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패션제품 개발을 위한 명품브랜드 테일러드 재킷 디자인 분석
An Analysis on Luxury Brand Tailored Jacket Designs to Develop High-Value Added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5, 2016년, pp.99 - 112  

유영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음정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higher value-added characteristics of tailored jacket designs, which are major items of French luxury brands, in an effort to raise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fashion designs. The characteristics of the jacket designs from the 1940s to the 1970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디올 하우스의 디자이너 빌 게이튼(Bill Gaytten)은 2012년 겨울 컬렉션을 ‘Soft modernity'(Blanks, 2012)의 테마로 진행하였다. 그는 이 테마 안에 1950년대 디올 아카이브를 재해석하여 디올 하우스의 이념을 안정적으로 이어가고자 했다. [Fig.
  • 본 연구는 국내 패션디자인 제품의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오뜨꾸띄르의 오랜 전통으로 이어온 프랑스 명품브랜드의 고부가가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010년 이후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프랑스 6개 명품브랜드의 테일러드 재킷 디자인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부가가치성과 복고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오뜨꾸띄르 하우스 설립 디자이너들의 1980년 이전 재킷 디자인 표현 특성이 2010년 이후 그들을 이은 디자이너들의 최신 컬렉션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방법을 밝힘으로써 프랑스 명품브랜드가 오랜 기간 유지해온 고부가가치 표현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랑방(Lanvin), 샤넬(Chanel), 디올(Dior), 발망(Balmain), 발렌시아가(Balenciaga), 지방시(Givenchy)의 6개 오뜨꾸띄르 패션하우스이며 시간적 범위는 오뜨꾸띄르 테일러드 재킷 디자인 사적 사례고찰 경우, 6개 하우스의 설립디자이너들이 모두 활동이 이루어지고 오뜨꾸띄르 전성기가 시작된 1940년대에서 부터 최근 복고풍 재킷디자인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1970년대까지로 하였으며 2010년 이후의 명품브랜드의 고부가가치 특성분석은 6개 오뜨꾸뛰르 하우스의 2010년 겨울부터 2014년 봄까지의 8개 시즌 테일러드 재킷 디자인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뜨꾸띄르란 무엇인가? ‘오뜨꾸띄르’는 파리 꾸띄르 의상 조합에 가입하여 일정한 규모와 조건을 갖춘 의상실을 운영하는 일류디자이너의 고급 주문 여성복을 의미한다.
Jeon & Kim(2005)의 연구에서 명품 브랜드의 조건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Jeon & Kim(2005)의 연구에서 명품 브랜드의 조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지각된 품질, 소비자 신뢰,프리미엄 가격, 장수브랜드라고 밝히고 있다. 이를 보더라도 오랜 전통과 오뜨꾸띄르 감성으로 만들어진 고급 품질로 꾸준히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는 오뜨꾸띄르는 명품으로서의 가치부여는 당연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프랑스명품브랜드가 오랜 기간 유지해온 고부가가치 표현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지정한 연구대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고부가가치성과 복고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오뜨꾸띄르 하우스 설립 디자이너들의 1980년 이전 재킷 디자인 표현 특성이 2010년 이후 그들을 이은 디자이너들의 최신 컬렉션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방법을 밝힘으로써 프랑스명품브랜드가 오랜 기간 유지해온 고부가가치 표현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랑방(Lanvin), 샤넬(Chanel), 디올(Dior), 발망(Balmain), 발렌시아가(Balenciaga), 지방시(Givenchy)의 6개 오뜨꾸띄르패션하우스이며 시간적 범위는 오뜨꾸띄르 테일러드재킷 디자인 사적 사례고찰 경우, 6개 하우스의 설립디자이너들이 모두 활동이 이루어지고 오뜨꾸띄르전성기가 시작된 1940년대에서 부터 최근 복고풍 재킷디자인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1970년대까지로 하였으며 2010년 이후의 명품브랜드의 고부가가치 특성분석은 6개 오뜨꾸뛰르 하우스의 2010년 겨울부터 2014년 봄까지의 8개 시즌 테일러드 재킷 디자인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6개 하우스의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오뜨꾸뛰르 재킷 디자인 표현방법 분석결과를 토대로 위에서 언급한 Jeon &Kim(2005)의 연구의 명품브랜드 조건의 관련성을 밝혀 2010년 이후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명품브랜드테일러드 재킷 디자인의 고부가가치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Amy H. (1997). The cutting edge 50 years of british fashion 1947-1997. London, United Kingdom: V & A publications. 

  2. Apparel news (2016. Feb. 12). Retrieved from http://www.apparelnews.co.kr/2011/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59709 

  3. Blanks, T. (2011a, March 4). Fall 2011 Ready-to-Wear Dior.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dior 

  4. Blanks, T. (2011b, March 8). Fall 2011 Ready-to-Wear Chanel.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chanel 

  5. Blanks, T. (2012, March 2). Fall 2012 Ready-to-Wear Christian Dior.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dior 

  6. Blanks, T. (2013, October 1). Spring 2014 Ready-to-Wear Chanel. Retrieved from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7. Claire, W. (2007). The Golden Age of Couture: Paris and London 1947-1957. London, United Kingdom: V & A publications. 

