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인식과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Perception and Corporate Reputation in Chicken Restaura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238 - 246  

이상희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인복 (한국조리사관전문학교 호텔식음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킨레스토랑에서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고객인식과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두었다. 첫째,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 요인을 분석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고객인식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가맹점 1000호점이 넘는 상위 3개 브랜드(BBQ, BHC, 교촌)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35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292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 요인은 경제적, 법률적, 자선적, 윤리적 등 4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CSR 요인 중 윤리적, 법률적 책임활동 요인이 고객인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CSR 요인 중 법률적, 경제적, 자선적 요인의 순으로 기업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CSR 활동에 대한 고객인식은 기업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렇지만 생업과 관련된 업종이라는 인식의 영향으로 치킨레스토랑의 활동에 대한 인식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낮은 설명력을 보였다.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제고를 위해서 업체의 지속적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search the effects of CSR on consumer perception and corporate reputation in chicken restaurant. This study intended (1) to analyze the factor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chicken restaurant, (2) to research the effect of CSR on consumer perception, (3) to researc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H1-1: 경제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인식은 높아질 것이다.
  • H1-2: 법률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인식은 높아질 것이다.
  • H1-3: 윤리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인식은 높아질 것이다.
  • H1-4: 자선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인식은 높아질 것이다.
  • H1: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고객인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경제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기업평판은 높아질 것이다.
  • H2-2: 법률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기업평판은 높아질 것이다.
  • H2-3: 윤리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기업평판은 높아질 것이다.
  • H2-4: 자선적 책임활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기업평판은 높아질 것이다.
  • H2: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치킨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고객인식은 기업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력 강화와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예시는? 이러한 위기상황 속에서 각 업체들은 경쟁력 강화와 매출증대를 위하여 매스컴을 통한 지속적인 광고활동, 다양한 상품개발 그리고 독자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2][3]. 일례로, 치킨 프랜차이즈 치킨 매니아는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국내 아동 지원 사업을 위한 후원 사업을 체결했다. 이번 사회공헌 활동 외에도 2012년부터 뇌성마비인의 재활자립능력을 배양하는 서울시립뇌성마비복지관에서 봉사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4]. BBQ 그룹은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 프랜차이즈사업 관련법규를 준수하기 위한 준법 시스템 및 행동규범을 마련하였고, BHC 치킨 역시 고객과 더욱더 소통할 수 있는 아름다운 나눔 기업문화를 추구하기 위해, 나눔의 봉사를 통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교촌치킨은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인 공헌과 봉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미아 찾기 운동, 홀트아동복지회와의 후원협약체결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5].
국내 치킨시장의 문제점은? 물론 치킨 매장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창업비용과 간편한 조리기술, 본사의 다양한 메뉴 개발에 따른 지속적 신 메뉴의 등장 그리고 오래전부터 전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먹을거리로 자리매김하였기에 막강한 소비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국내 치킨시장은 프랜차이지(franchisee)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저(franchiser)에게도 창업하기 용이한 조건을 갖추고 있기에 국내 치킨레스토랑 업계는 경쟁의 심화, 판매비용의 증가 등 경영환경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초래되었고, 취급하는 메뉴 역시 닭고기라는 원재료의 특성상 저마다 비슷한 수준의 메뉴와 가격, 맛, 품질을 취급하고 있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 또는 메뉴 선택에 있어 많은 혼돈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상황 속에서 각 업체들은 경쟁력 강화와 매출증대를 위하여 매스컴을 통한 지속적인 광고활동, 다양한 상품개발 그리고 독자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2][3].
CSR이란? 최근의 기업을 둘러싼 내외부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지속적인 경영이라는 화두와 관련해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 중의 하나로 인식 되는 듯하다[8]. CSR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가지는 책임으로 사회의 대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해야 하는 것[9]으로, 기업의 이익추구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기업이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 속에서 공익적 활동을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10][7].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이슈에 깊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11] 또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요구는 기업들로 하여금 커다란 부담을 갖게 한다[12][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매일경제, 첫 창업 아이템 1순위 커피일까, 치킨일까, 2015. 2. 25. 

