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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쥬얼 뮤직에 나타난 추상적 공감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bstract Synesthesia for Visual Musi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484 - 492  

김호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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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서 음악의 역할은 영상의 내러티브를 표현하는 보조적인 기능 또는 음악의 주체가 되어 영상을 주도하는 독립적인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리를 청각으로 감지하여, 이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비쥬얼 뮤직이라고 한다. 19세기 이후 예술가들에 의해 색청(色聽)을 통한 음악의 이미지 동기화 시도는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또한 20세기 들어 영화의 발전으로 많은 예술가들은 3차원적인 표현의 한계에서 벗어나 움직임의 시간적 개념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실험정신이 강한 예술가들은 소리와 영상의 상관관계를 추론하여 비쥬얼 뮤직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그 결과 과거 듣는 음악의 시대에서 현재 보는 음악의 시대로 바뀌고 있으며, 음악과 영상의 실험적인 시도로 다양한 작품들이 제작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의 비쥬얼 뮤직의 미학적 특징을 살펴본 후, 색을 활용한 비쥬얼 뮤직이 영화,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le of music in an image can be divided into a supplementary function to express narrative of image and an independent function to become the subject of music and to lead the image. To perceive sound through hearing and then, to make it visualized is called visual music. Since the 19th century, i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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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악의 추상적 이미지화는 음악적 요소인 멜로디, 화음, 템포, 음색을 중심으로 이미지의 형태나 색채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의 비쥬얼 뮤직의 확장성을 통해 발견되는 다양한 재현의 사례를 서술하며, 음악의 시각화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들과 비쥬얼 뮤직의 공통된 특징들을 밝혀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비쥬얼 뮤직의 발전사를 살펴본 후, 현재 다양한 매체에서의 활용과 비쥬얼 뮤직이 공감각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따라서 비쥬얼 뮤직에서 공감각적인 요소가 강한 작품들을 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 앞서 비쥬얼 뮤직의 유형과 대표 작가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추상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비쥬얼 뮤직에서의 음악사용이 두 가지로 나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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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쥬얼 뮤직은 무엇인가? 비쥬얼 뮤직은 시각적(Visual)의미와 음악(Music) 의 합성어로 시각적 상상을 음악적 구조로 표현한 예술, 또는 소리나 음악을 시각적으로 재현한 방법으로 이 용어는 1912년 로저 프라이 (Roger Eliot Fry, 1866-1934)가 칸딘스키의 작업을 묘사하며 처음으로 사용되었다[2]. 비쥬얼 뮤직 개념이 서양에 나타난 것은 대개 20세기 초로 추정되며, 당시에는 오디오 뮤직, 컬러 뮤직 등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칸딘스키는 색조를 무엇으로 비유하였는가? 칸딘스키는 색상을 고도의 이론적인 방식으로 사용했다. 이를 테면 색조를 음색으로, 색상을 음의 고저로, 채도를 음량으로 비유하는 것이었다. 그는 심지어 색상을 보면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8].
영상에서 음악의 역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영상에서 음악의 역할은 영상의 내러티브를 표현하는 보조적인 기능 또는 음악의 주체가 되어 영상을 주도하는 독립적인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리를 청각으로 감지하여, 이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비쥬얼 뮤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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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문화비평용서사전, 한국문학평론가 협회, 2006. 

  2. https://www.telegraph.co.uk (The man who heard his paintbox hiss) 

  3. 서계숙, "비쥬얼뮤직 제작사례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6, No.3, pp.275-285, 2005. 

  4. 김은주, 환타지아 의 음악분석을 통한 음악과 영상과의 상관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실용음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7-18, 2008. 

  5. 삼호뮤직 편집부, 파퓰러음악용어사전, 삼호뮤직, 2002. 

  6. 김은주, 의 음악분석을 통한 음악과 영상과의 상관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실용음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7. E. H. 곰브리치 지음, 백승길, 이종숭 옮김, 서양미술사, 예경, p.508, 1997. 

  8. 웬디 베케트 지음, 곽동훈 옮김, 웬디 베케트 수녀의 명화 이야기, 디자인 하우스, p.355, 1997. 

  9. 박상현, "비쥬얼 뮤직의 미학적 특징,"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12권, 제4호, 통권36호, pp.13-23, 2012. 

  10. 모린 퍼니스 지음, 한창완 외 3인 옮김, 움직임의미학, 한울 아카데미, p.390, 2001. 

  11.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박여성 옮김, 괴델, 에셔, 바흐, 까치, pp.9-12, 1999. 

  12. 존 할라스 지음, 황선길, 박현근 옮김, 세계 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범우사, p.68, 2002. 

  13. 모린 퍼니스 지음, 한창완 외 3인 옮김, 움직임의 미학, 한울 아카데미, p.390-394, 2001. 

  14. 손국환, 박성대, "추상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성과와 현대적 의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136, 2012. 

  15. 김홍균, "초기 추상애니메이션의 양식적 특성에 관한연구 - 1920-1940년대 추상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영상기술연구, 제9호, 2007. 

  16. www.doop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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