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개발 및 인식과 요구도 분석
Development of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and Needs Assessment of Home Economics Teachers' Empowermen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3, 2008년, pp.131 - 143  

박미정 (신갈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전문성'과 '교사 효능감'을 포함한 개념으로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문항이해정도에 대한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가정과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SPSS/Win 10.0과 AMOS 6.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요구도 분석 등을 하였다. 연구 결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는 19문항 6요인으로 개발되었다. 수업운영능력, 영향력, 자율성, 신념, 전문성, 윤리성의 6개 요인이 전체 변량의 72.18%를 설명하였고, Cronbach's $\alpha$ 값이 0.94로 내적 일치도가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살펴본 결과, 가정과교사는 현재 '윤리성'과 '자율성'을 높게, '영향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미래 가정과교사가 지녀야 할 임파워먼트에 대해서는 '수업운영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구도는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수업운영능력'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an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regarding to the empowerment as home economics(HE) teacher. Respondents in this study were 234 HE teachers.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e-mail in the integrating online compu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사결정과 지위 역시 크게 영향력 요소 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으며, 교사 임파워먼트 개념에는 전문성 신장이라는 요소가 추가되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상에서 살핀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의임파워먼트를 개인 수준인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로 보고, 측정 도구는 한국형 교사용 임파워먼트 척도(김민환 외 2000; 송석종 2004)와 전문직 정체성 척도(박종우 1994; 촤윤경 2003; 성민정 2003)를 참고하여 Brown(l980)과 Fox(2001) 둥 가정과교육 선행 연구물에 제시된 가정과교육 전문성과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미약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성'과 '교사효능감, 을 포함한 개념으로서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환경적 조건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동시에 강조되는 개념이자 실천방법인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가정과교육에 도입하고자 하였다 .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가정과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수업과 교과에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해서 결과적으로 가정과교육의 임파워먼트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가정과교사 임파워먼트의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가정과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문항을 추출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를 거쳐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6점 리커트 척도로 20문항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