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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궤도용 침목방진패드의 수직 스프링강성 시험기법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pring Stiffness Test Method of under Sleeper Pad for Ballasted Track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3, 2016년, pp.82 - 88  

최정열 (철도시설연구소(주)) ,  신태형 (철도시설연구소(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asted gravel will be damaged or worn by the repetitive train load. And these damages of ballast gravel could be increased by increasing vehicle speed. Therefore, various techniques for reducing the ballast pressure have been proposed, such as the attached pad type of sleeper bottom for balla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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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스프링강성 시험기준을 참조하여 자갈궤도용 침목방진패드의 성능시험을 위한 평가기법 및 침목방진패드의 성능요구조건에 따른 시험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갈궤도용 침목방진패드의 스프링강성 시험을 수행함에 있어서 국외에서 적용중인 침목방진패드 스프링강성 평가기법을 참고하여 국내실정에 맞는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스프링강성 평가 기법을 적용하여 자갈도상을 모사하기 위한 Standard ballast plate(SBP)를 도입하여 국제철도연맹(UIC,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및 EN 기준에 근거한 침목방진패드의 정, 동적 스프링강성 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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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갈궤도가 제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이유는? 자갈궤도의 경우, 철도차량의 반복하중에 따라 도상 자갈은 마모, 세립화, 파쇄, 분리 등 다양한 열화 현상에 의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더욱이 간선철도 고속화에 따른 열차속도 향상은 이러한 자갈파괴를 촉진시킬 수 있어 적절한 대응방안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자갈궤도의 자갈파괴 촉진의 원인은? 자갈궤도의 경우, 철도차량의 반복하중에 따라 도상 자갈은 마모, 세립화, 파쇄, 분리 등 다양한 열화 현상에 의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더욱이 간선철도 고속화에 따른 열차속도 향상은 이러한 자갈파괴를 촉진시킬 수 있어 적절한 대응방안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간선철도의 고속화를 위해서는 기 부설된 자갈 궤도에 작용하는 고속주행 차량하중의 동적 효과를 경감시키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침목 저부에 발생되는 압력 즉, 도상자갈의 부담력(도상압력)을 저감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도상자갈의 부담력을 감소하기 방안으로 개발되어온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간선철도의 고속화를 위해서는 기 부설된 자갈 궤도에 작용하는 고속주행 차량하중의 동적 효과를 경감시키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침목 저부에 발생되는 압력 즉, 도상자갈의 부담력(도상압력)을 저감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국내외적으로 자갈궤도의 소음, 진동을 비롯한 도상압력 저감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제안되었으며, 그중 도상자갈과 침목의 접촉면에 침목의 길이방향으로 방진 패드를 접착시키는 자갈궤도용 침목방진패드 시스템(Under sleeper pad system)이 개발된 바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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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 L. Iliev, "Die horizontale Gleislagestabilitat des Schotteroberbaus mit Konventionellen und Elastisch Besohlten Schwellen, Doktor-Ingenieurs", Technische Universitat Munchen , 2011. 

  2. UIC Project, "Under Sleeper Pads", Summarizing Report, 4th Edition, pp. 1-40, 2009. 

  3. B. Indraratna and W. Salim, "Mechanics of Ballasted Rail Tracks A Geotechnical Perspective", Taylor & Francis, 2005. 

  4. KORAIL, "Vibration absorber(low vibration track type)", KRCS A010-03, 2011. 

  5. Y. H. Bae and M. C. Kim, "Conformity Assessment of Vertical Static Stiffness Test Method for Rail P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8, No. 1, pp. 33-42, 2015. 

  6.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Track-Test Methods for Fastening SystemsPart 9: Determination of Stiffness", EN 13146-9:2009+ A1:2011, Brussels, Belgium,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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