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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언론매체의 이념성향과 뉴스구성에 대한 연구 : 미 대선 후보 '버니 샌더스' 관련 보도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Ideological Orientation and the Construction of News about Korean News Media : Focused on a Semantic Network Analysis for Articles about 'Bernie Sand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180 - 191  

이혜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김혜영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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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주요언론이 이념성향에 따라 보도 프레임을 달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미국 대선 후보 주자였던 '버니 샌더스'를 대상으로 뉴스보도의 의미연결망을 분석하였다. 버니 샌더스라는 인물은 '미국'이라는 보수의 가치와 '불평등 해소'라는 진보의 가치를 동시에 지닌 인물이이서 언론의 이념적 차이가 잘 드러날 수 있는 대상이기도 하다.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빈도순위를 비교해 본 결과, 보수언론은 '사회주의자'와 '흑인'이라는 단어를, 진보언론은 '불평등'과 '문제'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은 '한국'이라는 동일한 단어를 가지고 전혀 다른 의미구성을 보였다. 진보언론은 샌더스가 지적하는 사회문제와 기성정치에 대한 비판을 '한국'사회에 접목하여 이야기하고자 했다면, 보수언론은 '한국'이라는 단어와 구체적인 정당, 그리고 정치인의 이름을 거론해 샌더스와 닮았다고 한 발언에 대해 노골적인 표현으로 비난했다. 이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함에도 전혀 다른 관점과 맥락에서 보도하는 경향성을 파악한 것으로, 사안에 대한 언론사의 의미구성이 이념적 지향에 따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주요 단어들의 사용빈도 뿐만 아니라 단어들 간의 연결 강도와 중심성을 토대로 뉴스구성의 맥락을 해석했다는 점에서 보도분석을 위한 방법론의 확장에도 기여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a semantic network analysis for Korean major newspaper articles concerning 'Bernie Sanders'. 'Bernie Sanders' promotes conservative values of 'Americana' as well as the progressive values of 'relieving inequality', and thus, perhaps he is a subject on which ideological differ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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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 대선 후보 ‘버니 샌더스’에 대한 보도를 통해 국내 언론사의 이념지향을 파악함으로써 특정 언어와 집단이데올로기의 상호연관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 사람들은 뉴스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현실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게 된다. 특히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사안인 경우 모든 정보를 언론을 통해서 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본 연구는 버니 샌더스를 국내 언론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국내 주요 일간지인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언론사의 이념적 성향에 따라 보도에 차이를 보였다는 기존 선행연구[3][8][10-12][14-16]의 결과를 바탕으로 『조선일보』, 『동아일보』를 보수언론, 『한겨레』, 『경향신문』을 진보언론으로 구분하여 이들 언론사간의 차이를 보고자 했다.
  • 정치 분야의 이슈로 한미관계, 진보당, 국가보안법, 경제분야 이슈로는 복지정책, 미디어 법을 선정하여, 각 언론사의 이념성향을 분석한 결과 모든 사안에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보수성향,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진보성향을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이념성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3].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보수언론으로, 한겨레와 경향신문을 진보언론으로 구분하여 이들 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2016 미국 대선 후보 ‘버니 샌더스’라는 인물을 국내 언론사가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언론사가 가진 이념성향에 따라 보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미 대선 후보 ‘버니 샌더스’에 대해 국내 언론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라 보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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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니샌더스는 누구인가? Feel the Bern!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경선에 참가한 73세의 정치인, 버니샌더스가 ‘돌풍’을 일으켰다[1]. ‘샌더스 돌풍’, ‘샌더스 현상’, ‘샌더스 신드롬’, 2016 미 대선 후보로 등장한 미국의 정치인 ‘버니 샌더스’를 둘러싼 사회적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샌더스 현상이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1%에 모든 부가 집중되고 99%의 국민이 고통받는 사회를 바꾸겠다는 것이다. 이에 월가를 비롯한 기득권 계층의 개혁을 선언하며 슈퍼팩 거부, 풀뿌리 시민들로부터의 소액후원을 통해 선거운동을 진행했다. 소신있고 일관된 그의 행보에 젊은층을 중심으로 미국 대중들은 열광적인 지지를 보냈다.
버니샌더스의 유권자를 향한 슬로건은 무엇인가? 버니 샌더스는 부와 소득의 불평등 문제를 지적하며, 정치혁명을 외친다. 이는 샌더스가 근 40년간 정치인으로 활동하면서 일관되게 제시하고 있는 메시지로, 많은 유권자들이 투표하러 나옴으로써 1%를 위한 정부가 아니라 99%를 위한 정부를 만들 수 있다는 그의 슬로건이다. 1%에 모든 부가 집중되고 99%의 국민이 고통받는 사회를 바꾸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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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https://www.washingtonpost.com/politics/in-bernie-sanders-anxious-millennials-find-a-candidate-who-speaks-to-them/2015/10/27/923d0b74-66cc-11e5-9223-70cb36460919_story.html 

