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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진동 기법을 이용한 무미익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 측정
Measurement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of Tailless Lamda-shape UAV using Forced Oscill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7, 2016년, pp.552 - 561  

양광진 (Department of Aerospace) ,  정형석 (Department of Aerospace) ,  조동현 (Department of Aerospace) ,  안은혜 (Department of Aerospace) ,  고준수 (School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홍진성 (The 7th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용덕 (The 7th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명섭 (The 7th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허기봉 (The 7th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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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제진동 기법을 이용하여 람다형상을 갖는 무미익 무인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하였다. 강제진동 기법은 시험모델을 일정한 크기의 각 변위로 진동시키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력의 시간이력(time history) 데이터를 측정하고, 입력진동 대비 공력데이터의 위상차와 진폭을 추출함으로써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롤, 피치, 요 방향으로 각각 진동시킬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 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롤 댐핑 동안정 미계수 측정 결과, 진동 주파수와 진동의 크기가 증가하여도 동안정 미계수의 경향성은 동일하게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측정 받음각 구간에서 안정한 특성을 보였다. 피치 댐핑 동안정 미계수의 경우 작은 진동 주파수에서 동적으로 더 안정해지며, 받음각 $15^{\circ}$ 이상에서는 동적으로 불안정해지는 경향성을 보였다. 각 시험데이터들은 반복성 시험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용된 강제진동 기법이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성공적으로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xperimental study, the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of a tailless lambda-shape UAV are estimated from time history data of aerodynamic moments measured from the internal balance while the test model is forced to oscillate at given frequencies and amplitudes. A 3-axis forced oscillation 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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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롤, 피치, 요의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강제진동 시험장치를 설계, 제작하였고, 이 시험장치를 이용하여 무미익 형상의 무인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강제진동 시험을 수행하였다.
  • 무미익 항공기는 기존의 전통적인 항공기와는 전혀 다른 비행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 형상에 대한 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강제진동 기법을 적용하여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하였다. 자유진동 기법은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진동이 감쇄되기 때문에 측정시간과 측정데이터 양에 제한이 있고, 시험모델의 관성모멘트 정보를 알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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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미익 형태의 항공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고기동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항공기가 개발되고 있으며, 또한 스텔스 성능을 구비하기 위해 전통적인 형상과는 다른 무미익 형태의 항공기가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무미익 형태의 항공기는 수직미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역요 현상, 실속 회복력 감소, 종축 안정성 유지의 어려움 등 안정성과 조종성에 있어 일반적인 항공기에 비해 불리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1]. 그러므로 이에 따른 동적특성 파악이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강제진동 기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강제진동 기법을 이용하여 람다형상을 갖는 무미익 무인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측정하였다. 강제진동 기법은 시험모델을 일정한 크기의 각 변위로 진동시키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력의 시간이력(time history) 데이터를 측정하고, 입력진동 대비 공력데이터의 위상차와 진폭을 추출함으로써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롤, 피치, 요 방향으로 각각 진동시킬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 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롤, 피치, 요 방향으로 각각 진동시킬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 측정 시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롤, 피치, 요 방향으로 각각 진동시킬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 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롤 댐핑 동안정 미계수 측정 결과, 진동 주파수와 진동의 크기가 증가하여도 동안정 미계수의 경향성은 동일하게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측정 받음각 구간에서 안정한 특성을 보였다. 피치 댐핑 동안정 미계수의 경우 작은 진동 주파수에서 동적으로 더 안정해지며, 받음각 $15^{\circ}$ 이상에서는 동적으로 불안정해지는 경향성을 보였다. 각 시험데이터들은 반복성 시험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용된 강제진동 기법이 무미익 항공기의 동안정 미계수를 성공적으로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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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H. Yoon, H.-T. Lee, H.-C. Shim, "Improving the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of Small Tailless BWB Unmanned Aircraft,"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Conference Proceedings, April, 2012. 

  2. Y.-H. Kim, H.-N. Ok, I.-S. Kim, "Prediction of the Dynamic Derivatives of Separated Payload Fairing Halves by the CFD Analysis of Forced Harmonic Motions,"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5, No. 2, 2006. 

  3. H.-K. Cho, S.-H. Lee, S.-T. Lee, K.-S. Kim, "Study on the Stability and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Sounding Rocket," Korea Air Force Academy, 2009. 

  4. H.-K. Cho, W.-W. Hur, C.-H. Kang, MH, Sohn, Y.-H. Yoon, J.-E. Kim, S.-W. Baek, "Free Vibration Technique for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in Pit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7, No.6, 1999. 

  5. S.-W. Baek, H.-K. Cho, "Measurements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in Yaw using Free Vibration Techniqu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Conference Proceedings, April, 2002. 

  6. P. Campbell, J. L. Johnson, and D. E. Hewes, "Low-Speed Study of the Effect of Frequency on the Stability Derivatives of Wings Oscillating in Yaw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High Angle-of-Attack Conditions," NACA RM L55H05, 1995. 

  7. J. Schueler, L. K. Ward, "Techniques for Measurement 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in Ground Test Facilities," AGARD 121, 1967. 

  8. Joon Soo Ko, "Analysis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for High Angle of Attack Aircraft," PhD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1985. 

  9. Dan D. Vicroy, Thomas D. Loeser and Andreas Schutte, "SACCON Forced Oscillation Tests at DNW-NWB and NASA Langley 14x22-foot Tunnel", 28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Jul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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