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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도로 제한속도 산정모형 개발 및 효과분석 연구
Development of Speed Limits Estimation Model and Analysis of Effects in Urban Road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2, 2017년, pp.132 - 146  

강순양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ropriate speed limits at a reasonable level in urban roads are highly important factors for efficient and safe movement. Thus, it is greatly necessary to develop the objective models or methodology based on engineering study considering factors such as traffic accident rates, roadside develop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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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검정 및 비교 목적은 사고율이 높은 구간도로에서 본 연구 모형식이 적절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는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현행 도시부도로의 제한속도 적용 문제점을 바탕으로 특정 도로구간별 도로 및 교통 특성을 반영한 제한속도 산정모형식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시부도로에서 도로구간의 제한속도를 정하고자 할 때, 교통실무자 및 관계자가 쉽고,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산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산정코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속도는 프루브 차량 속도자료(구간속도)로써 일정한 조건에서 속도영향변수들이 속도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이다. 속도조사구간은 다음과 같은 구간을 선택하였다.
  • 연구는 도시부도로에서 교통정보 빅데이터와 현장 특성자료를 활용하여 도로구간의 적정 제한속도 산정모형을 개발하고 사고감소효과를 검토코자 하였다. 본 연구의 도시부도로 적정 제한속도 산정방법은 편도 2차로이상 도로에 대한 법정 최고 제한속도를 기준으로 실제 도로변 변수들이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정계수 형태로 반영하여 산정하는 방식이다.

가설 설정

  • 실제 차량들은 장소와 시간에 따른 통제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제한속도(Posted Speed Limits)에도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는 운전자에 대한 속도통제영향이 없다고 가정하며, 85백분위에 대한 제한속도 영향도 만일 있다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도로위험방법(Road Risk Method) - 또 다른 공학적 접근방법으로 도로의 기하구조 설계와 교통조건간 관련위험에 따라 제한속도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선택된 기본속도에 도로변의 다양한 조건에 따라 조정하는 것은 운영속도방법과 같지만 주요 결정요소가 도로의 기능과 도로변의 개발수준에 따라 제한속도가 조정된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주로 캐나다와 뉴질랜드에서 이용되고 있다(Forbes, G.
  • 조정계수 산출기준 개발에 있어, 먼저 변수(Vi)와 대응하는 조정계수(fi)간의 관계가 선형이라고 가정하였다. Fig.
  • 조정계수 산출기준(Adjustment Factor Modules) 개발은 수량변수(Vi)와 대응하는 조정계수(fi)간의 관계가 선형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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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위험방법이란? 도로위험방법(Road Risk Method) - 또 다른 공학적 접근방법으로 도로의 기하구조 설계와 교통조건간 관련위험에 따라 제한속도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선택된 기본속도에 도로변의 다양한 조건에 따라 조정하는 것은 운영속도방법과 같지만 주요 결정요소가 도로의 기능과 도로변의 개발수준에 따라 제한속도가 조정된다는 것이다.
부상최소화 방법이란? 부상최소화 방법은 인체의 차량충돌 허용한계에 기초해서 제한속도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기본목표는 이용자가 사망 또는 심각한 부상 충돌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 속도로 제한속도를 정하고, 그 이상으로 통행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부상최소화 방법의 목표는? 부상최소화 방법은 인체의 차량충돌 허용한계에 기초해서 제한속도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기본목표는 이용자가 사망 또는 심각한 부상 충돌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 속도로 제한속도를 정하고, 그 이상으로 통행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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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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