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이동오염원 대기오염 저감대책에 의한 수도권 지역 계절별 질소산화물 개선효과 Seasonal Nitrogen Oxides Improvement due to On-road Mobile Air Pollution Source Emission Control Plan in Seoul Metropolitan Area원문보기
수도권지역의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2005년부터 시행되었다. 그 결과 수도권의 대기질은 개선되었으나 각 대책의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저감정책이 질소산화물의 농도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MM5-SMOKE-CMAQ 모델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치모사를 수행하였다. 2007년 수도권 $NO_x$ 저감 배출량은 16,561톤으로서 4.7%의 저감률을 보였다. 여러 대책 중 제작차 배출허용기준강화 대책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지역별 삭감실적은 차이가 커서 서울의 삭감률은 인천과 경기의 약 2배에 달하였다. 결과적으로 $NO_x$ 저감의 효과는 서울 도심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이동오염원 저감대책에 의하여 서울의 $NO_2$ 농도는 연평균 0.60 ppb (2.0%)저감되었고 인천과 경기는 각각 0.18 ppb (1.5%), 0.22 ppb (1.7%)가 저감되었다. 봄과 겨울의 저감농도는 여름과 가을에 비해 1.5~2.0배 정도 높았다. 도심과 풍하지역으로의 $NO_2$ 저감효과 분산때문에 도심지역의 $NO_x$ 배출량 저감이 직접적인 $NO_2$ 농도 저감에 효과적이지 않았다.
수도권지역의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2005년부터 시행되었다. 그 결과 수도권의 대기질은 개선되었으나 각 대책의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저감정책이 질소산화물의 농도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MM5-SMOKE-CMAQ 모델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치모사를 수행하였다. 2007년 수도권 $NO_x$ 저감 배출량은 16,561톤으로서 4.7%의 저감률을 보였다. 여러 대책 중 제작차 배출허용기준강화 대책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지역별 삭감실적은 차이가 커서 서울의 삭감률은 인천과 경기의 약 2배에 달하였다. 결과적으로 $NO_x$ 저감의 효과는 서울 도심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이동오염원 저감대책에 의하여 서울의 $NO_2$ 농도는 연평균 0.60 ppb (2.0%)저감되었고 인천과 경기는 각각 0.18 ppb (1.5%), 0.22 ppb (1.7%)가 저감되었다. 봄과 겨울의 저감농도는 여름과 가을에 비해 1.5~2.0배 정도 높았다. 도심과 풍하지역으로의 $NO_2$ 저감효과 분산때문에 도심지역의 $NO_x$ 배출량 저감이 직접적인 $NO_2$ 농도 저감에 효과적이지 않았다.
In order to improve air qualit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SMA), the "Special Act on Seoul Metropolitan Air Quality Improvement" has been enforced since 2005. The strategy has resulted in some reduction of air pollution, but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into the quantitative impact analysis...
In order to improve air qualit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SMA), the "Special Act on Seoul Metropolitan Air Quality Improvement" has been enforced since 2005. The strategy has resulted in some reduction of air pollution, but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into the quantitative impact analysis of each separate preventive countermeasure. Therefore, we analyzed nitrogen oxide reduction resulting from implementation of the emission control plan for on-road mobile sources. The MM5-SMOKE-CMAQ model system was employed for air quality prediction. Reduced $NO_x$ emissions for SMA was 16,561 ton, 4.7% of reduction rate, in 2007. One countermeasure, tighter acceptable standards for manufacturing vehicles, dominated other countermeasures for effective $NO_x$ emission control. Large spatial differences in reduced emissions, those for Seoul being twice that of Incheon and Gyeonggi, showed greater $NO_x$ emission reduction impact in the heart of the metropolitan complex. The $NO_2$ concentration decreased by 0.60 ppb (2.0%), 0.18 ppb (1.5%), and 0.22 ppb (1.7%)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 respectively. Concentration decreases in spring and winter were larger, 1.5~2.0 times, than summer and fall. However, the $NO_2$ reduction impact did not correspond directly to local $NO_x$ emission controls in the city area because of the natural flow and dispersion, both urban and downwind.
