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326 - 333
김유정 (호서대학교 생명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 이은미 (호서대학교 생명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academic stress and peer relationship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Method: A total of 154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a high school in C city. Data were collected by means of self-reported q...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에 과업이 중요한 이유는? |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크고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Erikson은 인간의 발달과업을 8단계로 정의하면서 청소년기의 정체성 혼란을 가장 큰 위기라고 하였다(Erikson, 1959, 1963, 1968). 이러한 과업은 잘 성취하면 단계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며, 실패하면 불행해질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Erikson, 1959, 1963, 1968, 1980, 1982).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청소년 시기가 갖는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사회의 빠른 경제적 성장과 변화의 이면에 따라온 경쟁과 성과중심, 정서적 삭막함 등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성적, 학벌, 경제력이 청소년의 정체성 확립의 기준이 되면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심리적 안정감이나 삶의 만족도, 소속감 등이 낮아졌다(Oh, 2009). | |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 이러한 과업은 잘 성취하면 단계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며, 실패하면 불행해질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Erikson, 1959, 1963, 1968, 1980, 1982).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청소년 시기가 갖는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사회의 빠른 경제적 성장과 변화의 이면에 따라온 경쟁과 성과중심, 정서적 삭막함 등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성적, 학벌, 경제력이 청소년의 정체성 확립의 기준이 되면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심리적 안정감이나 삶의 만족도, 소속감 등이 낮아졌다(Oh, 2009). 청소년기가 갖는 심리적 불안정에 더해 한국사회가 가진 특징적인 성적 경쟁 및 학연, 지연과 같은 관계 형성에 대한 집착이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 |
청소년기란? |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크고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Erikson은 인간의 발달과업을 8단계로 정의하면서 청소년기의 정체성 혼란을 가장 큰 위기라고 하였다(Erikson, 1959, 1963, 1968). 이러한 과업은 잘 성취하면 단계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며, 실패하면 불행해질 뿐 만 아니라 앞으로의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Erikson, 1959, 1963, 1968, 1980, 1982). |
Barnes. H. L., & Olson,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 St 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Cho, Y. H., & Bae, J. A. (2010). Study on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digital media use within the home environment. Media, Gender & Culture, 13, 37-74.
Ericsson, Stockholm (2011). Dynamics in the home: How technology influences the power balance and decision making within families. Retrieved 2011, from the Ericsson Web site: https://www.ericsson.com/res/docs/2011/dynamics_in_the_home_single.pdf
Erikson, E. H.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Selected paper. Psychological Issues, 1, 1-171.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Co.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 W. Norton & Co.
Erikson, E, H. (1980).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W. W. Norton & Co.
Erikson, E, H. (1982). The life cycle completed. New York: W. W. Norton & Co.
Hong, S. O., Eum, K. S., & Bae, O. H. (2003). A study on social support and stress of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8(1), 139-155.
Jeon, M. R. (2006). The effect of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korean language textbook of middle schoo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er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Jeong H. U (2009). Mind in society(L. S. Vygotsky, Trans). Seoul: Learning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1978)
Kim, H. J.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tress, self-esteem and problem-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J. J. (2012).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tress,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behavior of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of Korea, Pusan.
Kim, S. S., & Park, M. H.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cademic burnout.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2), 73-89.
Kim, Y. M., & Sim, H. O. (2001). Influences of communication with parents, relations with teachers and intramural/extramural activities on peer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1(4), 159-175.
Korea Youth Counselling & Welfare Institute. (2000). A study investigating the effect of peer counseling program (ISBN No. 8982341897). Pusan, Korea Youth Counselling & Welfare Institute.
Lee, J. Y., Kim H. C., Hyun, M. H. (2005). Relationship of stress,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Psychotherapy: health, 10(4), 375-394.
Lee, S. H., & Min, H. Y. (1992). Family system types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nual Report of Human Ecology Research Institute, 6, 215-226.
Lee, Y. R. (2009).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arentification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of Korea, Seoul.
Meshcheryakov, B. G. (2007). Terminology in L.S. Vygotsky's writing. In H. Daniels, M. Cole & J. V. Wertsch (Eds.), The cambridge companion to Vygotsky.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Oh, M. H., & Cheon, S. M. (1994).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5, 63-95.
Oh, S. H. (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tress on the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16, 53-73.
Song, Y. M., & Lee, H. C. (2011). The determinants of friendship among adolescent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1), 91-112.
Son, S. Y. (2001). Adolescents' daily life and family. Seoul: Treebook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