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oday's society, being considered ecological in fashion design and having a cultural and humanistic approach is important. Using a technological approach, the fold concept was applied to understand and analyze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a modern fashion aesthetic design. The concept of 'Ec...
In today's society, being considered ecological in fashion design and having a cultural and humanistic approach is important. Using a technological approach, the fold concept was applied to understand and analyze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a modern fashion aesthetic design. The concept of 'Ecological Aesthetic Design', which we discuss in this study, is part of human nature, and the design concept is used to conside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 and the environment to the design of Victor Papanek.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relation between the components of an ecosystem, the possibility of the fold's application to ecological aesthetic design can be summarized by wholeness, biodiversity, evolution, homeostasis, and circularity. The concept of the fold is revealed mainly through three types of characteristics: indeterminate complexity, potential continuity, and decentralized interaction relationship.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cept presented earlier, this study conducted a case review by distinguishing contemporary fashion that applied the complex, various, and indeterminate fold concepts into flexible transformation, continuity, and complementary circularity. This study was interpreted from the ecological aesthetic point of view based on the nature of the contingent folds presented before applying modern fashion concepts. It focused on the morphological side, and excluded the material aspects of the case study in order to examine the complex, diverse and content aspects.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The study of the research areas that help the understanding of the changing fashion phenomenonneeds to be encouraged, and there should be a new research category, which can contribute to the ecological aesthetic design concept conversion.
In today's society, being considered ecological in fashion design and having a cultural and humanistic approach is important. Using a technological approach, the fold concept was applied to understand and analyze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a modern fashion aesthetic design. The concept of 'Ecological Aesthetic Design', which we discuss in this study, is part of human nature, and the design concept is used to conside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 and the environment to the design of Victor Papanek.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relation between the components of an ecosystem, the possibility of the fold's application to ecological aesthetic design can be summarized by wholeness, biodiversity, evolution, homeostasis, and circularity. The concept of the fold is revealed mainly through three types of characteristics: indeterminate complexity, potential continuity, and decentralized interaction relationship.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cept presented earlier, this study conducted a case review by distinguishing contemporary fashion that applied the complex, various, and indeterminate fold concepts into flexible transformation, continuity, and complementary circularity. This study was interpreted from the ecological aesthetic point of view based on the nature of the contingent folds presented before applying modern fashion concepts. It focused on the morphological side, and excluded the material aspects of the case study in order to examine the complex, diverse and content aspects.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The study of the research areas that help the understanding of the changing fashion phenomenonneeds to be encouraged, and there should be a new research category, which can contribute to the ecological aesthetic design concept conver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친환경 소재 사용이나 재활용, 재사용에 초점을 맞춘 패션 디자인에 국한된 친환경적 디자인 개념 제시와는 달리 생태미학 관점에서 폴드 구조와 개념을 적용한 패션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패션의 영역에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생태의 구조와 원리에 적용 가능한 형태와 미적 가치, 실용적 가치를 지닌 패션 디자인의 가치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각 영역에서의 방법론 제시와 이론 정립은 아직 연구 중인 상태이며,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 방법론으로 생태미학과 폴드 구조를 제시하고, 이 두가지 원리를 내포한 디자인 개념을 고찰한 이론적 연구이다.
본 장에서는 환경적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해결 하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인 생태미학의 원리와 폴드 구조의 형태적, 개념적 특성에 착안하여 생태미학의 관점에서 폴드 디자인과의 관련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들뢰즈는 폴드의 개념을 통해 물질과 유기체의 개념작용과 관계 확립을 연결하였다(Kim & Ku, 2000).
폴드 구조는 자연적인 구조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러한 구조를 통하여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고 인간의 정서적․심미적 측면에서 자연과의 교감을 극대화하는 방법론에 활용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절에서는 생태미학 관점의 디자인에 접근하기 위한 개념으로 폴드 구조를 방법적 수단으로 고찰하기 위해 자연에서 형성되는 폴드 구조에 대해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폴드의 개념을 수학ㆍ과학적 측면, 철학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정의내리고자 한다.