  2. 강원택, "한국의 이념 갈등과 진보.보수의 경계," 한국정당학회보, 제4권, 제2호, pp.193-217, 2005. 

  3. 김경희, 노기영, "한국 언론사의 이념과 북한 보도방식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1호, pp.361-387, 2011. 

  4. 심흥식, 한국언론의 보수 . 진보 프레임, 한국한술정보, 2013. 

  5. S. Hall, Culture, society and the media - 3 The rediscovery of 'ideology': return of the repressed in media studies, Methuen & Co. 1982. 

  6. G. Tuchman,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1978, - (역) 박흥수, 메이킹 뉴스: 현대사회와 현실의 재구성, 나남출판, 1995. 

  7. H. A. Semetko and P. M. Valkenburg, "Framing European Politics93Framing European Politics: A ContentAnalysis of Press and Television New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50, pp.93-109, 2000. 

  8. 고영신, "정권의 성격변화와 언론보도: 대통령 친인척 비리보도의 뉴스프레임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3권, 제1호, pp.156-196, 2007. 

  9. 남인용, 박한우, "대권 예비후보자 관련 신문기사의 네트워크 분석과 홍보전략," 한국정당학회보, 제6권, 제1호, pp.79-107, 2007. 

  10. 박기수, "4대강 사업 뉴스에 대한 보도 프레임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4호, pp.5-26, 2011. 

  11. 성동규, "북한 군사위협 관련 보도 분석," 신문과방송, 신문비평, 제463호, pp.52-55, 2009. 

  12. 임미영, 안창현, 감규식, 유홍식, "박근혜에 대한 보도 프레임 분석: 조선일보와 한겨레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3호, pp.457-498, 2010. 

  13. 임순미, "정치인의 이미지 프레이밍: 안철수에 대한 보도 양태 분석," 현대정치연구, 제5권, 제2호, pp.5-44, 2012. 

  14. 주창윤, "북한 관련보도의 반성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방송영역," 한국언론정보학회 세미나, pp.3-27, 2000. 

  15. 하승희,이민규, "북한주민 생활 실태에 관한 국내 신문보도 프레임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8호, pp.222-241, 2012. 

  16. 한동섭, "북한관련 보도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지형과 실천방식," 언론과학연구, 제1권, 제2호, pp.250-294, 2001. 

  17. 현경미, 김원용, "언론의 여성 정치인 관련 보도프레임 연구: 국내 신문의 제17대 총선보도를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3호, pp.38-72, 2005. 

  18. 석승혜, 장예빛, 유승호, "한국의 중도집단은 탈도덕적인가? - 이념성향에 따른 도덕성 기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49권, 제5호, pp.113-149, 2015. 

  19. K. Mannheim, 세대 문제: 운동론의 관점에서 본세대론, (역)이남석, 책세상, 2013. 

  20. John T. Jost, "The end of the end of ideology," American Psychologist, Vol.61, No.7, pp.6-51, 2006. 

  21. T. Sowell, A conflict of visions: Idealogical origins of political struggles, Basic Books, 2007. 

  22. 노동렬, "신문의 선거 보도행태와 사진이미지 활용-5대 중앙일간지의 19대 총선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157-166, 2012. 

  23. 이건호, 고흥석, "취재원 활용을 통해 살펴본 한국 신문의 보도시각 고찰: 미국 쇠고기 수입 관련 기사에 나타난 취재원 신뢰도와 유인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347-368, 2009. 

  24. 최현주, "한국 신문 보도의 이념적 다양성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3호, pp.314-348, 2010. 

  25. 설원태, "역대 한미대통령 묘사프레임 비교분석-뉴욕타임스와 조선일보의 한미정상회담 보도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1호, pp.107-144, 2012. 

  26. S. P. Borgatti, M. G. Everett, and L. C. Freeman, "Ucinet for Windows: Software for Social Network Analysis," Harvard, M.A.: Analytic Technologie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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