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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역사 출입구 캐노피 유형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 Classification of Subway Station Entrance Canopy in City of Seoul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6 no.4, 2016년, pp.7 - 13  

이황명 (서울메트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택대학원) ,  김진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서울의 지하철은 2000만명의 수도권 시민들을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주요 대중 교통 수단이다. 지하철은 그 역사가 대부분 지하에 자리를 하고 있어 전체의 모습을 볼 수 가 없으며 지상에 노출된 입구만이 인지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지하철 입구의 형태는 지하철 노선과 건립시기에 따라 다양한 지하철 입구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다. 지하철 출입구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각종정책, 도시미관, 인식성, 주변 상권과의 조화, 안전 방재성, 내구성, 유지관리성에 대한 판단 등이다. 지하철 입구의 디자인의 결정은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해왔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하철 입구의 형태를 결정하는 캐노피의 형태를 체계적으로 설치,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지하철 입구의 형태를 캐노피 디자인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총 230개의 서울 지하철 2호선 역사 입구를 전수조사하고 이를 유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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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ul metro is the major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to carry20 million Seoul metropolitan citizens which is comfortable and efficient. But it is not easy to see the shape of subway station located under ground except ground entrance of subway station. There were variety design for subway station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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