In order to improve air qualit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SMA), the "Special Act on Seoul Metropolitan Air Quality Improvement" has been enforced since 2005. The strategy has resulted in some reduction of air pollution, but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into the quantitative impact analysis of each separate preventive countermeasure. Therefore, we analyzed nitrogen oxide reduction resulting from implementation of the emission control plan for on-road mobile sources. The MM5-SMOKE-CMAQ model system was employed for air quality prediction. Reduced $NO_x$ emissions for SMA was 16,561 ton, 4.7% of reduction rate, in 2007. One countermeasure, tighter acceptable standards for manufacturing vehicles, dominated other countermeasures for effective $NO_x$ emission control. Large spatial differences in reduced emissions, those for Seoul being twice that of Incheon and Gyeonggi, showed greater $NO_x$ emission reduction impact in the heart of the metropolitan complex. The $NO_2$ concentration decreased by 0.60 ppb (2.0%), 0.18 ppb (1.5%), and 0.22 ppb (1.7%)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 respectively. Concentration decreases in spring and winter were larger, 1.5~2.0 times, than summer and fall. However, the $NO_2$ reduction impact did not correspond directly to local $NO_x$ emission controls in the city area because of the natural flow and dispersion, both urban and downw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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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07년의 삭감실적만을 고려하여 질소산화물의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수도권 대기질 관리 대책 이후 누적된 삭감 배출량이 적용되면 저감효과가 증가되어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각 관리대책에 의한 대기질 개선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특별대책 중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대책에 따른 대기질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오염관리 대책 미시행시의 배출량을 추정하여 배출량을 비교하였으며, 대책 시행시와 미시행시에 대한 대기질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그러나 해당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대체할 대안이 필요하였다. 차종별 연료형태는 SCC 세분류(연료대분류) 및 세세분류(연료소분류)로 구분되고 있으나 해당 정보 역시 연료별 등록대수를 판단할 수 없어 이를 단순비례로 가정하고 SCC수로 나눠주었다.
제안 방법
물리적 조건으로 모수화 과정은 Grell cumulus scheme,9) 복사과정은 Rapid Radiative Transfer Model longwave scheme,10) 대기 경계층은 Eta PBL scheme, 지표면 물리과정 Five-Layer soil scheme을 적용하였다.11)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Four Dimensional Data Assimilation를 수행하였다.
환경부의 CAPSS 자료와 수도권대기 환경청에서 보고한 삭감실적을 활용하여 대책 적용 전후의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CAPSS 자료는 이미 삭감 실적이 반영되어있기 때문에 대책 적용 후의 사례로 설정하였고, 이에 삭감실적을 합산하여 대책 적용 전의 사례로 설정하였다. 기상, 배출량, 대기질 수치모사를 위해 MM5, SMOKE, CMAQ 모델을 사용하였다.
NO2는 수도권 특별법에서 목표로 하는 대기오염물질이므로 질소산화물 중 도로이동오염원의 NO2 저감효과를 우선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상모델링 결과 중 온도, 풍속 항목을 서울, 인천, 수원 기상대의 관측자료와 함께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대기질 예측결과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도시대기측정망 약 100여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모델링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오염관리 대책 미시행시의 배출량을 추정하여 배출량을 비교하였으며, 대책 시행시와 미시행시에 대한 대기질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저감실적이 가장 높은 물질은 NOx이므로 대기중 질소산화물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도권 특별대책이 시행되어 저감실적이 산정된 첫 해인 2007년을 대상기간으로 하였고, 각 계절별의 차이 또한 고려하였다.
