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형성에 초점을 둔 '청소년의 이해' 단원의 교육내용 선정 및 구성: 한·미 가정과 교과서 비교를 중심으로
'The contents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 a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America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4, 2016년, pp.21 - 43  

서민지 (인천동양중학교) ,  이수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손상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형성 관점에서 한 미 가정과 교과서의 서술과 활동과제를 검토하고, '청소년의 이해' 단원의 대안적 틀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 미 가정과 교과서 '청소년의 이해' 관련 단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임파워먼트 형성을 위한 세 가지 관점-Micro 관점, Meso 관점, Macro 관점에서, 교육내용이 어떤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는지 그리고 활동과제가 어떤 관점에서 제시되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교육내용 서술을 검토한 결과 한국 교과서의 경우, 임파워먼트 형성과 관련한 전체 교육내용 중 개인 임파워먼트 범위의 교육내용이 가장 많이 서술되고 있었으며(55%), 다음으로 집단 임파워먼트 범위의 교육내용이 다루어지고 있었다(37%). 그리고 조직 임파워먼트 범위의 교육내용이 가장 적은 비중인 8%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한국 교과서는 임파워먼트 세 범위의 서술 비중이 균형을 잃고 있으며, 교육내용은 Meso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미국 교과서의 경우, 개인 임파워먼트 범위 43%, 집단 임파워먼트 범위 40% 그리고 조직 임파워먼트 범위 17%로, 교육내용이 상대적으로 균형을 이루어 서술되고 있었다. 이를 통해 미국 교과서는 다소 미흡하지만 교육내용이 Macro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교과서의 활동과제를 검토한 결과 한국 교과서의 경우, 임파워먼트 형성과 관련한 전체 활동과제 중 개인 임파워먼트 범위의 활동과제가 가장 많이 제시되고 있었으며(66%), 다음으로 집단 임파워먼트 범위의 활동과제가 다루어지고 있었다(25%). 그리고 조직 임파워먼트 범위의 활동과제가 가장 적은 비중인 9%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한국 교과서는 임파워먼트 세 범위의 활동과제 비중이 심각하게 균형을 잃고 있으며, 활동과제가 Meso 관점에서 제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미국 교과서의 경우, 개인 임파워먼트 범위 37%, 집단 임파워먼트 범위 40% 그리고 조직 임파워먼트 범위 23%로, 활동과제가 비교적 균형을 잘 이루어 제시되고 있었다. 이를 통해 미국 교과서의 활동과제는 Macro 관점에서 제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Macro 관점에서 임파워먼트를 형성할 수 있는 '청소년의 이해' 단원의 대안적 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ext and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and American home economics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building adolescent empowerment and to suggest an alternative framework for the textbook. An in-depth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for the Korean and A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그들의 안녕과 성인으로서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을 경험하는 시기일 뿐 아니라, 건강한 사회인이 되기 위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Novak & Pelaez, 2004; Seo, 1986). 그러나 다양해지고 심각해지는 청소년 문제와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청소년들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기회가 많아져(Bae, Kim, Jung, Kang, & Park, 2010; Han et al.
청소년들은 무엇으로 인해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기회가 많아지는가? 청소년기는 그들의 안녕과 성인으로서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을 경험하는 시기일 뿐 아니라, 건강한 사회인이 되기 위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Novak & Pelaez, 2004; Seo, 1986). 그러나 다양해지고 심각해지는 청소년 문제와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청소년들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기회가 많아져(Bae, Kim, Jung, Kang, & Park, 2010; Han et al., 2012; Hyun & Kim, 1999), 자칫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청소년이 본인이 직면한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자신의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를 형성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2; Hyun & Kim, 1999), 자칫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자율적, 자기주도적으로 결정하는 능력이 길러진다면 청소년기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Kim, 2002a). 따라서 청소년이 본인이 직면한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자신의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Bae J-M, Kim D-M, Jung S-K, Kang T-H, & Park H-J (2010). 2010 A National survey of youth risk behaviors. 2010 Youth Counseling Research 154,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2. Baldwin, E. E. (1990). Family empowerment as a focu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Home Economics Education, 8(2), 1-12. 

  3. Brown, M. M. (1978).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 rules for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s. Madison, WI: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4.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 Chae J-H, Lee S-H, & Yoo T-M (2010). Social contribution and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1-16. 

  6. Dallago, L., Cristini, F., D. Perkins, D. D., Nation, M., & Santinello, M. (2010). The adolescents, life contexts, and school project: Youth voice and civic participation. Journal of Prevention and Intervention in the Community, 38, 41-54. 