즉, 생태학적 접근을 필요로 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생태 미학 관점의 사고와 폴드 구조의 접목이 패션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법임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환경 복원과 회복을 지향하는 패션을 유도하고, 이를 지속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며,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또한 환경적 부하를 최소화하는 생태미학의 요소를 지니면서 폴드의 구조를 가진 실험적이거나 일회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외적 형태뿐만 아니라, 내적 의미가 내재된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서 향후 후속 연구를 위한 디자인 표현 특성과 나아갈 방향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미학 관점과 폴드 개념이 적용된 현대 패션의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생태미학의 특성과 폴드 개념이 지니는 표현특성 간의 구체적인 상호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즉, 생태학적 접근을 필요로 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생태 미학 관점의 사고와 폴드 구조의 접목이 패션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법임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미학 관점과 폴드 개념이 적용된 현대 패션의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생태미학의 특성과 폴드 개념이 지니는 표현특성 간의 구체적인 상호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즉, 생태학적 접근을 필요로 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생태 미학 관점의 사고와 폴드 구조의 접목이 패션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법임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환경 복원과 회복을 지향하는 패션을 유도하고, 이를 지속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며,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고,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첫째, 선행연구와 문헌분석을 바탕으로 선행되어야 할 이론적 고찰로 생태중심사고의 본질적 개념과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생태학적 접근법인 생태미학의 중심사고를 개괄한다. 그리고 폴드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도 동시에 진행하여 내외적 특성을 도출한다. 둘째, 환경 문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론으로 생태 미학 관점에서의 폴드 디자인 사례를 고찰하여 생태 미학 관점이 적용된 폴드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표현 특성을 도출한다.
그리고 폴드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도 동시에 진행하여 내외적 특성을 도출한다. 둘째, 환경 문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론으로 생태 미학 관점에서의 폴드 디자인 사례를 고찰하여 생태 미학 관점이 적용된 폴드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표현 특성을 도출한다. 이를 통하여 생태미학 관점에서 폴드 구조가 디자인 영역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위한 방법론 중 하나임을 제언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생태미학 관점의 특성인 전체성과 다양성을 기본 개념으로 폴드의 불확정적 복합성이 적용된 유기체적 형태의 접근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에 대한 부하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상호보완적 순환성으로 특성을 도출하였다. 생태미학과 폴드 개념의 일반 디자인 사례는 구체적으로 분석되었으나, 패션 디자인은 단순히 자연소재나 재생소재를 사용하거나, 자연의 이미지, 자연의 형태를 차용하는 등의 유기체 모방 디자인이 대다수 분석되어졌다.
수집된 사진 자료는 총 1675점으로 패션관련 연구자 3인의 검증을 거쳐 이론적 배경에서 도출한 생태미학과 폴드 디자인 특성이 명확히 제시된 총 241점을 선정하였고, 디자이너의 의도가 작품과 함께 제시되지 않은 이미지나 특성이 모호한 것은 배제하였다. 또한 환경적 부하를 최소화하는 생태미학의 요소를 지니면서 폴드의 구조를 가진 실험적이거나 일회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외적 형태뿐만 아니라, 내적 의미가 내재된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서 향후 후속 연구를 위한 디자인 표현 특성과 나아갈 방향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폴드의 개념은 유기체적인 연속성의 구조를 가지는 형태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특징은 불확정적인 복잡성, 잠재적 연속성, 탈중심적 상호관계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를 일반적인 디자인 사례와 패션 디자인 사례를 통해 생태성이 유지되는 패션 디자인의 형태로 유기체적 특성을 지니는 유연한 변형과 연속성을 도출하였다. 이는 생태미학 관점의 특성인 전체성과 다양성을 기본 개념으로 폴드의 불확정적 복합성이 적용된 유기체적 형태의 접근으로 나타났다.
생태적 가치관에 근거한 폴드 구조의 패션 디자인은 유기체의 형태를 가지는 외형적인 생태성 추구에서 나아가 인간과 자연간의 지속적인 조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라이프 스타일로 이어져, 건강하고 현명한 삶의 방식으로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본 장에서는 앞서 분석한 생태미학 관점에서 폴드 개념의 디자인 표현 특성을 근거로 패션 영역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유연한 변형과 연속성, 상호보완적 순환성으로 유형화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고,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첫째, 선행연구와 문헌분석을 바탕으로 선행되어야 할 이론적 고찰로 생태중심사고의 본질적 개념과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생태학적 접근법인 생태미학의 중심사고를 개괄한다. 그리고 폴드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도 동시에 진행하여 내외적 특성을 도출한다.
