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 사회적 지지가 대처유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cademic Stress, Somatization Symptoms, and Social Support on Coping Responses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8 no.2, 2015년, pp.56 - 66  

이은희 (점촌고등학교) ,  김영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  근효근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이영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associated with coping responses in Korean public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study employed a descriptive survey research design. The sample included 263 high school students who responded to a self-report questionnaire. Variables incl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상북도에 소재한 일개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 사회적 지지 간의 상관관계 및 대처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과 사회적 지지를 파악하고, 대처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과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 263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업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 사회적 지지 및 대처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 사회적 지지와 대처유형의 정도를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화란 무엇인가? 한편으로,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 외에 보건실 방문 학생 중 다수는 설명하기 힘든 불편감이나 증상으로 찾아오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데(Gil, 2014), 이는 몸이 아프거나 불편하다고 호소하면서도 정확한 신체적인 이유를 찾지 못하는 경우이다. 이처럼 병리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불편감과 증상들을 경험하고, 이를 신체가 경험하는 질병으로 귀인하고 의학적 도움을 구하는 것을 신체화(Somatization)라고 한다(Shin, 2003).
청소년이 다른 어떤 연령의 집단보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은 기존의 사회 질서와 규범의 붕괴, 가치관의 혼돈,새로운 문화의 유입과 적응, 학교생활에서 부딪치는 과중한 성취압력, 부모의 기대와 요구 등 여러 가지 사회 ․ 심리적 압박으로 다른 어떤 연령의 집단보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그 중 우리나라의 입시위주 학교교육은 고등학생을 과도한 경쟁구조로 몰아넣어 심리, 신체적으로 매우 힘들게 하고 있으며(Choi, 2002),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로 인한 가족 간 갈등과 그 외에 외모, 진로, 건강 문제와 같이 자기 자신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학업, 시험성적, 학교규칙과 같은 학업 스트레스도 함께 경험하고 있어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되고 있는실정이다(Min, 2000).
학생들의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은 기존의 사회 질서와 규범의 붕괴, 가치관의 혼돈,새로운 문화의 유입과 적응, 학교생활에서 부딪치는 과중한 성취압력, 부모의 기대와 요구 등 여러 가지 사회 ․ 심리적 압박으로 다른 어떤 연령의 집단보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그 중 우리나라의 입시위주 학교교육은 고등학생을 과도한 경쟁구조로 몰아넣어 심리, 신체적으로 매우 힘들게 하고 있으며(Choi, 2002),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로 인한 가족 간 갈등과 그 외에 외모, 진로, 건강 문제와 같이 자기 자신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학업, 시험성적, 학교규칙과 같은 학업 스트레스도 함께 경험하고 있어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되고 있는실정이다(Min,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 Wa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Billings, A. G., & Moos, R. H. (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2), 139-157. 

  3. Cho, Y. C., & Lee, H. J. (2007). Psychosocial distres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Daejeon cit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2), 91-102. 

  4. Choe, K. S., Kwon, S. B., & Cha, H. G. (2011). Boarding high school students' life stress and cop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 25-36. 

  5. Choi, H. I. (2002). Effects of stress, self-esteem, and external controllability on somatization symptoms in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6.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7.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3), 219-239. 

  8. Gil, M. Y.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coping ways and ego resilience in accordance with frequency of visiting school health service ro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9. Go, H. Y.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stress and somat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Incheon. 

  10. Ham, J. Y., & Park, K. (2005). The relationships of stress, alexithymia and somatization of adolescents-focused on the highschool student.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18, 77-90. 

  11. Hwang, Y. S. (2007). A study on the factors of children's daily hassles and relationship with their cop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12. Jang, Y. H. (2013). Effect of adolescent stress on somatic symptoms: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3. Kim, E. J., & Lim, J. Y. (2010). A correlational study of job stress, drinking and smoking of local government staff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1), 61-69. 

  14. Kim, H. L.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tress coping behavior and health problems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15. Kim, J. H. (2004). A study on personality traits and school adapt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frequency of using infirma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16. Kim, J. H., Kim, G. I., & Won, H. T. (1983). Symptom checklist-90-revision (SCL-90-R) in psychiatric outpatients. Mental Health Research, 1, 150-168. 

  17. Kim, J. Y. (2009). Research on the stressor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how they deal with 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8. Kim, S. H. (2007). A prediction model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Kim, Y. I., Lee, E. H., Jeon, G. E., & Choi, S. J. (2013). A study on coping styles for dysmenorrhea and affecting factors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3), 264-272. 

  20.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3). The Ninth Korea Youth Heal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Osong: Author. 

  21. Min, B. Y. (2000). A study of stress types and coping behaviors of special-purpose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Chungju. 

  2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6). The third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III), 2005: health status and health behavior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Gwacheon. 

  23. No, S. H. (2001).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 coping to menstru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4. Oh, H. S. (2008).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tress and stress coping behavior & mental.physical health about students of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25. Park, S. N., Moon, Y. I., & Park, H. R. (2002). Physical stress symptoms and health risk behaviors between adolescent athletes and high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8(3), 251-259. 

  26. Seo, J. Y., & Kim, M. Y. (2006). Stress, physical symptoms, and coping styles of high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2(4), 470-477. 

  27. Shin, H. K. (2003). An investigation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children's somatization inventory and somatic sympto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4), 829-846. 

  28. Song, M. R. (2001). A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family function, social support and perceived mother's love in th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2(3), 785-794. 

  29. Won, H. T. (1991).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Mental Health Research, 10, 37-50. 

  30. Yang, K. H., Kim, Y. H., & Lee, J. R. (2005). Factors affecting middle school students' smok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6(1), 40-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