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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진단 개선방안들의 우선순위 산정 연구
A Study on Practical Method of Utility Curve for Deciding Priority Order of the Improvements in Traffic Safety Audi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3, 2016년, pp.143 - 155  

최지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강순양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massive loss of life and property is occurring in Korea due to traffic accidents, with the rapid increase in cars. For improvement of traffic safety,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intensively analyzes accident data in local governments with low traffic safety index, perfor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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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개선안이 많아질수록 매트릭스 내에 채워야할 셀의 숫자는 N(N-1)/2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사고 다발지점에 대한 개선안 시행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AHP이론에 평가요소에 대한 Utility 개념을 도입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우선순위 산정방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10).
  • 교통분야에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계수값(가중치)을 산출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회귀모형(음이항, 포아송 회귀모형),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전문가 설문을 통한 계층분석 AHP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평가요소가 개선안 시행 우선순위에 미치는 타당한 영향정도를 통계적인 분석으로 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AHP분석을 통하여 교통안전 전문가 집단의 지식을 도입한 평가요소별 가중치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매년 수행하고 있는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에서 지자체별 사고누적 지점의 개선안들이 한정된 예산내에서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시행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산정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를 통해서 도출된 지자체의 개선안은 지점당 5~8개로 지자체 전체로 보면, 70개 이상의 개선안들이 선정된다.
  • 본연구의 결과는 제한된 지자체 예산에 따라 효율적인 교통안전개선안 시행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제안된 효용함수식을 활용하여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시 수집된 평가항목 값을 입력하여 지자체 예산이 허용하는 수준에서 개선안 우선순위 선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에서 도출된 개선안을 지자체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안시행 우선순위 산정방법을 정량적 방법으로 제시하여 개선사업 이행률을 제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은 사고 다발지점간 시설투자 우선순위 결정에 관하여 utility개념을 도입한 AHP를 이용하여 새로운 투자우선순위 기법을 개발하였다. 시설투자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평가요소로서 사고건수, 사고피해액, 시설투자 공사비, 교통량의 네가지 요소가 시설투자 우선순위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으로 AHP이론에 적용하였다. 평가요소에 대한 이원비교의 가중치와 각 지점의 평가요소별 Utility Curve를 이용해 얻어진 평가요소별 Utility 점수로서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 노출량부문은 차대차사고가 많은 지점과 차대사람 사고가 많은 지점은 구분하여 가중치를 산출하기 위해서 그 기준을 선정하였다. 우리나라 전국 차대차사고 점유율이 72.6%, 차대사람 사고 점유율이 22.4%를 차지하기 때문에, 차대차사고가 75%를 넘는 지점은 차대차사고가 빈번한 지점으로 가정하고, 차대사람사고가 25% 넘는 지점은 차대사람 사고가 빈번한 지점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대차사고가 75%이상인 경우와 차대사람사고가 25%이상 발생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노출량부문 내 중요도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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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안전사고의 문제점 및 개선안을 제시하고 권고하는 데 있어 한계는? 그러나 지자체는 제한된 예산규모 내에서 교통안전 개선사업을 시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지점별 개선안을 모두 시행할 수 있는 예산이 충분하지 못하며, 개선안의 효과에 대해 확신이 부족하여 지자체에서는 권고한 개선안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 장수군, 충남 보령군, 경북 영덕군, 영천시를 대상으로 시행한 2011년도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에 대해 2년 후 개선이행률을 모니터링한 결과, 총 개선이행 사례 수가 179건으로 나타나면서 총 개선안 권고 수(1,207건)의 15%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의 목적은? 이에 국정에서는 교통사고에 의한 사회적 문제를 완화하고 교통안전 수준 향상을 위해 2008년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시행계획을 실시하였으며,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시행계획에 의거하여 교통안전공단에서는 2008년부터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1-6).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는 시행초기에 경찰청에서 매년 발표하는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낮은 시⋅군⋅구 지역을 대상으로 사고원인 등을 조사하고 이에 맞는 도로환경 위주의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현재의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는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제7조의2에 의거하여 전년도 교통문화지수가 하위 20% 이하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4개 지자체에 대해 시행하고 있다.
2008년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시행계획을 실시한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 자동차 대수의 급격한 증가와 더불어 교통사고로 인한 막대한 인적⋅물적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국정에서는 교통사고에 의한 사회적 문제를 완화하고 교통안전 수준 향상을 위해 2008년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시행계획을 실시하였으며,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시행계획에 의거하여 교통안전공단에서는 2008년부터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1-6).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는 시행초기에 경찰청에서 매년 발표하는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낮은 시⋅군⋅구 지역을 대상으로 사고원인 등을 조사하고 이에 맞는 도로환경 위주의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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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eport for Special Research on the Real Condition of Traffic Safety", 2008. 

  2.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eport for Special Research on the Real Condition of Traffic Safety", 2009. 

  3.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eport for Special Research on the Real Condition of Traffic Safe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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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eport for Special Research on the Real Condition of Traffic Safe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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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T. Kim, "Pedstrian Accident Prevention Crosswalk due to the Installation of Night Lighting Effects Analysi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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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J. J. Park, J. C. Park and T. J. Ha, "An Effect of Lighting Facilities on Crosswalk Acci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2, pp. 25-3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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