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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위험이슈 노출과 사회자본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isk Issue Exposure and Social Capital on Risk Perception in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8, 2016년, pp.7 - 34  

곽은아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최진호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한동섭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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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의 현실 위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미디어(텔레비전, 인터넷, 페이스북)를 통한 위험이슈 노출 및 결속적, 교량적 사회자본이 사회적 개인적 현실 위험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염성 질병, 성범죄, 방사능 오염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위험이슈별로 미디어 유형과 사회자본에 따라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났다. 전염성 질병과 방사능 오염 이슈에 대해 교량형 사회자본은 사회적 위험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결속형 사회자본은 개인적 위험인식에 부적 영향을 보였다. 성범죄 이슈에 대해서는 결속형 사회자본이 사회적 개인적 위험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노출량과 사회자본 간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위험이슈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 위험인식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미디어 변인과 소셜 미디어 연구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사회자본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isk perception of reality on social media. Specifically, we analyzed how exposure to risk issues through media and bridging/bonding social capital influence social and personal risk perception. Here, we categorized risk issues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상에서의 사회자본은 연결의 결속 정도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는가?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연결의 결속 정도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상에서의 사회자본을 교량형 과 결속형 으로 구분한다 다양한 사회적 배경과 인구사회학적 특성 (bridging) (bonding) . 을 가진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에서 얻어지는 이득을 의미하는 교량형 사회자본은 개인의 , 사회활동 범위를 확장시키고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는 반대로 자신 .
비개인적 효과는 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위험 메시지가 개인적 위험이 아닌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는가? 기 때문이다 이민영 ( , 2011). 비개인적 효과는 사회적 위험인식과 개인적 위험인식이 서로 독립된 인지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위험 메시지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김준홍 (Tyler & Cook, 1984; , 2011). 이는 매스미디어가 개인화된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다소 추상적이면서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또한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메 .
사람들이 어떤 대상에 대해 판단할 때 어떤 미디어를 통해 해당 정보를 얻었는지도 중요한 이유는? 가설과 차별적 영향 가설 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위험인식은 사회 전반에 대한 위험을 의미하는 사회적 차원과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개인적 차원으로 나뉜다 사람들이 어떤 대상에 대해 판단할 때 습득 . 된 정보나 학습에 기초하기도 하지만 어떤 미디어를 통해 해당 정보를 얻었는지도 중요하 , 다 이는 위험이슈를 전달하는 미디어에 따라 수용자들의 위험인식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 . 기 때문이다 이민영 ( , 2011). 비개인적 효과는 사회적 위험인식과 개인적 위험인식이 서로 독립된 인지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위험 메시지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김준홍 (Tyler & Cook, 1984;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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