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전문성'과 '교사 효능감'을 포함한 개념으로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문항이해정도에 대한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가정과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SPSS/Win 10.0과 AMOS 6.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요구도 분석 등을 하였다. 연구 결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는 19문항 6요인으로 개발되었다.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자율성, 신념, 전문성, 윤리성의 6개 요인이 전체 변량의 72.18%를 설명하였고, Cronbach's $\alpha$ 값이 0.94로 내적 일치도가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살펴본 결과, 가정과교사는 현재 '윤리성'과 '자율성'을 높게, '영향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미래 가정과교사가 지녀야 할 임파워먼트에 대해서는 '수업운영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구도는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수업운영능력'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전문성'과 '교사 효능감'을 포함한 개념으로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문항이해정도에 대한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가정과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SPSS/Win 10.0과 AMOS 6.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요구도 분석 등을 하였다. 연구 결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는 19문항 6요인으로 개발되었다.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자율성, 신념, 전문성, 윤리성의 6개 요인이 전체 변량의 72.18%를 설명하였고, Cronbach's $\alpha$ 값이 0.94로 내적 일치도가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살펴본 결과, 가정과교사는 현재 '윤리성'과 '자율성'을 높게, '영향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미래 가정과교사가 지녀야 할 임파워먼트에 대해서는 '수업운영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구도는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수업운영능력'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an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regarding to the empowerment as home economics(HE) teacher. Respondents in this study were 234 HE teachers.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e-mail in the integrating online compu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an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regarding to the empowerment as home economics(HE) teacher. Respondents in this study were 234 HE teachers.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e-mail in the integrating online computer system.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0.0 package and AMOS 6.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used to develop the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Means and Borich requirement analysis were used to describe the perception and needs regarding to the empowerment as HE teacher. The outcome and conclusion of this study after going through the above process were as follows. When classifying the empowerment in 6 factors of class operation capability, influence, specialization, ethics, belief and self-regulation, the HE teachers recognized the ethics and self-regulation as high in the current empowerment, and had high demand on influence and class operation capability in the future empowerment. In other words, influence was to heighten the status and influence in HE education by participating in various local community activities, and the class operation capability was the capability to manage the class for bring out the interests of students, that these requirements could be considered as the expression of desire to recover the price for HE teachers as the professionals before students without the negative social recognition on the HE education. In the same context, most of the HE teachers recognized the execution of the education process as the situational practitioners, and for practicing better HE education at the actual classroom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an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regarding to the empowerment as home economics(HE) teacher. Respondents in this study were 234 HE teachers.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e-mail in the integrating online computer system.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0.0 package and AMOS 6.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used to develop the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Means and Borich requirement analysis were used to describe the perception and needs regarding to the empowerment as HE teacher. The outcome and conclusion of this study after going through the above process were as follows. When classifying the empowerment in 6 factors of class operation capability, influence, specialization, ethics, belief and self-regulation, the HE teachers recognized the ethics and self-regulation as high in the current empowerment, and had high demand on influence and class operation capability in the future empowerment. In other words, influence was to heighten the status and influence in HE education by participating in various local community activities, and the class operation capability was the capability to manage the class for bring out the interests of students, that these requirements could be considered as the expression of desire to recover the price for HE teachers as the professionals before students without the negative social recognition on the HE education. In the same context, most of the HE teachers recognized the execution of the education process as the situational practitioners, and for practicing better HE education at the actual classroom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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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의사결정과 지위 역시 크게 영향력 요소 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으며, 교사 임파워먼트 개념에는 전문성 신장이라는 요소가 추가되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상에서 살핀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의임파워먼트를 개인 수준인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로 보고, 측정 도구는 한국형 교사용 임파워먼트 척도(김민환 외 2000; 송석종 2004)와 전문직 정체성 척도(박종우 1994; 촤윤경 2003; 성민정 2003)를 참고하여 Brown(l980)과 Fox(2001) 둥 가정과교육 선행 연구물에 제시된 가정과교육 전문성과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미약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성'과 '교사효능감, 을 포함한 개념으로서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환경적 조건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동시에 강조되는 개념이자 실천방법인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가정과교육에 도입하고자 하였다 .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가정과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수업과 교과에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해서 결과적으로 가정과교육의 임파워먼트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의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가정과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로 234부를 수집하였고 SPSS/Win 10.
