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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Leveling을 이용한 연직선 편차 성분 계산 : 강원도 춘천지역을 중심으로
Determination of the Deflection of Vertical Components via GPS and Leveling Measurement : A Case Study of Chunchoen, Gangwon-do 원문보기

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36, 2016년, pp.65 - 69  

신문승 (강원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동하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양인태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lection of the vertical is used in geodetic surveying associated with geoid network construction for geoid modeling and ellipsoid decision and obtained by gravity survey, astronomic survey etc. Technique of astronomic survey and gravity survey is very complex and requires a significant amoun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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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직선 편차를 구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찰하고 춘천시 통합 기준점을 중심으로 GPS 성과와 수준측량에 의해 결정된 정표고값을 이용하여 연직선 편차 성분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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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직선 편차란 무엇인가? 이러한 성질들로 인해 지오이드면과 지구타원체면의높이 차이인 지오이드고(N)가 발생하고, 실제 지오이드면에 연직인 방향과 타원체에 수직인 방향이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연직선 편차(deflection of the vertical)가 나타난다. 이는 지표상의 임의 점을 지나는 중력벡터(g)의 방향이나 수직선(plumb line)과 측지기준면인 타원체면상에 투영된 동일점을 통과하는 타원체 법선간의 각으로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2개의 수직성분인 남·북자오선 성분(ξ)과 동·서 방향 성분(η)로 구성되는데 타원체상에서 방향과 방위각, 천정거리 및 경사거리의 보정과 같은 측량결과의 계산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연직선 편차로 인해 정밀한 표고 산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지오이드면의 특징은? 이에 지형의 기복을 단순한 형태인 지구타원체면과 지오이드면을 구축하여 측량과 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지구타원체면은 지표면의 기복을 무시하고 적도반지름과 편평도만을 이용하여 지구 모습을 나타내는 반면, 지오이드면은 평균해수면을 육지까지 연장한 것으로 어디에서나 중력 방향에 수직이며, 해양에서는 평균해수면과 일치하고 육상에서는 땅 속을 통과하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성질들로 인해 지오이드면과 지구타원체면의높이 차이인 지오이드고(N)가 발생하고, 실제 지오이드면에 연직인 방향과 타원체에 수직인 방향이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연직선 편차(deflection of the vertical)가 나타난다.
기복의 발생 이유는 무엇인가? 자연 상태의 지구에서는 지형의 기복과 내부 물질의 구조 및 밀도의 불규칙으로 인해 기복이 발생된다. 이에 지형의 기복을 단순한 형태인 지구타원체면과 지오이드면을 구축하여 측량과 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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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용일, 송창현, 어양담, 김형태, "천문경위도와 중력지로이드 모델로부터 구한 연직선 편차의 비교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17(1), pp.87-95, 1999.3. 

  2. 박준규, 안종순, "GPS/Leveling을 이용한 정밀 지역 지오이드 구축",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7, pp.4595-4600, 2014. 

  3. 이석배, "세계측지계상에서 천문측량데이터를 이용한 연직선편차 계산에 관한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15(1), pp.47-53. 2007.3. 

  4. Ayhan Ceylan, "Determination of the deflection of vertical components via GPS and leveling measurement: A case study of a GPS test network in Konya, Turkey", Scientific Research and Essay, Vol.4 (12), pp.1438-1444, 2009. 

  5. Evans, A. G., Soler, T., Hothem, L. D., Stein, W. L., Hermann, B. R., and Carlson, A. E., Jr., "Vertical deflections and astronomic azimuth derived from GPS and leveling: Joint test description andresults." Proc., 5th Int. Geodetic Symp. on Satellite Positioning, Physical Science Laboratory, New Mexico State Univ., Las Cruces, N.M., pp.945-955, 1989. 

  6. Fujii, Y., "Test observations and their results for determining geoidal height and deflection of vertical with GPS interferometry." Japanese Symp. on Earth Rotation, Astrometry, and Geodesy, 176-180 in Japanese, 1990. 

  7. Heiskanen W, Moritz H., "Physical Geodesy, KTU Printing Office," 491 page., Translate: Gurkan O, Trabzon, 1984. 

  8. Soler T, Carslon AE Jr, Evans AG.,. "Determination of Vertical Deflections Using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and Geodetic Leveling", Geophys. Res. Lett. 16(7): 695-698, 1989. 

  9. Ustun A., "Physical Geodesy Lecture Notes", Selcuk University, Department of Geomatic Engineering, Konya. http://193.255.245.202/-aydin/docs/fiziksel-jeodezi.pdf, 2006. 

  10. Vandenberg DJ., "Combining GPS and Terrestrial Observations toDetermine Deflection of The Vertical", Ms-Thesis, Purdue University,West Lafayette, Ind. http://Van.Homedns.Org/Deflection%20of%20the%20vertical.Pdf, 1999. 

  11. W. E. Featherstone, "THE USE AND ABUSE OF VERTICAL DEFLECTIONS" , The Australian Surveyor, pp.5-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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