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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DM 3D 프린팅을 위한 Perlin 노이즈 기반 사전 시각화 기법
A Pre-Visualization Method for FDM 3D Printing Based on Perlin Noise 원문보기

한국CDE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v.21 no.3, 2016년, pp.224 - 233  

임재광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장승호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홍정모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new method to visualize 3D models for FDM (Fused Deposition. Modeling) printing that appearance of the printed results can be predicted more realistically as that the efficiency of the modeling-printing process can be improved. The layered nature of horizontal slicing and the vibra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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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각화 기법은 본래 3D 모델과 G-Code 분석으로 만들어진 텍스쳐를 이용하여 시각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술의 활용도를 증명하고 개선하기 위해 WebGL을 기반으로 웹 환경에서 모든 예제들을 렌더링하였다.
  • 3D 프린터의 노즐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명령하는 G-Code를 시각화하는 프로그램은 존재하지만 프린터 노즐의 경로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출력물 표면의 상세한 모습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G-Code를 분석하고 이를 3D 모델에 적용하여 보다 사실적으로 시각화하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3장).
  • 개인용 3D 프린터는 산업용 3D 프린터에 비해 정밀하지 못하며 더 많은 진동을 발생하기 때문에 출력물 표면에 특유의 불규칙한 적층 패턴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출력물 표면 품질에 영향을 주는 FDM 3D 프린터의 특성과 이를 효율적으로 가시화 하는데 필요한 텍스쳐링 기술들을 소개하고(2장) 이를 응용하여 고유의 적층 패턴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실제 3D 프린터로 출력된 결과와 시각화된 결과를 비교하여 얼마나 흡사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4장).
  • 하지만 많은 수의 G-Code 경로를 이용하여 3D 모델의 출력 결과를 시각화하는 방법은 많은 컴퓨터 자원과 소요시간을 요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텍스쳐 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가능한 시각화 기술을 소개한다. 이 시각화 기법은 본래 3D 모델과 G-Code 분석으로 만들어진 텍스쳐를 이용하여 시각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모델파일과 G-Code를 분석하여 해당 모델의 3D 프린팅된 결과를 시각화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모델의 G-Code 생성을 하기 위해서 Cura 슬라이서를 사용하였으며, 모든 예제의 출력물은 ALMOND 3D 프린터[22] 제품을 사용하였다.
  • 이 논문은 미래창조과학부 및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하였음(R-20150217-000045, IoT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HTML5 기반의 실감미디어 서비스 프레임워크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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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DM 방식의 개인용 3D 프린터의 한계는 무엇인가? 최근 등장한 개인용 3D 프린터는 주로 FDM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이미 여러 제품이 출시되어 3D 프린팅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FDM 방식의 개인용 3D 프린터는 점점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상업용 3D 프린터만큼의 안정성을 갖추지는 못했다. 출력 도중에 출력물이 베드에 고정에 되지 않고 이탈하는 경우도 발생하며 외부 충격이나 3D프린터 자체 진동에 의해 예상과는 다른 출력물이 나오기도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FDM 방식의 3D프린터의 출력물들은 모터에서 발생되는 진동과 노즐(Nozzle)에서 발생하는 열 그리고 온도 차에 의한 재료 수축 등으로 인해 불규칙한 가로줄 무늬 패턴의 표면을 갖는다.
개인용 3D 프린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개인용 3D 프린터는 산업용 3D 프린터에 비해 정밀하지 못하며 더 많은 진동을 발생하기 때문에 출력물 표면에 특유의 불규칙한 적층 패턴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출력물 표면 품질에 영향을 주는 FDM 3D 프린터의 특성과 이를 효율적으로 가시화 하는데 필요한 텍스쳐링 기술들을 소개하고(2장) 이를 응용하여 고유의 적층 패턴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다.
3D 프린터의 시초는 어디인가? 3D 프린터는 본래 기업에서 어떤 물건을 제품화하기 전에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었다. 1980년대 초반에 미국의 3D 시스템즈사(3D Systems)에서 플라스틱 액체를 굳혀 입체 물건을 만드는 프린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그 후 플라스틱 소재에 국한되었던 초기 단계에서 발전하여 나일론과 금속 소재로 범위가 확장 되었고, 산업용 3D 프린터뿐만 아니라 개인용 3D 프린터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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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izuno, S., Okadayy, M. and Toriwakiy, J., 1999, An Interactive Designing System with Virtual Sculpting and Virtual Woodcut Printing, Computer Graphics Forum, 18(3), pp.183-194. 