삭감실적을 시군구 단위의 지역별로 공간분배하기 위하여 통계청의 2007년 행정구역별 자동차 등록현황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구역 및 차종(승용, 승합, 화물, 특수)에 따른 삭감실적을 산정하였다. 또한 삭감실적 분배를 CAPSS의 분류체계의 차량 소분류별, 연료별로 좀 더 세분화하기 위해 차종별 SCC 수로 나누어 삭감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특별대책 시행 전후의 대기질 개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07년 대기정책지원시스템(CAPSS)의 배출량을 수도권 특별대책 시행이 기적용된 배출량으로 사용하였으며, 대책 미시행시의 배출량은 2007년 CAPSS 배출량에 각 대책별 오염물질별 삭감량을 합산하여 산정하였다. 교통오염관리대책으로 인한 대기질 개선효과를 보기 위해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이외의 다른 인위적인 배출원에 대해서는 변경하지 않았다.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제공하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 추진실적 평가 보고서는 삭감실적을 지역별이 아닌 광역별(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로 삭감량을 산정하고 있다. 삭감실적을 시군구 단위의 지역별로 공간분배하기 위하여 통계청의 2007년 행정구역별 자동차 등록현황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구역 및 차종(승용, 승합, 화물, 특수)에 따른 삭감실적을 산정하였다. 또한 삭감실적 분배를 CAPSS의 분류체계의 차량 소분류별, 연료별로 좀 더 세분화하기 위해 차종별 SCC 수로 나누어 삭감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수도권 대기질 개선대책의 일부로서 시행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저감대책에 따른 질소산화물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환경부의 CAPSS 자료와 수도권대기 환경청에서 보고한 삭감실적을 활용하여 대책 적용 전후의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특별대책 중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대책에 따른 대기질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오염관리 대책 미시행시의 배출량을 추정하여 배출량을 비교하였으며, 대책 시행시와 미시행시에 대한 대기질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저감실적이 가장 높은 물질은 NOx이므로 대기중 질소산화물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도권 대기질 개선대책의 일부로서 시행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저감대책에 따른 질소산화물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환경부의 CAPSS 자료와 수도권대기 환경청에서 보고한 삭감실적을 활용하여 대책 적용 전후의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CAPSS 자료는 이미 삭감 실적이 반영되어있기 때문에 대책 적용 후의 사례로 설정하였고, 이에 삭감실적을 합산하여 대책 적용 전의 사례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MM5 모델링 도메인은 Fig. 1과 같이 수평격자 해상도를 27 km(동아시아), 9 km(한반도), 3 km(수도권)로 둥지화(nesting) 하였고, 연직으로는 총 23개의 시그마 층으로 구성하였다. 기상 모델 결과에 기반하여 SMOKE와 CMAQ에도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NCEP FNL Operational Global Analysis data를 MM5의 원시 기상자료로 사용하였다. 물리적 조건으로 모수화 과정은 Grell cumulus scheme,9) 복사과정은 Rapid Radiative Transfer Model longwave scheme,10) 대기 경계층은 Eta PBL scheme, 지표면 물리과정 Five-Layer soil scheme을 적용하였다.
12) 우리나라 배출량으로는 2007년 CAPSS 배출량을 사용하였다. SMOKE 수행 시 필요한 프로파일 및 레퍼런스 파일 등의 입력자료는 기존 연구를 활용하였다.13~15)
또한, 대기질 예측결과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도시대기측정망 약 100여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모델링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그 중 서울, 인천 및 경기도 지역에서 각각 두 지점의 측정소를 선정하여 상세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동북아시아 인위적 배출량의 SO2, NOx, VOCs, CO, PM10 자료는 INTEX-B를 NH3 자료는 REAS를 사용하였다.12) 우리나라 배출량으로는 2007년 CAPSS 배출량을 사용하였다.
모델링 대상 기간은 계절의 대표성을 갖도록 기상자료의 월평균 온도, 풍속 등을 고려하여, 2007년 4월(봄), 7월(여름), 10월(가을), 12월(겨울)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기상모델링 결과 중 온도, 풍속 항목을 서울, 인천, 수원 기상대의 관측자료와 함께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대기질 예측결과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도시대기측정망 약 100여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모델링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그 중 서울, 인천 및 경기도 지역에서 각각 두 지점의 측정소를 선정하여 상세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16) 가스상 화학 반응 모듈로 CB-4 (Carbon-Bond Chemical Mechanism Version IV),17) 입자상 반응은 AERO3 (3rd generation CMAQ aerosol module), 수평과 수직적 이류 계산은 Yamartino scheme,18) 수직 확산 모듈로는 ACM2 (Asymmetric Convective Model version 2)19)를 적용하였다.
3차원 대기질 화학수송 모형은 CMAQ을 이용하였다.16) 가스상 화학 반응 모듈로 CB-4 (Carbon-Bond Chemical Mechanism Version IV),17) 입자상 반응은 AERO3 (3rd generation CMAQ aerosol module), 수평과 수직적 이류 계산은 Yamartino scheme,18) 수직 확산 모듈로는 ACM2 (Asymmetric Convective Model version 2)19)를 적용하였다.
