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7 no.1, 2016년, pp.41 - 64
김동석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정창권 (이화여자대학교 에코크리에이티브 협동과정)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firm's performance using systems thinking analysis. In strategic network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mbers is an important factor affecting the performance. For this reason, we study relationship between soc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자본은 무엇인가? |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은 사회학에서 발달한 개념으로 사회적 구조나 구성원 간의 관계 네트워크에서 신뢰(trust)나 협력(cooperation)과 같은 상호작용이 공동체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이다(Jacobs, 1965). 이후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 수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관점으로 연구관점이 전환 되고 있다(Kwon, 2014). | |
전략적 네트워크란? | 기업들이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 밖의 경쟁자에 대해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거나 유지하려고 비교적 장기적인 목적으로 기업들을 배열시킨 것을 전략적 네트워크라 한다(Jarillo, 1988). 전략적 네트워크를 구성한 기업들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노출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의 효율적 운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계 관리에 대해 노력을 하게 된다. |
김기영.이동근.배성일. (2011). "외식기업의 유통경로상 파워와 관계 결속 관계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5권, 4호, pp.191-208.
김기찬. (1993). "기업간 관계구조의 전략적 선택과 그 유효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마아케팅연구, 제8권, 제2호, pp.109-143.
김도훈.문태훈.김동환. (1999). 시스템다이내믹스. 대영문화사.
구병모.여기태.곽봉환. (2011). "유통물류 프랜차이즈 본사와 대리점의 관계결속과 몰입이 경영성과와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택배산업을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제21권, 5호, pp.323-345.
김상덕. (2005). "프랜차이즈 본부의 의사소통 전략이 가맹점의 결속과 매출에 미치는 영향", 한국서비스경영학회, 6권,3호, pp.189-208.
김준환. (2004).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기업에 관한 고찰", 한국사회, 제5집, pp.89-120.
김용학. (2003). 사회 연결망 이론, 박영사.
류성민. (2011). 유통의 이해. 신영사.
박종돈. (2004). "전략적 네트워크의 사회적 자본 형성방법에 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제7권 제4호, pp.239-264.
손동원. (2002). "사회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설현도. (2006). "금융기관 조직구성원의 지식공유에 대한 실증 연구" 한국지식경영학회, Vol.7 No.2, pp.97-122.
설현도. (2014). "변혁적 리더십이 사회적 자본과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한일경상학회, 62권 단일호, pp.45-69.
설현도. (2015). "사회적 자본과 지식공유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8(1), pp.141-158.
이동현. (2006). "전략적 네트워크의 진화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8권 제3호, pp.320-321.
이영찬.김영재.이승석. (2009). "사회적 자본이 노사관계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pp.133-150.
엄재근.정창권. (2014). "국제통상에서 KICO 파생금융상품과 그 영향에 대한 시스템 다이내믹스 시뮬레이션",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15권 제4호, pp.5-28.
엄재근.정창권.설원식. (2014). "환노출과 환노출 완화 전략의 인과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15권 제2호, pp.97-131.
최낙환.박정기. (2010). "수급사업자의 기업가정신과 원사업자와의 관계몰입 요인", 경영연구, 제25권 제4호, pp.129-156.
Bebdapudi, Neeli and Berry, Leonard L. (1997). "Custo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s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 73, issue1, pp.15-37.
Batjargal, B. (2000). "Social Capital and Entrepreneurial Performance in Russia: A Panel Study, Davidson Institute Working Paper Series", Working Paper No 352, University of Michigan Business School, pp.535-556.
Bock. G & Kim, I. (1997). "Knowledge management and process innovation: the knowledge transformation path in Samsung SDI",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 6, issue 5, pp.479-485.
Borgatti, S. P. and P. C. Foster. (2003). "The network paradigm in organizational research: A Review and typology", Journal of Management, Vol.29, No.6, pp.991-1013.
Brisson, D. S., and C. L. Usher. (2005). "Bonding social capital in low-income neighborhoods", Family Relations, vol.54, no.5, pp.644-653.
Burt, R. S. (1992). "Structural Holes: 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Burt, R. S. (1997). "The contingent value of social capital",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2, pp.339-365.
De Carolis, D. M and Saparito, P. (2006). "Social Capital, Cognition, and Entrepreneurial Opportunities: A Theoretical Framework", Entrepreneurship: Theory & Practice. Jan2006, Vol. 30, Issue 1, pp.41-56.
Coleman, J. S. (199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4, pp.95-120.
Coase, R. N. (1937). The Nature of the Firm in O.E,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Cook, P. (2007). "Social capital, embeddedness and market interactions: An analysis of firm performance in UK regions", Review of Social Economy, LXV(1), pp.79-106.
Cook, P. & Clifton, N. (2004). "Spatial variation in social capital among UK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n: H. L. F. de Groot, P. Nijkamp & R. Stough (Eds) Entrepreneurship and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A Spatial Perspective, pp.107-137.
