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5, 2016년, pp.99 - 112
유영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음정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higher value-added characteristics of tailored jacket designs, which are major items of French luxury brands, in an effort to raise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fashion designs. The characteristics of the jacket designs from the 1940s to the 1970s,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뜨꾸띄르란 무엇인가? | ‘오뜨꾸띄르’는 파리 꾸띄르 의상 조합에 가입하여 일정한 규모와 조건을 갖춘 의상실을 운영하는 일류디자이너의 고급 주문 여성복을 의미한다. | |
Jeon & Kim(2005)의 연구에서 명품 브랜드의 조건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Jeon & Kim(2005)의 연구에서 명품 브랜드의 조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지각된 품질, 소비자 신뢰,프리미엄 가격, 장수브랜드라고 밝히고 있다. 이를 보더라도 오랜 전통과 오뜨꾸띄르 감성으로 만들어진 고급 품질로 꾸준히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는 오뜨꾸띄르는 명품으로서의 가치부여는 당연하다 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 프랑스명품브랜드가 오랜 기간 유지해온 고부가가치 표현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지정한 연구대상은 무엇인가?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부가가치성과 복고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오뜨꾸띄르 하우스 설립 디자이너들의 1980년 이전 재킷 디자인 표현 특성이 2010년 이후 그들을 이은 디자이너들의 최신 컬렉션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방법을 밝힘으로써 프랑스명품브랜드가 오랜 기간 유지해온 고부가가치 표현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랑방(Lanvin), 샤넬(Chanel), 디올(Dior), 발망(Balmain), 발렌시아가(Balenciaga), 지방시(Givenchy)의 6개 오뜨꾸띄르패션하우스이며 시간적 범위는 오뜨꾸띄르 테일러드재킷 디자인 사적 사례고찰 경우, 6개 하우스의 설립디자이너들이 모두 활동이 이루어지고 오뜨꾸띄르전성기가 시작된 1940년대에서 부터 최근 복고풍 재킷디자인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1970년대까지로 하였으며 2010년 이후의 명품브랜드의 고부가가치 특성분석은 6개 오뜨꾸뛰르 하우스의 2010년 겨울부터 2014년 봄까지의 8개 시즌 테일러드 재킷 디자인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6개 하우스의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오뜨꾸뛰르 재킷 디자인 표현방법 분석결과를 토대로 위에서 언급한 Jeon &Kim(2005)의 연구의 명품브랜드 조건의 관련성을 밝혀 2010년 이후 파리 컬렉션에 나타난 명품브랜드테일러드 재킷 디자인의 고부가가치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
Amy H. (1997). The cutting edge 50 years of british fashion 1947-1997. London, United Kingdom: V & A publications.
Apparel news (2016. Feb. 12). Retrieved from http://www.apparelnews.co.kr/2011/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59709
Blanks, T. (2011a, March 4). Fall 2011 Ready-to-Wear Dior.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dior
Blanks, T. (2011b, March 8). Fall 2011 Ready-to-Wear Chanel.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chanel
Blanks, T. (2012, March 2). Fall 2012 Ready-to-Wear Christian Dior.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dior
Blanks, T. (2013, October 1). Spring 2014 Ready-to-Wear Chanel. Retrieved from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Claire, W. (2007). The Golden Age of Couture: Paris and London 1947-1957. London, United Kingdom: V & A publications.
Colin, M. (2003). Fashion Today. London, United Kingdom: Phaidon Press.
Demandet Destroy (n.d.). Gabrielle Chanel, Retrieved from http://demandetdestroy.blogspot.kr/2011/06/gabrielle-coco-chanel.html
Dior (n.d.). Retrieved from http://www.wakeuplittlesusie.co.uk/2015/04/dior-and-i-and-me-karen-jo/
Haute Couture (2013, November 30). Retrieved from http://en.wikipedia. org/wiki/Haute_couture#History
Haye, A. (1997). The cutting edge 50 years of british fashion 1947-1997. London, United Kingdom: V & A publications.
Jeon, I. S., & Kim, E. W. (2005). A Three-Stage Model of Reputation Brand: PPCA Mode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6(1), pp. 209-227.
Kim, E. J., & Yoo, Y. S. (2014). An Analysis on Retro Jacket Designs of Haute Couture Designers for the Development of High-Value Added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3), pp. 77-92.
Kim, H. J., & Kim, H. Y. (2011). Investigating the Values of Haute Couture - An example of the French clothing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2), pp. 129-140.
