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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612 - 617
이용우 (에스톡 컨설팅그룹) , 하성용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권종호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 motorcycle frame is a structure that endures the load and retains durability under various driving environments. A motorcycle has been developed with a diverse utility range, and its design has always been expanded to the newly created concept based on advanced engineering technologies. In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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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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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사이클은 무엇인가? | 모터사이클(motorcycle)이란 원동기를 장착하여 주행하는 이륜차로 오토바이시클(auto-bicycle)이라고도 한다. 한국의 도로교통법에서는 모터사이클을 이륜자동차라고 정의하고, 일반적으로 소형의 가솔린기관을 탑재한 이륜차를 지칭하고 있다. | |
모터사이클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모터사이클은 동력계, 제동계, 조향계, 프레임, 편의장치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중에서 프레임은 각 요소부품들을 고정시키고, 주행 중에 발생하는 하중을 견뎌내며, 안전한 주행성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구조적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모터사이클 프레임은 충분한 수준의 강성 및 내구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용도 및 디자인의 다양성에 대한 심미적, 기능적 요구 조건 또한 만족시켜야함에 따라 새로운 공학적 개념과 방법을 통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모터사이클 프레임에 작용하는 하중 및 경계 조건을 어떻게 반영하였는가? | 모터사이클 프레임에 작용하는 하중 및 경계 조건은 승차자 및 부속물의 중량과 직진 및 선회 주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운동조건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종굽힘의 경우는 급제동 및 전방 장애물 조건에 대한 특성을, 횡굽힘의 경우는 측방향 장애물 조건을, 비틀림은 급선회시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반영하고 있다. 종굽힘(longitudinal bending), 횡굽힘(lateral bending) 및 비틀림(torsion) 하중 조건은 후륜 중심의 변위는 모든 방향으로 구속하고 전륜의 중심에 하중을 부여하는 것으로 일반화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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