  2. 김익현, 치킨 배달 프랜차이즈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B치킨, K치킨, P치킨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 권남욱, 오석태, "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지역 대학생,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69-184, 2011. 

  4. 머니위크, 치킨매니아-세이브더칠드런 '국내 아동 지원 사업' 후원 협약 체결, 2016. 2. 12. 

  5. www.bbq.co.kr, www.bhc.co.kr, www.kyochon.com 

  6. 김광용,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인식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선도 특급관광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2호, pp.65-73, 2014. 

  7. 조선배, "CSR이 소비자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4호, pp.255-267, 2013. 

  8. 허경석, 최세린, "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6호, pp.7-28, 2014. 

  9. H. R. Bowen,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NY: Harper & Row, 1953. 

  10. I. Maignan and O. C. Ferrel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2, No.1, pp.3-19, 2004. 

  11.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2, No.2, pp.225-243, 2001. 

  12. 이한준, 박종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pp.231-250, 2009. 

  13. 전창석, 유영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555-566, 2015. 

  14. A. B. Carroll,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 pp.497-505, 1979. 

  15. 김홍일, 이상희,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소비자신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1호, pp.111-124, 2016. 

  16. 차종석,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친 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al)에 미치는 영향: 의사 및 간호사 직종을 대상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3호, pp.529-548, 2013. 

  17. 성현선, 서대교,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pp.25-47, 2010. 

  18. 박영기, 박재성, "커피전문점에 대한 서비스인식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6호, pp.201-218, 2013. 

  19. 안주아, 황경아, 윤석년,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6호, pp.237-255, 2011. 

  20. D. R. Lichtenstein, M. E. Drumwright, and B. M. Braig,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supported Non-profits,"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4, pp.16-32, 2004. 

  21. 장지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455-462, 2015. 

  22. C. J. Fombrun, "Indices of Corporate Reputation: An Analysis of Media Rankings and Social Monitor's Ratings," Corporate Reputation Review, Vol.1, No.4, pp.327-342, 1998. 

  23. 차희원, "기업 이미지와 기업명성이 조직-공중관계성과 기업 슈퍼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68권, pp.171-199, 2005. 

  24.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인지와 소비자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5호, pp.283-298, 2013. 

  25. 김석영, 김은숙, 조선배, "패밀리레스토랑의 윤리경영이 조직신뢰와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59-75, 2012. 

  26. 박종철, 김경진, 이한준, "한국형 CSR 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27-52, 2010. 

  27. J. B.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pp.99-120, 1991. 

  28. 김해룡, 김나민, 유광희, 이문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척도 개발," 마케팅연구, 제20권, 제2호, pp.67-87, 2005. 

  29. J. M. Handelman and S. J. Arnold, "Marketing Actions with a Social Dimension: Appeals to the Institutional Environment,"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8, 1999. 

  30. 최숙희,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4. 5. 28, 

  31. 한동우, 하연찬, 문순연, 조선주,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연구, 제2권, 제2호, pp.125-160, 2003. 

  32. L. A. Mohr and D. J. Webb,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ice on Consumer Respons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39, No.1, pp.121-147, 2005. 

  33. 서구원, 진용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유형이 기업평판, 사회적 연결감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 실증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4호, pp.149-163, 2008. 

  34. D. J. Webb and L. A. Mohr, "A Typology of Consumer Responses to Cause-related Marketing: from Skeptics to Socially Concerned,"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17(Fall), pp.226-238, 1998. 

  35.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비앤앰북스, 2009. 

  36. 송지준, 통계분석방법, 경기: 21세기사, 2013. 

  37. 강영선, 류준열, 서유미,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0권, 제1호, pp.155-170, 2015. 

  38. 조경희, 유양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호텔이미지,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459-467, 2012. 

  39. 임덕순, 한상설,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추천의 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411-423, 2014. 

  40. 곽동현, 류기상,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기업평판, 구매의도와의 관계: S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pp.33-52, 2014. 

  41. 최성수, 유근준, 권용주, "스타벅스의 CSR 활동이 기업평판과 사회적 연결감 및 고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2호, pp.97-116,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