Lee, M. J. (2011. November 18). Pierre Balmain. Navercast. Retrieved from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5&contents_id6820
LES EDITIONS JALOU (n.d.-a). Dior,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83-384-1954-detail-13-312.html
LES EDITIONS JALOU (n.d.-b).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55-356-1951-detail-13-298.html
LES EDITIONS JALOU (n.d.-c). Balma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419-420-1957-detail-13-330.html
LES EDITIONS JALOU (n.d.-d). Dior,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467-468-1961-detail-13-515.html
LES EDITIONS JALOU (n.d.-e). Dior,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archivesa-13-1966.html
LES EDITIONS JALOU (n.d.-f).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551-552-1968-detail-13-557.html
LES EDITIONS JALOU (n.d.-g). Chanel,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594-1972-detail-13-588.html
LES EDITIONS JALOU (n.d.-h). Balma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613-1975-detail-13-607.html
LES EDITIONS JALOU (n.d.-i). Lanv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632-1977-detail-13-626.html
LES EDITIONS JALOU (n.d.-j). Balma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37-338-1950-detail-13-289.html
LES EDITIONS JALOU (n.d.-k). Lanvin, Retrieved from http://patrimoine.editionsjalou.com/lofficiel-de-la-mode-numero_371-372-1953-detail-13-306.html
Mower, S. (2010, March 5). Fall 2010 Ready-to-Wear Lanvin.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0-ready-to-wear/lanvin
Mail Online (n.d.). Dior, Retrieved from http://www.dailymail.co.uk/femail/article-2438892/Statement-beltsbig-news-spring-summer-2014-catwalks-season.html#ixzz3zJFC7kUH
Phelps, N. (2010, September 30). Spring 2011 Ready-to-Wear Balenciaga.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1-ready-to-wear/balenciaga
Phelps, N. (2011, October 2). Spring 2012 Ready-to-Wear Givenchy.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givenchy
Phelps, N. (2012a, March 1). Fall 2012 Ready-to-WearBalenciaga.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balenciaga
Phelps, N. (2012b, March 4). Fall 2012 Ready-to-WearGivenchy.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givenchy
Phelps, N. (2013a, February 24). Fall 2013 Ready-to-Wear Balmain.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balmain
Phelps, N. (2013b, September 26). Spring 2014 Ready-to-Wear Balenciaga.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balenciaga
Phelps, N. (2013c, September 29). Spring 2014 Ready-to-Wear Givenchy. Vogue.com.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givenchy
The Met (n.d.). Chanel, http://www.metmuseum.org/Collections/search-the-collections/101444
The Red list (n.d-a.). Lanvin, Retrieved from http://theredlist. com/wiki-2-23-1185-1188-view-epure-profile-jeanne-lanvin.html
The Red list (n.d-b.).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theredlist.com/media/database/fashion2/history/1940/cristobal-balenciaga-/073-cristobal-balenciaga-theredlist.jpg
V & A (n.d.-a). Dior, Retrieved from http://collections.vam.ac.uk/search/?listing_typeimagetext&offset0&limit15&narrow1&extrasearch&qdior&commitSearch&quality0&objectnamesearch&placesearch&after&after-adbcAD&before&before-adbcAD&namesearch&materialsearch&mnsearch&locationsearch
V & A (n.d-b). Dior, Retrieved from http://www.vam.ac.uk/users/node/17219
VOGUE (n.d.-a). Dior,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dior
VOGUE (n.d.-b).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VOGUE (n.d.-c). Balma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ready-to-wear/balmain
VOGUE (n.d.-d). Lanv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ready-to-wear/lanvin
VOGUE (n.d.-e). Lanv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o-ready-to-wear/lanvin
VOGUE (n.d.-f).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balenciaga
VOGUE (n.d.-g). Dior,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dior
VOGUE (n.d.-h).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chanel
VOGUE (n.d.-i). Dior,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dior
VOGUE (n.d.-j).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ready-to-wear/chanel
VOGUE (n.d.-k).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dior/balencia
VOGUE (n.d.-l). Balma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balmain
VOGUE (n.d.-m). Givenchy,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ready-to-wear/givenchy
VOGUE (n.d.-n). Lanvi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ready-to-wear/lanvin
VOGUE (n.d.-o). Givenchy,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2-ready-to-wear/givenchy
VOGUE (n.d.-p). Balenciag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balencia
VOGUE (n.d.-q). Givenchy,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givenchy
VOGUE (n.d.-r). Chanel,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Walford, J. (2011). Forties Fashion From Siren Suits to the New Look. London, United Kingdom: Thames& Huds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