대상 데이터
8]의 아마야 아르주아가(Amaya Arzuaga)의 디자인은 조개나 식물에서 보여지는 나선형 생태의 형태모방이 장식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ig. 9]의 사례의 경우는 불규칙한 폴드 개념의 중첩, 주름 등을 통하여 유연한 변형과 연속성을 지닌 생태의 유기체적인 형태를 차용한 패션 디자인 사례이다. 아이리스 반 헤르펜(Iris Van Herpen)의 디자인은 3D 프린팅을 통해 더욱 정교한 폴드 구조를 재현하거나, 연속 적이고 점진적인 흐름에 의한 주름의 표현을 통해 운동감을 형성하며, 3차원적이며 입체적인 표면구조를 부각시킨다.
검색 키워드는‘생태미학, 디자인, 폴드, 패션’을 국․영문을 입력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은 디자인 전 과정에 걸쳐서 환경에 대한 순환성(Ha & Lee, 2012), 생태미학을 고려한 디자이너의 의도가 명확히 제신된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검색 키워드는‘생태미학, 디자인, 폴드, 패션’을 국․영문을 입력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사진 자료는 총 1675점으로 패션관련 연구자 3인의 검증을 거쳐 이론적 배경에서 도출한 생태미학과 폴드 디자인 특성이 명확히 제시된 총 241점을 선정하였고, 디자이너의 의도가 작품과 함께 제시되지 않은 이미지나 특성이 모호한 것은 배제하였다. 또한 환경적 부하를 최소화하는 생태미학의 요소를 지니면서 폴드의 구조를 가진 실험적이거나 일회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외적 형태뿐만 아니라, 내적 의미가 내재된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셋째,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생태미학과 폴드 개념의 특성을 근거로 패션과의 적용 가능성을 도출한다. 이를 위한 사례조사의 연구 범위는 최근 생태적 관점의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2005년부터 2015년까지로 한정하였으며, 구글 이미지 검색을 이용하였다. 검색 키워드는‘생태미학, 디자인, 폴드, 패션’을 국․영문을 입력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내재적 측면에서 생태미학 관점의 디자인 전개는 인간과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를 고려하는 디자인 양상으로 상호보완적 순환의 성격을 띤다. 이는 생태계의 순환 구조를 이해하고, 자연 적인 변화와 표현을 자연과 대립하지 않도록 함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유기체적 디자인, 생태의 생성변화 과정의 디자인적 표현, 에너지의 순환적 흐름을 위한 소재의 사용, 생태와의 관계성을 유지하는 디자인적 접근방법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둘째, 폴드의 개념은 유기체적인 연속성의 구조를 가지는 형태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특징은 불확정적인 복잡성, 잠재적 연속성, 탈중심적 상호관계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를 일반적인 디자인 사례와 패션 디자인 사례를 통해 생태성이 유지되는 패션 디자인의 형태로 유기체적 특성을 지니는 유연한 변형과 연속성을 도출하였다.
유기체의 속성을 지니는 유연한 변형과 연속적인 구조는 패션 디자인에서 유기적 형태의 표현, 3D 겹침 구조와 소재의 변형, 부드러운 조각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보완적 순환성 측면에서 폐기 측면을 고려한 친환경 소재의 사용과 업사이클링을 통한 윤리적 소비로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환경을 배려하여 자연과 상호공존하기 위한 패션 디자인은 외적 형태의 모방뿐만 아니라, 내적 의미가 함유될 때 생태미학 관점의 패션 디자인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생태미학과 폴드 개념의 일반 디자인 사례는 구체적으로 분석되었으나, 패션 디자인은 단순히 자연소재나 재생소재를 사용하거나, 자연의 이미지, 자연의 형태를 차용하는 등의 유기체 모방 디자인이 대다수 분석되어졌다. 또한 장식적인 기능으로 자연형태 모방의 사례가 가장 많이 고찰되었으며, 생태미학 관점의 폴드 개념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생태계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생태성과 연속성, 상호보완적 순환성 등이 모두 적용된 사례를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의미있는 발전 단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 인하여, 생태미학 관점에서 폴드 패션 디자인은 유기체와 같은 속성을 지님과 동시에 착용자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그로 인해 폐기의 기간을 연장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낸다(Chon & Bae, 2015). 유기체의 속성을 지니는 유연한 변형과 연속적인 구조는 패션 디자인에서 유기적 형태의 표현, 3D 겹침 구조와 소재의 변형, 부드러운 조각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보완적 순환성 측면에서 폐기 측면을 고려한 친환경 소재의 사용과 업사이클링을 통한 윤리적 소비로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미학 관점에서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체성, 다양성, 진화성, 항상성, 순환성으로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유기체적 디자인, 생태의 생성변화 과정의 디자인적 표현, 에너지의 순환적 흐름을 위한 소재의 사용, 생태와의 관계성을 유지하는 디자인적 접근방법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후속연구
Cho, 2010; Jeon, 2003; Kim, 2005; Kim, 2006; Lim, 2009). 따라서 생태, 환경적 측면에 더불어 디자인적 가치로서의 폴드의 개념을 적용한 본 연구는 디자인 전 과정에 걸쳐 생태적 개념을 적용하는 디자인 영역에서의 연구 흐름을 바탕으로 접근하여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패션의 영역에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생태의 구조와 원리에 적용 가능한 형태와 미적 가치, 실용적 가치를 지닌 패션 디자인의 가치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성과들이 변화하는 패션 현상의 이해를 돕는 연구 분야의 연구를 독려하고, 새로운 연구 범주를 제시하며, 생태미학 관점의 디자인 발상 전환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한다.
