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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 의사소통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arental-adolescent Communication on Academic Stress and Peer Relationship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326 - 333  

김유정 (호서대학교 생명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  이은미 (호서대학교 생명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academic stress and peer relationship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Method: A total of 154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a high school in C city. Data were collected by means of self-reported 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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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청소년은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의 사용 및 의사소통에 민감하므로 부모와의 의사소통 방식 및 정도가 다양할 것이며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감소되거나 오히려 증가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청소년들의 정서와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로 작용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학업스트레스와 교우관계가 학교생활과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갖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 학업스트레스, 교우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업스트레스, 교우관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부모 의사소통만을 설명변수로 사용한 모형(model 1)에서는 아버지자녀 의사소통이 증가하면 학업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어머니자녀 의사소통은 학업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학교성적을 설명변수에 추가한 모형(model 2)에서는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는 커지고 상호작용에 의해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 부모 의사소통만을 설명변수로 사용한 모형(model 1)에서는 아버지자녀 의사소통이 증가하면 학업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어머니자녀 의사소통은 학업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학교성적을 설명변수에 추가한 모형(model 2)에서는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는 커지고 상호작용에 의해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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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과업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크고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Erikson은 인간의 발달과업을 8단계로 정의하면서 청소년기의 정체성 혼란을 가장 큰 위기라고 하였다(Erikson, 1959, 1963, 1968). 이러한 과업은 잘 성취하면 단계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며, 실패하면 불행해질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Erikson, 1959, 1963, 1968, 1980, 1982).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청소년 시기가 갖는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사회의 빠른 경제적 성장과 변화의 이면에 따라온 경쟁과 성과중심, 정서적 삭막함 등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성적, 학벌, 경제력이 청소년의 정체성 확립의 기준이 되면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심리적 안정감이나 삶의 만족도, 소속감 등이 낮아졌다(Oh, 2009).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이러한 과업은 잘 성취하면 단계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며, 실패하면 불행해질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Erikson, 1959, 1963, 1968, 1980, 1982).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청소년 시기가 갖는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사회의 빠른 경제적 성장과 변화의 이면에 따라온 경쟁과 성과중심, 정서적 삭막함 등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성적, 학벌, 경제력이 청소년의 정체성 확립의 기준이 되면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심리적 안정감이나 삶의 만족도, 소속감 등이 낮아졌다(Oh, 2009). 청소년기가 갖는 심리적 불안정에 더해 한국사회가 가진 특징적인 성적 경쟁 및 학연, 지연과 같은 관계 형성에 대한 집착이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크고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Erikson은 인간의 발달과업을 8단계로 정의하면서 청소년기의 정체성 혼란을 가장 큰 위기라고 하였다(Erikson, 1959, 1963, 1968). 이러한 과업은 잘 성취하면 단계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며, 실패하면 불행해질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Erikson, 1959, 1963, 1968, 1980,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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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on, S. Y. (2001). Adolescents' daily life and family. Seoul: Tree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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