  8. Colin, M. (2003). Fashion Today. London, United Kingdom: Phaidon Press. 

  9. Demandet Destroy (n.d.). Gabrielle Chanel, Retrieved from http://demandetdestroy.blogspot.kr/2011/06/gabrielle-coco-chanel.html 

  10. Dior (n.d.). Retrieved from http://www.wakeuplittlesusie.co.uk/2015/04/dior-and-i-and-me-karen-jo/ 

  11. Haute Couture (2013, November 30). Retrieved from http://en.wikipedia. org/wiki/Haute_couture#History 

  12. Haye, A. (1997). The cutting edge 50 years of british fashion 1947-1997. London, United Kingdom: V & A publications. 

  13. Jeon, I. S., & Kim, E. W. (2005). A Three-Stage Model of Reputation Brand: PPCA Mode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6(1), pp. 209-227. 

  14. Kim, E. J., & Yoo, Y. S. (2014). An Analysis on Retro Jacket Designs of Haute Couture Designers for the Development of High-Value Added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3), pp. 77-92. 

  15. Kim, H. J., & Kim, H. Y. (2011). Investigating the Values of Haute Couture - An example of the French clothing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2), pp. 129-140. 

  16. Lee, M. J. (2011. November 18). Pierre Balmain. Navercast. Retrieved from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5&contents_id6820 

  17. LES EDITIONS JALOU (n.d.-a). Dior,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83-384-1954-detail-13-312.html 

  18. LES EDITIONS JALOU (n.d.-b).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55-356-1951-detail-13-298.html 

  19. LES EDITIONS JALOU (n.d.-c). Balma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419-420-1957-detail-13-330.html 

  20. LES EDITIONS JALOU (n.d.-d). Dior,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467-468-1961-detail-13-515.html 

  21. LES EDITIONS JALOU (n.d.-e). Dior,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archivesa-13-1966.html 

  22. LES EDITIONS JALOU (n.d.-f).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551-552-1968-detail-13-557.html 

  23. LES EDITIONS JALOU (n.d.-g). Chanel,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594-1972-detail-13-588.html 

  24. LES EDITIONS JALOU (n.d.-h). Balma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613-1975-detail-13-607.html 

  25. LES EDITIONS JALOU (n.d.-i). Lanv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632-1977-detail-13-626.html 

  26. LES EDITIONS JALOU (n.d.-j). Balma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37-338-1950-detail-13-289.html 

  27. LES EDITIONS JALOU (n.d.-k). Lanv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71-372-1953-detail-13-306.html 

  28. Mower, S. (2010, March 5). Fall 2010 Ready-to-Wear Lanvin.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0-ready-to-wear/lanvin 

  29. Mail Online (n.d.). Dior, Retrieved from http://www.dailymail.co.uk/femail/article-2438892/Statement-beltsbig-news-spring-summer-2014-catwalks-season.html#ixzz3zJFC7kUH 

  30. Phelps, N. (2010, September 30). Spring 2011 Ready-to-Wear Balenciaga.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1-ready-to-wear/balenciaga 

  31. Phelps, N. (2011, October 2). Spring 2012 Ready-to-Wear Givenchy.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givenchy 

  32. Phelps, N. (2012a, March 1). Fall 2012 Ready-to-WearBalenciaga.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balenciaga 

  33. Phelps, N. (2012b, March 4). Fall 2012 Ready-to-WearGivenchy.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givenchy 

  34. Phelps, N. (2013a, February 24). Fall 2013 Ready-to-Wear Balmain.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balmain 

  35. Phelps, N. (2013b, September 26). Spring 2014 Ready-to-Wear Balenciaga.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balenciaga 

  36. Phelps, N. (2013c, September 29). Spring 2014 Ready-to-Wear Givenchy.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givenchy 

  37. The Met (n.d.). Chanel, http://www.metmuseum.org/Collections/search-the-collections/101444 

  38. The Red list (n.d-a.). Lanvin, Retrieved from http://theredlist. com/wiki-2-23-1185-1188-view-epure-profile-jeanne-lanvin.html 

  39. The Red list (n.d-b.).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theredlist.com/media/database/fashion2/history/1940/cristobal-balenciaga-/073-cristobal-balenciaga-theredlist.jpg 

  40. V & A (n.d.-a). Dior, Retrieved from http://collections.vam.ac.uk/search/?listing_typeimagetext&offset0&limit15&narrow1&extrasearch&qdior&commitSearch&quality0&objectnamesearch&placesearch&after&after-adbcAD&before&before-adbcAD&namesearch&materialsearch&mnsearch&locationsearch 

  41. V & A (n.d-b). Dior, Retrieved from http://www.vam.ac.uk/users/node/17219 

  42. VOGUE (n.d.-a). Dior,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dior 

  43. VOGUE (n.d.-b).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44. VOGUE (n.d.-c). Balma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ready-to-wear/balmain 

  45. VOGUE (n.d.-d). Lanv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ready-to-wear/lanvin 

  46. VOGUE (n.d.-e). Lanv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o-ready-to-wear/lanvin 

  47. VOGUE (n.d.-f).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balenciaga 

  48. VOGUE (n.d.-g). Dior,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dior 

  49. VOGUE (n.d.-h).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chanel 

  50. VOGUE (n.d.-i). Dior,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dior 

  51. VOGUE (n.d.-j).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chanel 

  52. VOGUE (n.d.-k).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dior/balencia 

  53. VOGUE (n.d.-l). Balma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balmain 

  54. VOGUE (n.d.-m). Givenchy,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givenchy 

  55. VOGUE (n.d.-n). Lanv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ready-to-wear/lanvin 

  56. VOGUE (n.d.-o). Givenchy,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givenchy 

  57. VOGUE (n.d.-p).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balencia 

  58. VOGUE (n.d.-q). Givenchy,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givenchy 

  59. VOGUE (n.d.-r).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60. Walford, J. (2011). Forties Fashion From Siren Suits to the New Look. London, United Kingdom: Thames& Huds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