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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상호작용성 지각이 수용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activity Perception of Art Archive Platform Users on Acceptance and th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540 - 555  

김혜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  박종우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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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예술은 사회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변혁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예술가의 작품은 시대의 사회 환경과 기록 등을 통해 창조적으로 재구성되는 사회 구성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시대의 자료를 기록하고 보존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기본적인 과제이며, 기록 보존이 필수가 되어야 하는 현재, 아카이브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아카이브는 단순히 자료 저장의 용도 외, 활용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디지털 화된 예술 문화기록의 다양한 활용방안과 창작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아트 아카이브 관련 실증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을 세분화하여,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결과, 이용자는 자신의 창작활동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용이하게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하며, 상호작용성의 지각을 통해 이용의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에서는 예술을 정보 기술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매체의 특성을 적용한 상호작용성을 보다 구체화 하여 이용의도를 실증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in the modern sense takes the lead to reform the society through constant interaction with members in society. Therefore the works of Art should be understood as social compositions that are reconstructed creatively according to the social environmental impact. Recording, collecting and preser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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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다양한 분야의 매체에 대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연구는 환경적 측면에서 이용자의 지각적 상황변수 역할보다는 대부분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의 몰입과 만족에 대한 선행변수 연구들이었다[6-8].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매체인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에서 이용자들이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서비스 수용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이처럼 TAM에 대한 보완적 연구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매체가 지속적 등장에 따라 그 변화에 맞춰 발전되어져 왔다[5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이론적 근거를 배경으로 최근 뉴미디어로 부각되고 있는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의 수용에 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상호작용성은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는 [표 1]과 같이 상호작용성의 다양한 구성요인을 제시하였으며, 상호작용의 주요 구성요인으로 통제성(user-control), 반응성(responsiveness), 연결성(connectedness)을 제시하고 있다[8][15][17][24-2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Wu(2000)[17]와 Dholakia 외(2000)[25] 등의 연구자들이 분류한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인으로 제시한 통제성, 반응성, 연결성을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인으로 제시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에 대한 연구를 정보기술의 수용 및 이용의도 측면에서 접근하면서, 매체의 특성을 적용하여 상호작용성을 보다 구체화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적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용계층을 분석하기보다는 20대 예술학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가설 설정

  • H1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통제성 지각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1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통제성 지각은 유용성 인지를 향상시키므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통제성 지각은 용이성 인지를 향상시키므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반응성 지각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1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반응성 지각은 유용성 인지를 향상시키므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반응성 지각은 용이성 인지를 향상시키므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연결성 지각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5-1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연결성 지각은 유용성 인지를 향상시키므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 아트 아카이브 플랫폼 이용자의 연결성 지각은 용이성 인지를 향상시키므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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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성이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최근 ICT를 기반으로 두는 매체의 활성화에 따라 상호작용성은 기존 매체와 구분되는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11], 주어진 환경에서 사람이나 사물과 같은 존재물(entities)들과 행하는 모든 행위라고 할 수 있다[12]. 즉, 상호작용성은 적어도 두 개의 개체 또는 두 개의 행동에 의한 상호적인 사건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때 일어난다고 정의할 수 있다[13][14]. 하지만 상호작용성의 개념은 다차원적이고, 복잡성[15]을 내포하고 있으며, 연구관점 및 구성요인도 대상매체 특성과 연구자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어 왔다[16-18][65].
아트 아카이브는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더 나아가 예술분야의 아트 아카이브는 누군가의 아카이브 자료들을 자신만의 방식대로 다시 재구성하는 형태로 예술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작업방식으로 구현되는 예술을 ‘아트 아카이브(art archival)’라고 지칭하고 있다[3]. 아트 아카이브는 정보의 전달 이외에 시각적으로, 의미론적으로 다양한 맥락을 생성하며, 정보기술(IT)의 발전에 따라 확장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즉, 예술작품이라는 물리적 대상을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 시키는 것이며, 예술작품을 문화 콘텐츠라는 형태로 재구성, 생산하는 예술의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아트 아카이브가 작업의 과정 또는 일련의 결과물을 공유함으로써, 지식의 재구성과 생산은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용자들의 지식정보차원에 대한 요구와 활용 행태에 대해 혁신적인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러한 다양한 기능성의 요구와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아트 아카이브는 기존의 예술기관의 한 부분으로서 단순히 자료를 모으는 형태에 그치거나, 단순 자료를 추적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한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록 관리 전반 체제의 기조가 “기록과 보존”보다는 “접근과 공유”로 패러다임이 변화하였음을 직시하고, 디지털 화된 예술 문화기록의 다양한 활용방안과 더불어 적극적으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운영 방안들을 모색[4]하고, 창작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증적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트 아카이브는 작업의 과정 또는 일련의 결과물을 공유함으로써 지식의 재구성과 생산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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