 이상의 대규모 강좌에서는 설명식 강의가 국내외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업 방식이다(Jesus & Moreira, 2009; Jin & Shin, 2012). |
김수란(2014).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저해요인 척도 타당화 연구. 열린교육연구, 22(3), 249-271.
김수란.송인섭(2014). 대학 수업에서 질문저해요인과 실제 질문과의 관계에서 교수자 긍정적 지지의 조절효과. 교육방법연구, 27(2), 195-210.
류지헌.조형정.윤수정(2007). 학습자 질문 생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탐색. 교육연구, 30, 109-129.
양미경(201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우정희.유재용.박주영(2015). 대학생의 질문수준,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2), 335-346.
임경화.안정현(2016). 공학생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질문 생성 전략 활용 플립러닝 수업 설계.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75-81.
정영숙.성지훈(2018). 대학 강의식 수업에서 질문 작성 중심의 학습자 질문 활성화 전략에 대한 교육적 효과 인식. 교육문제연구, 31(2), 145-173.
최경희(2004). 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질문 노트 활용. 현대영어교육, 5(1), 184-205.
한국교육개발원(2010).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RR 2010-17 연구보고.
홍경선(2012). 설계기반연구방법을 적용한 학생생성 질문촉진 수업모형 개발 연구. 지역발전연구, 11(2), 215-245.
황청일.임호용(2011).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과정과 저해 요인 탐색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2(3), 55-74.
Christie, M., & Graaff, E.(2017). The philosophical and pedagogical understanding of active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42(1), 5-16.
Dillon, J. T.(1990). The Practice of questioning, New York: Routledge.
Fry, H., Ketteridge, S., & Marshall, S. (eds.)(2006). 대학의 최신 교수-학습 방법(2nd Ed.). 전남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공역. 서울: 학지사.
Graesser, A. C., & Olde, B. A.(2003). How does one know whether person understands a device? the quality of the questions the person asks when the device breaks dow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3), 524-536.
Graesser, A. C., & Person, N. K.(1994). Question asking during tutor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1), 104-137.
Jesus, H., & Moreira, A.(2009). The role of students' questions in aligning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a case study from undergraduate sciences.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4(2), 193-208.
Jin, S., & Shin, S.(2012). The effect of teacher feedback to students' question-asking in large-sized engineering classes: a perspective of instructional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1(3), 497-506.
Meij, H. V. D.(1994). Student questioning: a componential analysi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6(2), 137-161.
Pedrosa de Jesus, H. et al.(2007). Where learners' questions meet modes of teaching: a study of cases. Research in Education, 78, 1-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