  7. Eo J-H & Oh K-W (2008). Research on the Student Activities in the Clothing & Textiles Section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extbooks[I].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2), 15-30. 

  8. Freire, P. (1970). Pedagogy of the oppressed. NY: The continue Publishing Corporation. 

  9. Gook Y-H & Kim K-M (2008). A Study on effects of short-term empowerment programme for juvenile parolees.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3(1), 397-410. 

  10. Gutierrez, L. M. (1994). Beyond coping: An empowerment perspective. Social Work, 35, 201-219. 

  11. Han M, Choi I-C, Kim B-J, Lee H-J, Kim K-M, & Ryu S-A (2012) Happiness of korean adolescence: age-based comparis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5), 217-235. 

  12. Hyun H-S & Kim Y-S (1999). Relationship of adolescent ego-identity and adaptability to family and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 249-262. 

  13. Johnson, D. W., Johnson, R. T., & Holubec, E. J. (1990). Circles of learn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Interation Book Company. 

  14. Joo A-R & Park I-H (2010) Effects of an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in the prevention of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40(2), 255-263. 

  15. Kim E-J (2010). Enhancing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Context of the 2007 Revised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 Based on the Analysis of 7th Grade Course 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81-99. 

  16. Kim H-S (2002a). A study on readiness for self-sufficiency of poor adolescents: analyzing mediator effect of empower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7. Kim H-S (2002b). Development of a measure of youth empower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14, 91-113. 

  18. Kim H-S (2005).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youth participation in Sociopolitical Empower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1), 325-345. 

  19. Kim J-H & Kim Y-K (2010). Dietary Education Support Act and Middle School Dietary Education - Focusing on the Dietary Section of the Revised 2007 Home Economics Textbook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1-13. 

  20. Kim J-Y & Cho B-E (2008). A Content Analysis of the Family-Related Unit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from the Theoretical Viewpoint of Structure Functionalism?Family Development and Healthy Famil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 117-136. 

  21. Kim S-J (2008). The impact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mpowerment of children & adolescent in poverty: focussing on children & adolescent without lun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5, 9-38. 

  22. Kim Y-R (2006). Effects of empowerment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focusing o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incheon and gyeonggi-do.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W-G (2003). Directions of improvement in textbook. Textbooks Research, 40, 27-32. 

  24. Kim Y-N, Jung G-H, & Choi Y-J (2010). The effect of youth self-governing activity on empower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3), 1-23. 

  25. Kwon Y-J (2007). A Study on youth empowerment through participation in community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26. Lee M-Y, Park M-J, & Chae J-H (2010). Analysis of the Critical Thinking Level of Activity Tasks in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7th Grad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9-36. 

  27. Lee S-J & Nam Y-O (2008). Effects of empowerment on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experienced high risk stress. Mental Health Social Work, 30, 136-161. 

  28. Lee Y-D & Cho J-S (2008). Teacher's Practice of Activity Materials in the Housing Area of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157-171. 

  2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Separate volume(10). 

  30. Moody, K. A., Childs, J. C., & Sepples, S. B. (2003). Intervening with at-risk youth: Evaluation of the Youth Empowerment and Support Program. Pediatric Nursing, 29, 263-270. 

  31. Namgoong E-S & Shin Y-H (2011). The factors affecting empowerment of adolescents-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in urban areas of jeonbuk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4, 29-62. 

  32. Novak, G., & Pelaez, M. (2004).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A behavioral systems approa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33. Park K-C & Choi B-W (2001). The concepts and implementation plan of empowerment under restructuring arena. Industrial Relations Research, 12, 101-133. 

  34. Park W-W (1997). Empowerment: its meaning and applica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26(1), 115-138. 

  35. Parsons, R. (1999). Assess helping process and client outcomes in empowerment practice. Empowerment Practice in Social Work. edited by Shera, W. & Wells, L. M. Canadian Scholars' Press Inc. translated by Lee et al. (2002). 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실천. Paju: Yangseowon. 

  36. Seo B-Y (1986). Establishment of adolescents self-identity. Proceedings of the 86 Fall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Symposium.(pp.1-8) 

  37. Suh M-J, Lee S-H, & Sohn S-H (2015). Educational Contents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I):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3), 99-119. 

  38. Yoon D-Y & Mun S-H (2010). An empirical analysis of youth participation experience and empowermen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7(1), 101-123. 

  39. Yu P-S (2008). The effect of the empowerment on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1), 171-196. 

  40. Wagaman, M.A. (2011). Social empathy for adolescent empowerment. Journal of Social Service Research, 37, 278-293. 

  41. Zimmerman, M. A.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ssues and illustration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3(5), 581-5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