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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 성과관리를 위한 도로포장의 서비스수준과 서비스비용 함수 추정
Estimation of a Level of Service and Cost of Service Function for Road Pavements for Performance Management in the Public Secto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4 = no.78, 2016년, pp.9 - 18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pavement management works and to develop a function for estimating the level of service (LOS) and cost of service (COS) for the systematic and quantitative management of pavement performance in the public sector. METHODS : The Interna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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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의 종단평탄성은 운전자의 승차감·쾌적성·이동성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경제적 관점에서 이용자 및 사회환경비용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된 바 있으며, 이를 모형화한 도로투자분석모형(HDM-4)도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Odoki and Kerali, 2000). 또한, IRI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 또한 본 연구에서 IRI를 주요 성과지표로 설정한 이유를 뒷받침한다(Chan et al., 2009).
  • 본 연구는 비교적 손쉽게 LOS-COS 함수를 개발할 수 있는 방법론의 제시, 도출된 LOS-COS함수를 응용한 도로상태/예산수요 예측모형의 개발,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포장관리에 대한 성과평가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기여도와 독창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LOS-COS 함수의 추정방안은 매우 간단하나 함수추정을 위한 장기공용성자료와 예산정보의 수집, 정보의 신뢰성 확보 등 관련정보 수집과정이 매우 까다롭고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용자의 만족요소를 “신속성, 안전성, 쾌적성, 경제성”으로 설정하고, 이를 대표하는 성과지표로 국제종단평탄성지표 IRI를 제안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분야에서 도로이용자의 서비스수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빈번하게 보수되며,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도로포장을 대상으로 투자와 성과의 관계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약 30년의 자료가 축적되어 있는 일반국도의 포장상태자료와 국토교통부의 유지보수예산 자료를 활용하여 도로관리의 성과를 파악해 보았으며, 나아가 네트워크수준에서의 LOS-COS함수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적정예산수요 및 상태예측 모형을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연도별 유지보수 관련 투자예산과 네트워크 수준 IRI의 상관성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 예산투자의 효과는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의 특성상 유지보수시기와 상태조사간의 시간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y년도의 예산자료를 y+1년도 상태자료와 매칭하여 추이를 비교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분야에서 도로이용자의 서비스수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빈번하게 보수되며,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도로포장을 대상으로 투자와 성과의 관계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약 30년의 자료가 축적되어 있는 일반국도의 포장상태자료와 국토교통부의 유지보수예산 자료를 활용하여 도로관리의 성과를 파악해 보았으며, 나아가 네트워크수준에서의 LOS-COS함수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적정예산수요 및 상태예측 모형을 제시한다.
  • 그러나 활용되는 변수에 많은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고 폭넓은 가정을 포함하고 있어 높은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LOS-COS 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3가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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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밝힌 IRI를 중심으로 한 단일지표체계의 한계점은? 한편, 본 연구에서는 IRI를 중심으로 한 단일지표체계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도로미관과 관련된 균열, 우천시 주행안전과 관련된 소성변형 등 IRI만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요소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이 두 포장지표는 일반국도포장관리시스템과 한국형포장설계법에서 활용되고 있어 향후 연구를 통한 서비스 지표로의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국제평탄성규격의 단점은? 현재 ASTM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평탄성규격은 전문조사장비가 없이는 조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한국의 경우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의 도입 초기(1989년)에는 캐나다의 ARAN장비차량을 수입하여 조사에 활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장비차량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일반국도, 고속국도는 물론 시가지도로(서울시)에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KICT, 2015; EX, 2012; Lee et al.
도로투자란? 도로투자는 초기건설비+유지관리비용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되는 성과는 신속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도로서비스라 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도로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도로이용자가 요구하는 서비스수준을 정량화하여 측정·관리해야 하며, 그에 상응하는 예산 수요를 추정하여 목표달성은 물론, 이면에 숨겨진 재무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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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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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an, C.Y., Huang, B., Yan, X. Richards, S.H. (2009)," Effects of asphalt pavement conditions on traffic accidents in Tennessee utilizing pavement management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2009, Paper #09-205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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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02), Pavement Smoothness Index Relationship; Final Report,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VA. 

  10. 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06), Pavement Distress Identification Manual: for the NPS Road Inventory Program Cycle 4, 2006-2009(Available in: http://www.wistrans.org/mrutc/files/Distress-ID-Manual.pd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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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ayers, M.W., Gillespie, T.D., and Queiroz, C.V.V. (1986), The International Road Roughness Experiment: Establishing Correlation and a Calibration Standard for Measurements, The World Bank Technical Paper No. 45, Washington, D.C. US. 

  31. Smith, R.W. and Lynch, T, D., (2003), Public Budgeting in America (5th eds.), Pearson. 

  32. Son, Y., Lee, J., Lee, S. and Jung C. (2010), "Comprehensive Evaluation of Freeway Surface Conditions based on User'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3, pp. 37-4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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