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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5, 2016년, pp.9 - 17
민근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우석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준상 (도로교통연구원) , 길흥배 (도로교통연구원)
Vehicle collision to bridges has been known as one of the causes of bridge collapse, and the emergency plans and disaster management has been recently emphasized to secure public safety. This study conducted risk assessment of vehicular collision to bridges for highway bridges in Korea. Risk asses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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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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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에서는 위험 기반 방법론을 무엇으로 정의하고 있는가? | 한국도로공사(2013)는 위험 기반 방법론은 구조물에 물리적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근원(Hazard)을 정의하고 피해의 가능성과 심각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가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위험 평가(Risk Assessment)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위험 대응책 및 복구 전략을 제시하는 접근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국내에서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국교통부는 인적 및 자연재해의 잠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 관리 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Bai and Burkett, 2006). 또한 국내에서도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는 재난을 예방하고 인적 및 자연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수 있도록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Kim, 2008). 특히 Barker and Puckett(1997)은 (1) 교량은 시스템의 용량을 조절, (2) 길이당 비용이 가장 높음, 그리고 (3) 교량이 붕괴된다면, 교통네트워크도 붕괴되는 이유로 인해 교통 네트워크 중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를 고속도로 교량으로 선정 하였다. | |
위험도 분류에서 급간을 분류하는 것이 핵심 중의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 위험도 분류에서 핵심 중 하나는 급간을 분류하는 것이다. 급간이 적절하게 결정된다면 좀 더 신뢰성이 높은 결과를 도출할 것이다. 즉, 급간 분류는 어느정도의 수준을 좋음, 보통, 나쁨의 구간으로 설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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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 Y., and Burkett, W. R. (2006), Rapid Bridge Replacement: Processes, Techniques, and Needs for Improvement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2(11), 1139-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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