CAPSS 자료는 이미 삭감 실적이 반영되어있기 때문에 대책 적용 후의 사례로 설정하였고, 이에 삭감실적을 합산하여 대책 적용 전의 사례로 설정하였다. 기상, 배출량, 대기질 수치모사를 위해 MM5, SMOKE, CMAQ 모델을 사용하였다.
기상 모델 결과에 기반하여 SMOKE와 CMAQ에도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도메인 영역에는 Lambert Conformal 격자 투영법을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경계의 feedback을 허용하는 two-way nested model을 적용하였다.
모델링 결과의 예측값과 관측값과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Table 1과 같이 RMSE (Root Mean Square Error), MNGE (Mean Normalized Gross Error), MNB (Mean Normalized Bias), IOA (Index of Agreement), 상관계수 (r)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RMSE는 관측값과 모델링 예측값의 차이를 나타낸 값으로 그 값이 0에 가까울수록 예측값의 정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NCEP FNL Operational Global Analysis data를 MM5의 원시 기상자료로 사용하였다. 물리적 조건으로 모수화 과정은 Grell cumulus scheme,9) 복사과정은 Rapid Radiative Transfer Model longwave scheme,10) 대기 경계층은 Eta PBL scheme, 지표면 물리과정 Five-Layer soil scheme을 적용하였다.11)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Four Dimensional Data Assimilation를 수행하였다.
수도권 지역의 대기질 모델링을 위해 기상모델인 Fifth-Generation Penn State/NCAR Mesoscale Model (MM5), 배출량모델인 The Sparse Matrix Operator Kernel Emissions Modeling System (SMOKE)와 대기오염모델인 CMAQ을 사용하였다.
수도권 특별대책이 시행되어 저감실적이 산정된 첫 해인 2007년을 대상기간으로 하였고, 각 계절별의 차이 또한 고려하였다. 정량적 분석을 위해 미국 환경청의 3차원 대기오염 화학수송 모형인 Community Multiscale Air Quality (CMAQ)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6) 수도권특별대책 수행에 따른 2007년 서울시 배출량 저감실적에 따르면 도로이동오염원에서의 삭감이 전체 삭감량 중 PM10은 99% (1,325톤), NO2는 95% (8,403톤)에 해당하여 다른 대책에 비해 가장 효과적이었다.7) 도로 이동오염원의 PM10 저감량은 2009년 2,160톤, 2012년 2,598톤, NOx의 경우 2009년 12,186톤, 2012년 23,859톤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APSS 배출량에 의한 NO 농도와 대책에 의해 저감된 NO 농도의 공간분포 모두 일반대기 중에서 수 시간 이내에 산화되는 특징이 반영되어 NOx 배출량과 매우 유사하였다. 도심지역의 NO 농도는 30~100 ppb로서 대체적으로 NO2의 약 2~3배의 농도 수준이었다.
22 µg/m3까지 빠르게 증가한다. HNO3 형태의 질소산화물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NO2의 형태의 존재를 감소 시켜, 결과적으로 서울의 가을 NO2 저감효과가 1.4%로 적은 결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울에서 배출된 NOx가 HNO3 형태로의 산화가 가을 주간 경우에만 두드러진 점에 대한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10월의 월평균 기온은 평년에 비해 대체로 높게 나타났으며,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였다. 가을철 기압패턴과 유사하게 상순과 중순, 하순 전반에 걸쳐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였으며, 일교차가 크게 나타나 전형적인 가을철 날씨를 보였다.
계절에 따른 수도권 NO2 저감농도의 편차는 크게 나타났는데, 봄과 겨울에 저감농도가 여름과 가을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Fig. 4). 서울에서의 봄과 겨울의 저감농도는 0.
7%)가 저감되었다. 계절적 편차 크게 나타나 봄과 겨울의 저감농도는 여름과 가을에 비해 1.5~2.0 배 정도 높았다. 저감농도가 높게 나타난 지역은 서울 동북 지역, 강남구와 서초구의 북부지역이었다.
그 결과 2014년도 서울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46 µg/m3로, 2004년(61 µg/m3) 대비 24.6%, NO2는 33 ppb로 2004년(37 ppb) 대비 10.8% 감소하였다.