이를 통하여 생태미학 관점에서 폴드 구조가 디자인 영역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위한 방법론 중 하나임을 제언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생태미학과 폴드 개념의 특성을 근거로 패션과의 적용 가능성을 도출한다. 이를 위한 사례조사의 연구 범위는 최근 생태적 관점의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2005년부터 2015년까지로 한정하였으며, 구글 이미지 검색을 이용하였다.
둘째, 환경 문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론으로 생태 미학 관점에서의 폴드 디자인 사례를 고찰하여 생태 미학 관점이 적용된 폴드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표현 특성을 도출한다. 이를 통하여 생태미학 관점에서 폴드 구조가 디자인 영역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위한 방법론 중 하나임을 제언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생태미학과 폴드 개념의 특성을 근거로 패션과의 적용 가능성을 도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미학은 무엇인가?
생태미학(Ecological aesthetics) 개념은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 1927~1998)에 의해 제시된 ‘생태미학적 디자인(Ecological aesthetic design)’에서 볼 수 있으며, 인간과 자연, 그리고 디자인에 대한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고려하는 디자인 개념으로 구체화 되었다(Cho, 2000). 이러한 생태미학의 바탕을 이루는 ‘생태’의 개념은 생태학에서는 물론이고, 관계적인 측면에서 인간과 자연, 개체를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적 경향을 총칭하는 상징적인 표현이다(Y.
유기체의 생태학적 원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러한 생태미학 디자인 접근의 출발점은 생태학적 원리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한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유기체의 생태학적 원리는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전체성, 다양성, 진화성, 항상성, 순환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Bae, 2013; Hong, 2004; Kim, 2000; Rlee, 2005). 이러한 특징들은 디자인과 자연, 인간 사이의 작용과 반작용,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자연의 순환원리를 디자인에 적용하고,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자연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 아닌 자연의 순환과정(Ha & Park, 2009)에 인간을 조화롭게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유기체의 생태학적 원리에 관한 특성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생태계를 구성하는 유기체의 생태학적 원리는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전체성, 다양성, 진화성, 항상성, 순환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Bae, 2013; Hong, 2004; Kim, 2000; Rlee, 2005). 이러한 특징들은 디자인과 자연, 인간 사이의 작용과 반작용,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자연의 순환원리를 디자인에 적용하고,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자연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 아닌 자연의 순환과정(Ha & Park, 2009)에 인간을 조화롭게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생태계의 핵심원리로 전체성은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통합된 전체론적 패러다임의 속에서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특성이다.
참고문헌 (39)
Bae, J. M. (2013). A study o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the minimalism fashion design from a perspective of ecological aesthetic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4(2), pp. 161-169.
Byun, H. J. & Choi, M. J. (200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friendly in fold architectu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4(11), pp. 129-136.
Byun, H. J. (2008). A study on the environmentalfriendly features at fold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yeongsangnam-do, Republic of Korea.
Cho, C. W. (2010). A study on spatial tectonic of 'Fold' concept: Based on the reason of becoming by Deleuz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Cho, Y. J. (2010). A study on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ecology shown in the fold spa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Cho, Y. S. (2000). 인간과 디자인의 교감 빅터 파파넥. Seoul, Republic of Korea: Designhouse.
Chon, Y. M. & Bae, J. M. (2015). Ecological aesthetic interpretation of sustainable design approaches implied in Martin Margiela's fashio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6(6), pp. 496-510.