  2. Mizuno, S., Kobayashi, D., Okada, M., Toriwaki, J.I. and Yamamoto, S., 2003, Virtual Sculpting with a Pressure Sensitive Pen, In ACM SIGGRAPH 2003 Sketches & Applications, pp.1-1. 

  3. Mello, V.B., Jung, C.R. and Walter, M., 2007, Virtual Woodcuts from Images, In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in Australia and Southeast Asia, pp.103-109. 

  4. Jun, J.U., Jung, J.S., Kim, S.K., Kim, J.A., Kwon, H.J. and Ha, M.K., 2002, A Study in the Improvement in Surface Roughness of Rapid Prototype ad FDM,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195-200. 

  5. Ha, M.K. and Jun, J.U., 2002, Influence of Injection Amount Variation on Surface Roughness at FDM,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6(2), pp.54-59. 

  6. Jun, J.U., Kwon, H.J., Kim, S.K., Kim, J.A., Jung, J.S. and Ha, M.K., 2002, Prediction of Sphere Surface by the Theoretical Area Error at FDM,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pp.262-265. 

  7. Perlin, K., 2002, Improving Noise,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21(3), pp.681-682. 

  8. Perlin, K., 1985, An Image Synthesizer, ACM Siggraph Computer Graphics, 19(3), pp.287-296. 

  9. Cook, R.L. and DeRose, T., 2005, Wavelet Noise,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24(3), pp.803-811. 

  10. Elinas, P. and Sturzlinger, W., 2000, Real-time Rendering of 3d Clouds, Journal of Graphics Tools, 5(4), pp.33-45. 

  11. Pi, X., Song, J., Zeng, L. and Li, S., 2006, Procedural Terrain Detail Based on Patch-lod Algorithm, In Technologies for E-Learning and Digital Entertainment, pp.913-920. 

  12. Valentino, J. and Goldenberg, J., 2003. Introduction to Computer Numerical Control (CNC).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3. Cura User Manual-Ultimaker, https://ultimaker.com/download/170/Cura_UserManual_v1.0.pdf 

  14. KISSlicer Start Guide, http://www.kisslicer.com/files/KISSlicerQuickStart.pdf 

  15. Slic3r User Guide, http://lpfrg-latina.com/wp-content/uploads/2013/01/Slic3r_guide.pdf 

  16. RepRap G-Code, http://reprap.org/wiki/G-code/kr 

  17. Blinn, J.F., 1978, Simulation of Wrinkled Surfaces, In Proceedings SIGGRAPH 78, pp.286-292. 

  18. Kilgard, M.J., 2000, A Practical and Robust Bump-mapping Technique for Todays GPUs Game Developers Conference, Advanced OpenGL Game Development. 

  19. Jin, Y.A., He, Y. and Fu, J.Z., 2013, An Adaptive Tool Path Generation for Fused Deposition Modeling, In Advanced Materials Research, 819, pp.7-12. 

  20. Turner, B.N., Strong, R. and Gold, A.S., 2014, A Review of Melt Extrusion Additive Manufacturing Processes: I. Process Design and Modeling, Rapid Prototyping Journal, 20(3), pp.192-204. 

  21. Turner, B.N. and Gold, S.A., 2015, A Review of Melt Extrusion Additive Manufacturing Processes: II. Materials, Dimensional Accuracy, and Surface Roughness, Rapid Prototyping Journal, 21(3), pp.250-261. 

  22. ALMOND 3D Printer, http://opencreators.net/ 

  23. three.js documentation, http://threejs.org/doc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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