대기질 모델링에 의한 NO2 평균 예측농도는 서울 40.0 ppb, 인천 32.5 ppb, 경기지역이 28.5 ppb이였으며, 관측값은 각각 41.5 ppb, 36.5 ppb, 32.5 ppb으로 예측값이 약 1.5~4.0 ppb 저평가되었다. 그러나, RMSE는 15.
22 ppb의 저감 농도를 나타내었다. 서울의 NO2 저감농도는 인천과 경기의 약 3배에 달하였고, 저감률도 2.0%로 인천 1.5%, 경기 1.7%보다 높았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동오염원 저감에 의한 NOx 배출량 저감효과가 서울에 집중된 결과로 해석된다.
온도에 대한 MNGE는 서울, 인천, 수원 모두 2% 이하로 나타나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MNB 역시 ±0.5% 이내로 기준을 모두 만족하였다(Table 4).
위 대책에 의한 수도권 NOx 저감 배출량은 16,561톤으로 전체 배출량 353,404톤 대비 4.7%의 저감률을 보였다(Table 2). NOx의 저감은 주로 제작차 배출허용기준강화와 LPG 엔진개조 대책에 의한다.
이동오염원 저감대책에 의하여 서울의 NO2 농도는 연평균 0.60 ppb (2.0%)저감되었고 인천과 경기는 각각 0.18 ppb (1.5%), 0.22 ppb (1.7%)가 저감되었다. 계절적 편차 크게 나타나 봄과 겨울의 저감농도는 여름과 가을에 비해 1.
이는 도심의 O3 대부분이 NO의 산화과정에 관여되었음을 나타낸다. 풍하지역에서 NO2 농도가 나타나는 현상은 계절풍이 뚜렷한 봄과 겨울에 잘 관찰되는데, 서풍이 강한 봄에는 경기도 동부 지역에서, 북서풍이 우세한 겨울에는 경기도 동남 지역에서 최고 약 5%까지의 높은 NO2 저감률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수도권 대기질 관리 대책 이후 누적된 삭감 배출량이 적용되면 저감효과가 증가되어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의 수치모사는 장거리이동과 자연오염원의 영향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향후 장거리 이동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개선된 배출량 자료를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수치모사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수치모사는 장거리이동과 자연오염원의 영향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향후 장거리 이동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개선된 배출량 자료를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수치모사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서울에서 배출된 NOx가 HNO3 형태로의 산화가 가을 주간 경우에만 두드러진 점에 대한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향후 타 물질과의 화학반응 및 기상과의 관련성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특별대책 중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대책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도권특별대책 중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대책은 크게 운행차, 제작차, 기타 대책으로 구분된다. 운행차 관리 대책에는 저감장치 부착, LPG 엔진개조, 조기폐차, 자동차 연료의 품질기준강화가 있으며 제작차 관리대책에는 저공해자동차 보급, 제작차 배출허용기준 강화가 있다.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된 연도는?
주요 선진국의 경우 교통정책의 수립에 있어서 이러한 환경적 요소를 필수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하 수도권 특별법)”을 제정하여 2014년까지 미세먼지(PM10) 40 µg/m3, 이산화질소(NO2) 22 ppb를 목표로 광범위한 저감대책을 구성하고 2005년부터 시행하였다. 그 결과 2014년도 서울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46 µg/m3로, 2004년(61µg/m3) 대비 24.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시행한 결과는?
우리나라 정부도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하 수도권 특별법)”을 제정하여 2014년까지 미세먼지(PM10) 40 µg/m3, 이산화질소(NO2) 22 ppb를 목표로 광범위한 저감대책을 구성하고 2005년부터 시행하였다. 그 결과 2014년도 서울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46 µg/m3로, 2004년(61µg/m3) 대비 24.6%, NO2는 33 ppb로 2004년(37 ppb) 대비 10.8% 감소하였다.6) 수도권특별대책 수행에 따른 2007년 서울시 배출량 저감실적에 따르면 도로이동오염원에서의 삭감이 전체 삭감량 중 PM10은 99% (1,325톤), NO2는 95% (8,403톤)에 해당하여 다른 대책에 비해 가장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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