Deleuze, G. (2004). 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 (C. W. Lee,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Moonji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Elleuk.com (n.d.). Felicity Brown: Spring/Summer 2011. Retrieved from http://www.elleuk.com/catwalk/fashion-east-felicity-brown/spring-summer-2011
Fashion.telegraph.co.uk (n.d.). Stephane Rolland autumn/winter 2010/11. Retrieved from http://fashion.telegraph.co.uk/galleries/TMG7875570/3/Paris-Haute-Couture-Week-Stephane-Rolland-autumnwinter-201011-collection-in-pictures.html
Gay, S. & Farmer, G. (2001). Reinterpreting sustainable architecture: The place of technology. Journal of Architectural Education, 54(3), pp. 140-148. doi: 10.1162/10464880152632451
Geneticliteracyproject.org (2012). Could bioimimicry solve global hunger?: Genetic Literacy Project, Retrieved from https://www.geneticliteracyproject.org/2012/09/13/could-bioimimicry-solve-global-hunger
Ha, S. Y. & Lee, Y. H. (2012). Characteristics of Eco-friendly Design Expressed in Issey Miyake's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3), pp. 57-72. http://dx.doi.org/10.7233/jksc.2012.62.3.057
Ha, S. Y. & Park, J. O. (2009). Analysis of Values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a Concept of Eco-friendly Design - Focusing on 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Previous Studie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9), pp. 146-162.
Hong, J. C. (2004). A study on ecological design tendency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In-ei-isseymiyake.com(2013). Issey Miyake: IN-EI project, Retrieved from http://in-ei-isseymiyake.com/pro ducts/mendori/
Jeon, Y. J. (2003). A study on the design concept and the expression of 'fold' architecture: Focused on the comparison with deconstructivism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Joo, S. Y. (2010). A study about the plasticity of the fold technique shown in modern fashion: Focusing on the comparison with Sophia Vyzoviti's 'Folding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Republic of Korea.
Kim, C. S. & Ku, B. D. (2000). A study on the Peter Eisenman's principles and characteristics of formal composition in architecture from the viewpoint of the concept of folding.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3), pp. 19-28.
Kim, J. M. (2000). The environmental perception & aesthetic affordance based on the ecological paradigm.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24, pp. 167-176.
Kim, J. M. (2005). The cognitive ecological characteristics in folded space and their effect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4(3), 181-190.
Kim, K. L. (2006). Study of fashion design utilizing modeling feature of 'fold' technique in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Kim, S. Y. (2012). A study of up-cycling in 21st century fashion ar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3), pp. 295-308. doi:10.7741/rjcc.2012.20.3.295
Lim, D. Y. (2009). A study on the 'folding in architecture' with the view of post-Structuralism: Focused on Gilles Deleuze's philosophy of 'simulacre/ev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Matsysdesign.com (2010). Matsys design: Zero/fold screen. Retrieved from http://matsysdesign.com/2010/02/28/zerofold-screen
Moon, J. I.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olding structures: Focused on a movement of folding structure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1(2), pp. 99-107.
MVRDV (2006). Anyang public art project. Retrieved from https://apap.or.kr/ko/archive/artworks/40
Park, S. H. (2008). A Study on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by the Holistic View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Rlee, Y. H. (2005).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based on eco-centric through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Style Zeitgeist (n.d.). Seeking the ethereal: Thom Brow ne editorial S/S 2014. Retrieved from http://www.sz-mag.com/news/2013/11/seeking-the-ethereal-thom-browne-editorial-ss-2014
Thefrontrowview.com (2011). Iris Van Herpen haute couture S/S 2011. Retrieved from http://www.thefrontrowview.com/2011/01/iris-van-herpen-haute-couture-spring.html
Thephotoargus.com (2012). 32 Intriguing examples of fungi photography. Retrieved from http://www.thephotoargus.com/32-intriguing-examples-of-fungi-photography
Treefrog. (n.d.). Treefrog dress wins at IIDA fashion remix. Retrieved from http://www.treefrogveneer.com/fashion-remix
Valscrapbook (2012). Leaves dillenia. Retrieved from http://valscrapbook.tumblr.com/post/18943112401
Vogue.com (n.d.). Giles Fall 2007.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07-ready-towear/giles/slideshow/collection#36
Vogue.es (n.d.). Amaya Arzuaga 2010 S/S. Retrieved from http://www./desfiles/primavera-verano-2010-cibeles-amaya-arzuaga/4063/galeria/8519/image/236803
Walker, S. (2006). Sustainable by Design: Explorations in theory and practice. London, United Kingdom:Earthscan.
Yiqing Yin. (n.d.). Yiqing Yin 2014. Retrieved from http://www.yiqingyin.com/ archive-collections/ss-14/photo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