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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8, 2016년, pp.7 - 34
곽은아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최진호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한동섭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isk perception of reality on social media. Specifically, we analyzed how exposure to risk issues through media and bridging/bonding social capital influence social and personal risk perception. Here, we categorized risk issues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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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상에서의 사회자본은 연결의 결속 정도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는가? |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연결의 결속 정도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상에서의 사회자본을 교량형 과 결속형 으로 구분한다 다양한 사회적 배경과 인구사회학적 특성 (bridging) (bonding) . 을 가진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에서 얻어지는 이득을 의미하는 교량형 사회자본은 개인의 , 사회활동 범위를 확장시키고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는 반대로 자신 . | |
비개인적 효과는 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위험 메시지가 개인적 위험이 아닌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는가? | 기 때문이다 이민영 ( , 2011). 비개인적 효과는 사회적 위험인식과 개인적 위험인식이 서로 독립된 인지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위험 메시지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김준홍 (Tyler & Cook, 1984; , 2011). 이는 매스미디어가 개인화된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다소 추상적이면서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또한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메 . | |
사람들이 어떤 대상에 대해 판단할 때 어떤 미디어를 통해 해당 정보를 얻었는지도 중요한 이유는? | 가설과 차별적 영향 가설 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위험인식은 사회 전반에 대한 위험을 의미하는 사회적 차원과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개인적 차원으로 나뉜다 사람들이 어떤 대상에 대해 판단할 때 습득 . 된 정보나 학습에 기초하기도 하지만 어떤 미디어를 통해 해당 정보를 얻었는지도 중요하 , 다 이는 위험이슈를 전달하는 미디어에 따라 수용자들의 위험인식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 . 기 때문이다 이민영 ( , 2011). 비개인적 효과는 사회적 위험인식과 개인적 위험인식이 서로 독립된 인지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위험 메시지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김준홍 (Tyler & Cook, 1984; ,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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