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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黃帝內經)』의 침구법(鍼灸法) 연구 - 시간(時間) 개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upuncture & Moxibustion of Huangdineijing - focused on Concept of Time -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9 no.3, 2016년, pp.57 - 74  

류정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ject : Treatment of acupuncture & moxibustion in Huangdineijing Objectives : Discover the principles and substances of acupuncture & moxibustion treatment of Huangdineijing Methods : The author reviewed the Huangdineijing: Suwen, Lingshu to gain a realistic sense of the facts and the medical book...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黃帝內經靈樞・九鍼十二原에는 어떤 주제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나? 『黃帝內經靈樞・九鍼十二原』은 “九鍼”으로 일컬어지는 중국 戰國시대에서 秦漢代 무렵 표준 침구법3)의 대강과 요지를 서술하고 있는 편이다. 첫머리에 砭石을 쓰지 않고 微針을 이용하여 經脈을 소통함으로써 血氣를 조절하는 법으로 『針經』을 만들었으며, 그 내용을 듣고자 한다는 말로 岐伯과의 의학 문답을 시작하고 있다.
黃帝內經靈樞・九鍼十二原의 본문에서 침술의 경지가 높은 의사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 본문에서는 특히 침술의 경지가 높은 의사를 “”으로 일컫고 침술의 경지가 낮은 의사를 “麤”로 일컬어 두 의사의 침술 경지를 “守神”과 “守形”, “守機”와 “守關”, “知機之道者, 不可掛以髮”과 “不知機道, 叩之不發” 등으로 대별하였다. 먼저 “神”과 “形”에 대하여 張介賓5)은 『類經・鍼刺類・九鍼之要』에서 上工은 그윽한 곳에서 神氣를 관찰하고 粗工은 형상과 자취가 드러난 것을 지킨다고 하였으며, 馬蒔6)는 『黃帝內經靈樞注證發微・卷之一・九鍼十二原第一』에서 下工은 形迹에 구애되어 다만 刺法을 지키지만 上工은 단지 針法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神을 지키니 사람의 血氣虛實을 보하거나 사하는 것이 똑같이 그 神을 위주로 한다고 하였다.
黃帝內經靈樞注證發微・卷之一・九鍼十二原第一에서 下工의 특징으로 서술한 내용은? 본문에서는 특히 침술의 경지가 높은 의사를 “神”으로 일컫고 침술의 경지가 낮은 의사를 “麤”로 일컬어 두 의사의 침술 경지를 “守神”과 “守形”, “守機”와 “守關”, “知機之道者, 不可掛以髮”과 “不知機道, 叩之不發” 등으로 대별하였다. 먼저 “神”과 “形”에 대하여 張介賓5)은 『類經・鍼刺類・九鍼之要』에서 上工은 그윽한 곳에서 神氣를 관찰하고 粗工은 형상과 자취가 드러난 것을 지킨다고 하였으며, 馬蒔6)는 『黃帝內經靈樞注證發微・卷之一・九鍼十二原第一』에서 下工은 形迹에 구애되어 다만 刺法을 지키지만 上工은 단지 針法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神을 지키니 사람의 血氣虛實을 보하거나 사하는 것이 똑같이 그 神을 위주로 한다고 하였다. “機”와 “關”에 대하여 張介賓7)은 下工은 사지의 관절을 지키나 上工은 氣가 이르는 動靜을 살핀다고 하였으며, 馬蒔8)는 下工은 다만 사지의 관절을 지키고 血氣正邪의 왕래를 알지 못하나 上工은 능히 그 機를 지키니 즉 이 氣의 왕래를 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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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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