추출하였다. 먼저 Fox(20(M)의 가정과교사 효능감 척도(6점 척도 10문항)와 가정과교사 신념(6점 척도, 23문항), 가정과교사 교육과정 실행(6점 척도, 26문항)의 총 50문항을 번역하여 우리 상황에 맞게 수정하였다. 또한 전문직 정체성에 대해 Hall(1968)의 척도를 수정해 사용한 연구(박종우, 1994; 최윤경, 2003; 성민정, 2003)에서 가정과교육에 적합한 내용을 추출하고, 가정과교육의 선행 연구(Brown, 1980; Boggs, 1999)에서 가정과교육의 전문성과 특성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상의 설문 화면에서 클릭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온라인 조사방법으로 2주일간 실시하였다. 먼저 가정과 교육 단체 및 지역 교육청과 링크된 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가정과교사의 이메일을 1, 019개 수집하였고, 설문에 대한 협조를 부탁하는 내용으로 온라인 설문을 링크하여 1차 메일을 발송하였다.
세 번째, 경기도 가정과교사 20명을 대상으로 문항 이해정도에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과정에서 대상자들이 애매하다고 평가하는 문항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20문항, 6점 척도로 완성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임파워먼트를 가정과교사 개인의 수준에서 파악하였다. 이에 집단이나 조직의 수준에서 임파워먼트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변혁적 리더십이나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찾는 실증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연구내용 1: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개발한다.
연구내용 2: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분석한다.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과정에서 대상자들이 애매하다고 평가하는 문항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20문항, 6점 척도로 완성하였다. 즉, 모든 문항을 '전혀 그렇지 않다'의 1 점에서 '매우 그렇다, 의 6점까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요인 분석은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임파워먼트 구성요소에 가장 부합되는 것을 찾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하고 적용하였다. 이에 따라 요인추출모형은 전체 분산을 토대로 요인을 추출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쉽게 발견되지 않는 잠재적인 요인을 발견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김계수, 2004)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활용하고, 베리맥스(VARIMAX”방식으로 요인을 회전하였다’ 총분산 가운데 공통분산인 공통성(communality)은 모든 문항이 .
요인수의 결정은 1차적으로 스크리 도표(scree test)와 고유값(eigen value) 1.0을 기준으로 검토하였으나 그 특성이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아 2차적으로 요인 수를 변화시키면서 설명력이 있으면서 적합한 요인구조를 추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두 요인 이상에 비슷한 요인 부하량을 보이는 , 가정과교사의 일을 잘하기 위해서 장기간의 전문 교육을 받는다.
이와 같이 개발한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 측정 도구는 점수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구를 살피기 위해 현재와 미래 차원에서 각각 20문항씩 제시하였다.
중복되는 문항을 정리하고 수정하여 임파워먼트의 구성 개념 (Thomas & Velthous, 1990; Short & Rinehart , 1992; 김민환 외, 2000; 송석종, 2004)을 포함하도록 하면서 1차적으로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 척도를 31문항 개발하였다. 이후 3차례의 가정과교육 전문가와의 검토과정에서 22문항으로 수정하였다.
또한 전문직 정체성에 대해 Hall(1968)의 척도를 수정해 사용한 연구(박종우, 1994; 최윤경, 2003; 성민정, 2003)에서 가정과교육에 적합한 내용을 추출하고, 가정과교육의 선행 연구(Brown, 1980; Boggs, 1999)에서 가정과교육의 전문성과 특성을 추출하였다. 중복되는 문항을 정리하고 수정하여 임파워먼트의 구성 개념 (Thomas & Velthous, 1990; Short & Rinehart , 1992; 김민환 외, 2000; 송석종, 2004)을 포함하도록 하면서 1차적으로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 척도를 31문항 개발하였다. 이후 3차례의 가정과교육 전문가와의 검토과정에서 22문항으로 수정하였다.
첫 번째,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가정과교사의임파워먼트 측정도구의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였다. 먼저 Fox(20(M)의 가정과교사 효능감 척도(6점 척도 10문항)와 가정과교사 신념(6점 척도, 23문항), 가정과교사 교육과정 실행(6점 척도, 26문항)의 총 50문항을 번역하여 우리 상황에 맞게 수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메일을 확인한 수가 2주일간 총 377통이었고 2차 메일을 확인한 수는 1주일 후까지 총 324통이었고 설문 자료는 총 234부(첫 메일 수신 기준 회수율 62.1%4))가 수집되었다
먼저 가정과 교육 단체 및 지역 교육청과 링크된 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가정과교사의 이메일을 1, 019개 수집하였고, 설문에 대한 협조를 부탁하는 내용으로 온라인 설문을 링크하여 1차 메일을 발송하였다. 1차 메일을 보낸 1주일 후 설문 응답에 대한 감사와 설문에 응답하지 않은 경우 응답해 주기를 바란다는 2차 메일을 발송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에 응답한 전국의 가정과교사2)는 총 234 명이다. 응답자가 근무하는 학교급은 중학교 (58.
