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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실습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에 대한 탐색
A Study on Dilemma Experienced by Nursery School Teacher Students Majoring Children's Welfare during Nursery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107 - 116  

임경옥 (수원여자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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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이 실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딜레마와 딜레마를 해소시켜주는 요인을 탐색하여, 보육실습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S여대 사회복지과에서 아동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예비보육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저널 및 관찰일지와 면담을 통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반복읽기를 통해 연구문제에 관련된 의미를 도출한 후, 범주화 과정을 거쳐 핵심어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핵심어들을 모아 유사한 개념들을 재분류 한 후 하위주제(sub-theme) 및 대표주제(theme)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보육실습에서 경험하는 딜레마는 지도교사, 영유아, 수업, 과중한 업무, 자신과 관련하여 도출되었으며, 보육과 사회복지라는 선택적 대안이 가능하므로 인해 두 갈래의 길에서 갈등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딜레마를 해소 시켜주는 요인으로는 영유아들의 변화, 보육실습 동료들의 응원, 실천적 지식의 획득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의 보육실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ic data to effectively teach nursery practices by investigating the dilemmas experienced by nursery school teachers-in-training majoring in children's welfare during nursery practicums and factors for solving such dilemmas. To this end, a qualitative analysis was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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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딜레마에 내포되어 있는 양자 간의 선택이나 선택 이후에도 그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딜레마의 제한적 의미보다는 보다 폭넓게 사용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딜레마의 의미를 궁지 및 갈등이 나 부정적 경험까지도 내포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육실습 시 경험하는 딜레마와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소 시켜 주는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아동복지 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의 보육실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첫째,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은 실습과정에서 어떤 딜레마를 경험하는가? 둘째,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이 실습과정에서 겪는 딜레마를 해소시켜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실습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딜레마를 분석하고 재조명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의 보육실습 경험에 대한 딜레마를 파악하기 위해 저널 및 관찰 일지와 면담을 통해 분석함으로 이들의 보육실습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Padgett(1998)의 제안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16].
  • 본 연구는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의 보육실습 과정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와 딜레마를 해소시켜 주는 요인을 연구하고자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상학적 접근방법은 사회 현상 또는 사회적 실재 (social reality)란 자연 현상처럼 사람과 동떨어진 객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식·생각·언어·개념 등으로 구성되며, 그들의 상호 주관적(inter-subjective)인 경험으로 이룩되는 것이기 때 문에[12]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Research) 는 하나의 개념이나 현상(the phenomenological)에 대한 여러 개인들의 체험(lived experiences)적 의미를 기 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육실습 시 경험하는 딜레마와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소 시켜 주는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아동복지 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의 보육실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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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실습이란?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정 으로서, 예비보육교사가 이수한 교과목, 훈련, 경험 등 을 종합 및 반영하면서 배울 수 있는 현장의 수련과정 이다[1]. 즉, 이러한 현장의 수련과정을 통하여 역량강 화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가치관 을 확립하게 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보육실습이 보육교사에게 중요한 이유는? 즉, 이러한 현장의 수련과정을 통하여 역량강 화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가치관 을 확립하게 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보육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 및 지식을 직접 현장에 적용해보면서 보육의 실제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들 에게 보육현장을 통하여 경험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융 합하여 현장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교 사로서의 책무와 전문성을 키우며, 자신의 교사관과 정 체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2].
보육실습을 통해 보육교사가 습득하는 것은?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정 으로서, 예비보육교사가 이수한 교과목, 훈련, 경험 등 을 종합 및 반영하면서 배울 수 있는 현장의 수련과정 이다[1]. 즉, 이러한 현장의 수련과정을 통하여 역량강 화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가치관 을 확립하게 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보육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 및 지식을 직접 현장에 적용해보면서 보육의 실제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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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 M. Machado and H. M. Botnarescue, Student teaching:Early childhood practicum guide (7th ed.), Cengage Learning, 2011. 

  2. 임경옥, "예비보육교사들의 실습경험에 대한 이야기 -보육교사교육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제16권, 제2호, pp.750-761, 2016. 

  3. 이선미,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179-200, 2012. 

  4. J. McCarthy, The cont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 pedagogy, in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on, edited by B. Spodek. & O. N. Saracho, NY : Teachers college press, 1990. 

  5. 윤견수, 소영진, 김동환, 이종범, 딜레마와 행정, 서울: 나남출판사, 2000. 

  6. 좌승화, 오정희, "예비유아교사들이 보육실습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123-145, 2015. 

  7. 조석훈, "교사양성 교육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의 가치,"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2호, pp.317-342, 2008. 

  8. 박은주, "돌봄의 관점에서 살펴본 보육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5호, pp.45-74, 2009. 

  9. 손효영, 염지숙, "병설유치원 종일반교사의 딜레마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pp.101-126, 2013. 

  10. 조형숙, "유아교사의 교직윤리관련 딜레마에 나타난 갈등요인,"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pp.243-276, 2009. 

  11. 좌승화, 오정희, "예비유아교사들이 보육실습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123-145, 2015. 

  12. 이종수, 행정학사전, 대영문화사, 2009. 

  13. John W. Creswell 저 조홍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공역, 질적 연구방법론, 학지사, 2010. 

  14. K. Steinar and B. Svend, Interviews: Learning the Craft of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ing, 2nd Edition, California:Sage, 2009. 

  15. Van Kaam, A Existential Foundations of Psychology, New York : Double day, 1969. 

  16. D. K. Padgett, Qualitative methods in social work research: Challenges and rewards, Thousand Oaks, CA: Sage, 1998. 

  17. E. G. Guba, The alternative paradigm dialog In E. G. Guva (Ed.), The paradigm dialog, Newbury Park, CA: sage, 1985. 

  18. 차영숙, 강민정, 유희정,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긍정적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3호, pp.369-394, 2011. 

  19. 조형숙, 김우진, 박성혜, "사립유치원 교사의 교직생활 보람에 대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3호, pp.91-117, 2010. 

  20. 원미경, 강승희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력 향상에 대한 저널쓰기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pp.429-44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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