Cook, P., Clifton, N. & Oleaga, M. (2005). "Social capital, firm embeddedness and regional development", Regional Studies, 39(8), pp.1065-1078.
Diericks, I., & K. Cool. (1989). "Asset stork accumulation and the sustain ability of competitive advantage: Reply", Management Science, 35(12), pp.1514-1534.
Dwyer, F. Robert, Schurr, Paul H. and Sejo Oh. (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1, no 2 pp.11-27.
Fafchamps, M. & Minten, B. (2002) ." Return to social network capital among traders", Oxford Economic Papers, 54(2), pp.173-206.
Gabby, Shaul M., and T. A. J. Leenders. (1999). "Corporate social capital and liability"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837-840.
Grandori. A. and G. Soda. (1995). "Interfirm networks: Antecedents. mechanisms and forms", Organization Studies, 16(2), pp.183-214.
Gulati. R., N. Nohira and A. Zaheer. (2000). "Strategic networ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Special Issue, 21, pp.203-215.
Inkpen, A. C. and E. W. K. Tsang. (2005). "Social capital, network, and knowledge transfe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30, No.1, pp.146-165.
Jarillo. J. C. (1988). "On strategic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9, pp.31-41.
Johans, R., & Demarche, D.(1951), Community Organization and Agency Responsibility, New York : Association Press, pp.598-600.
Landry, R., Amara, N. & Lamari, M. (2000). "Does social capital determine innovation? To what extent?", Paper prepared for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y Policy and Innovation, Curitiba. Brazil, August pp.28-31.
Lawson, Benn and Samson, Danny (2001). "Developing innovation capability in organisations: a dynamic capabilitie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 05, issue 03, pp.377-400.
Lock Lee, L. G. (2008). "Corporate social capital and firm performance in the global information services sector",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ydney, p.26.
Lou, X., Griffith, D. A., Liu, S. S. & Shi, Y. (2004). "The effects of customer relationships and social capital on firm performance: A Chinese business illustr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4(4), pp.25-45.
Marrett, C . B. (1971). "Oh the specification of inter-organizational dimentions", Socialogy and Social research, 61, pp.83-90.
Manohar U. Kalwani and Narakesari Narayandas .(1995). "Long-Term Manufacturer-Supplier Relationships: Do They Pay off for Supplier Firms?", Journal of Marketing, vol 59, no 1, pp.1-16.
Miles. R. E. and C. C. Snow. (1986). "Network organizations: New concepts for new form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28(3). pp.62-73.
Nahapiet, J. & S. Ghoshal. (1998).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2(2), pp.242-266.
Nohria, N. and R. G. Eccles. (1992). "Networks and Organizations",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Nonaka, I. and Takeuchi, H. (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North, Douglass C. (1990). "Institutions, Institutional Change and Economic Performa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Oliver Williamson. (1991). "Comparative Economic Organization: The Analysis of Discrete Structural Alternativ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6, pp.269-296.
Powell. W. W. (1990). "Neither market nor hierachy: Network form of organiz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2, pp.295-336.
Putnam, Robert D. (1993). "What makes democracy work?", National Civic Review, vol 82, issue 2, pp.101-107.
Scheufele, Dietram A. Shah, Dhavan V. (2000). "Personality Strength and Social Capital", Communication Research, Apr 2000, Vol. 27 Issue 2, pp.107-131.
Smerek, R. E. & Denison, D. R. (2007). "Social capital in organizations: Understanding the link to firm performance", in: G. T. Solomon (Ed.), Best Paper Proceedings of the Sixty-sixth Annual Meeting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CD), ISSN 1543-8643.
Sydow. J. and A. Windeler. (1998). "Organizing and evaluating interfirm networks: A structurationist perspective on network process and effectiveness", Organization Science, 9, pp.265-284.
Tasi, W. (2000). "Social capital, strategic relatedness and the formation of linkag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 pp.925-939.
Thorelli. H. B. (1986). "Networks: Between markets and hierrach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7, pp.37-51.
Ven de ven, A. H., & Ferry, D. L. (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on, New York : John Wiley and Sons.
Veronica H. Villena, Elena Revilla, and Thomas Y. Choi. (2011). The dark side of buyer-supplier relationships: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9, pp. 561-576.
Westlund, Hans & Adam, Frane. (2010). " Social Capital and Economic Performance: A Meta-analysis of 65 Studies ". European Planning Studies, vol.18, no 6, pp.893-919.
Williamson, O. (1985).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Free Press, New York.
Williamson, O. (1991). "Comparative Economic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36, no.2, pp. 269-296.
Woodside, A. G., Sullivan, D. P., & Trappey III, R. J. (1999). "Assessing Relationship among Strategic Types, Distinctive Marketing Competenci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5(2), pp.135-146.
Wu, W.-P. & Leung, A. (2005), "Does a macro-micro link exist between managerial value of reciprocity, social capital and firm performance? The case of SMEs in China",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22(4), pp.445-4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