데이터처리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로 234부를 수집하였고 SPSS/Win 10.0과 AMOS 6.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요구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 측정도구의 잠재적인 공통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하였다. 먼저 수집된 자료가 200사례 이상이고, 전체 변수에 대한 KMO(kaiser - Meyer - 이ikin)의 표본 적합도6)가 .
'라는 문항을 삭제하여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는 <표 3>과 같이 19문항의 6요인을 추출하였다. 분류된 요인별로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하였다. 가정과 교사 임파워먼트 척도의 내적 일치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 값은 전체가 0.
온라인 설문 결과는 엑셀 파일로 변환된 것을 SPSS/Win 10.0과 AMOS 6.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평균 및 표준편차, 백분율,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요구도 분석(need assessment)을 하였다.
추출한 요인간의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총합척도(summated scale)를 이용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표 4>와 같이 모든 요인에서 문항 내적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론/모형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구도 분석은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보리치(Borich) 공식5)을 적용하였다. Borich(1980)의 공식은 각 사례마다 두 수준의 차이를 모두 합산한 값에 요구되는 수준의 평균값을 곱한 다음, 전체 사례수로 나눈 값을 요구도로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개발된 본 연구의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척도는고} 같이 Thomas & Velthouse(1990)의 구성요소에 전문성이 추가된 Short & Rinehart(1992)의 구성 개념을 포함하면서 윤리성이 포함된 6가지 구성오소 즉 신념, 수업 운영능력, 자율성, 영향력, 전문성, 윤리성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얻어진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AMOS를 이용해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하였다 겨)산은 최대우도법(MLE: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분류된 요인별로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하였다. 가정과 교사 임파워먼트 척도의 내적 일치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 값은 전체가 0.94로 나타났고, 각 요인별로 0.80에서 0.91 까지 매우 신뢰도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것 역시 수업 현장에서 가정과교사들이 학생 앞에 전문가로서 당당하고 싶은 욕구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가정과 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구에서 영향력과 수업 운영능력의 뒤를 이어 전문성(3.84)과 신념(3.46) 순으로 나타났고, 자율성(1.75)과 윤리성(1.35)은 상대적으로 요구도가 낮았다. 이것은 현재의 수준이 5점 이상으로 높아 어느 정도 이상적인 수준에 도달하였기에 그 요구도가 낮은 것으로 해석된다.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와 같이 모든 요인에서 문항 내적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전문성, 윤리성, 신념, 자율성의 6개 요인으로 분류했을 때 가정과교사는 현재 윤리성과 자율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영향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가정과 교사의 미래 임파워먼트 영역에서는 영향력과 수업 운영능력에 대하여 가장 높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향력은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여 가정과 교육의 입지와 영향력을 높이는 것이고, 수업운영능력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는 능력으 S, 이러한 요구들은 가정과교육에 대한 위상을 높이고 학생들 앞에 전문가로서 당당하게 서서 가정과교사들이 자긍심을 회복하기를 원하는 욕구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자기 효능감은 자신이 스스로 유능한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거나 학교 행정에 참여함으로써 학교를 개선하는 과정 등에서 능력 있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현장 경험과 연구 경력이 5년 이상이 되는 가정과 교육 전문가 14인으로부터 내용 타당도(content-related evidence of validity) 검증少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중복성이 지적되는 문항을 줄여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889로 모두 1에 가까워 요인구조가 수용 가능하다고 해석하였다. 둘째,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전문성, 윤리성, 신념, 자율성의 6개 요인으로 분류했을 때 가정과교사는 현재 윤리성과 자율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영향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가정과 교사의 미래 임파워먼트 영역에서는 영향력과 수업 운영능력에 대하여 가장 높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뜻이 가미되어 있다. 둘째, 역량은 개인이 과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인식으자기 효능감과 유사한 개념이다. 셋째, 자기 결정성은 선택, 또는 자율성으로 개념화되기도 하는데 개인의 행위가 자율적으로 결정되었는가에 대한 인식으로 책임감과도 유사한 개념이다.
3이상으로 나타나 문항 내적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원소 간 평균 차이(RMR)가 0.057 로 0.05-0.08 사이 값이고, 기초부합치(GFI)가 .822이고 표준부합■지수(NFI)가 .854이며 비교적합지수(CFI)도 .889로 모두 1에 가까워 요인구조가 수용 가능하다고 해석하였다. 둘째,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전문성, 윤리성, 신념, 자율성의 6개 요인으로 분류했을 때 가정과교사는 현재 윤리성과 자율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영향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역량은 개인이 과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인식으자기 효능감과 유사한 개념이다. 셋째, 자기 결정성은 선택, 또는 자율성으로 개념화되기도 하는데 개인의 행위가 자율적으로 결정되었는가에 대한 인식으로 책임감과도 유사한 개념이다. 넷째, 영향력은 과업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자신의 행위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 있는가, 또는 목표 달성에 있어서 얼마나 진전을 이루고 있는가에 대한 인식이다.
요인 5는 Thomas와 Velthouse(1990), Spreitzer(1995)의, 의미성, 이나, 의미, 의 용어가 명확하지 않아 보다 명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신념, 으로 명명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는 추출된 6요인이 총 분산에서 전체 변량의 72.1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 제곱합 적재값을 기준으로 가정과 교사 임파워먼트를 가장 많이 설명하는 요인은 수업 운영능력으로 임파워먼트의 16.
62)이 주로 강조되었다. 즉,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가정과수업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가진 가정과교육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가정과수업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교수 능력을 갖추어 가정수업 시간을 알차게 운영해야 하는 특성이 높게 나타났다. 수업 운영 능력에 뒤이어 미래 가정과 교사가 지녀야 할 임파워먼트 요인으로 신념(5.
첫째,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의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으로 직교 회전(VARIMAX)하여 요인을 분류한 결과 19문항의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자율성, 신념, 전문성, 윤리성의 6요인이 전체 변량의 72.18% 를 설명하였고, Cronbach's a 값이 0.94로 내적 일치도가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추출한 요인간의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한 결과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가 0.
첫째, 의미성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이 가치 있는 것을 위해 쓰이고 있다는 느낌으로, 목적 달성을 위한 열정 (passion)의 뜻이 가미되어 있다. 둘째, 역량은 개인이 과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인식으자기 효능감과 유사한 개념이다.
1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 제곱합 적재값을 기준으로 가정과 교사 임파워먼트를 가장 많이 설명하는 요인은 수업 운영능력으로 임파워먼트의 16.18%를 설명하였고, 영향력이 13.94%, 전문성이 13.08%, 윤리성이 10.33%, 열정의 개념을 포함한 신념이 9.42%, 자율성이 9.2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4로 내적 일치도가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추출한 요인간의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한 결과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가 0.3이상으로 나타나 문항 내적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원소 간 평균 차이(RMR)가 0.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표 4>와 같이 모든 요인에서 문항 내적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특히 수업 운영능력과 신념 요인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住=.74), 윤리성과 영향력의 상관관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r=.37).
후속연구
더불어 가정과교사의 현재를 토대로 한 인식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요구까지 조사하여 미래 지향적 입장에서 가정과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도 가능하였다. 그러나 가정과교육에 임파워먼트를 도입하는 연구 과정에서 몇 가지 제한점이 있어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임파워먼트' 용어를 가정과교육에 적합하게 우리말화하여 개념화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척도 개발과 인식 및 요구도 분석이 같이 이루어지면서 연구 설계 및 통계기법 활용에 있어 미흡한 면이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예비문항척도의 통계적인 문항양호도 검사나 요인분석과정에서 추출 모형 및 회전 방식 등의 선택에 있어 보다 정교한 연구 설계와 통계기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첫째, '임파워먼트' 용어를 가정과교육에 적합하게 우리말화하여 개념화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논의가 임파워먼트 개념에 대한 철학적 접근 및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 역사와 전망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진다면 가정과 교육의 학문적 발전에도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파악하였다. 이에 집단이나 조직의 수준에서 임파워먼트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변혁적 리더십이나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찾는 실증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면이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예비문항척도의 통계적인 문항양호도 검사나 요인분석과정에서 추출 모형 및 회전 방식 등의 선택에 있어 보다 정교한 연구 설계와 통계기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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