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산업의 전자세금계산서 기반 2차·3차 공급망 분석: 브레이크 업계를 중심으로 Supply Network Analysis of Second and Third Outsourcing Firms with E-Invoice at Automobile Parts Industry: Focused to Brake Manufacturing Firms원문보기
김태진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SNUT)
,
이재후
(Department of Data Science, Graduate School, SNUT)
,
홍정식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College of Business and Technology, SNUT)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산업 내의 공급망을 분석하였다. 완성차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모듈단위 업체를 1차 업체라고 정의하였으며 총 8가지 모듈 단위 중에서 제동장치의 서브 모듈인 브레이크를 중심으로 2차/3차 공급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2차 브레이크 생산 업체는 3개 업체로, 이들 업체의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토대로 각 업체의 3차 하청업체들의 네트워크상에서의 역할-통합자와 할당자 그리고 허브- 규명되었다. 네트워크 수준 분석에서는 브레이크 업계 점유율 1위인 $A_2$의 네트워크는 다른 2개의 경쟁 업체보다 업체 수가 많고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레이크업계 사업유형별 거래 전 속도를 통해 거래적 위상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전체 업체의 37%가 위계적 거래였으며 사업유형 관점에서 도매업, 상품중개업 그리고 고무 제품 및 플라스틱 제품제조업의 거래 전속도 값이 1일 정도로 위계적 거래관계인 사실을 입증했다.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산업 내의 공급망을 분석하였다. 완성차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모듈단위 업체를 1차 업체라고 정의하였으며 총 8가지 모듈 단위 중에서 제동장치의 서브 모듈인 브레이크를 중심으로 2차/3차 공급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2차 브레이크 생산 업체는 3개 업체로, 이들 업체의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토대로 각 업체의 3차 하청업체들의 네트워크상에서의 역할-통합자와 할당자 그리고 허브- 규명되었다. 네트워크 수준 분석에서는 브레이크 업계 점유율 1위인 $A_2$의 네트워크는 다른 2개의 경쟁 업체보다 업체 수가 많고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레이크업계 사업유형별 거래 전 속도를 통해 거래적 위상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전체 업체의 37%가 위계적 거래였으며 사업유형 관점에서 도매업, 상품중개업 그리고 고무 제품 및 플라스틱 제품제조업의 거래 전속도 값이 1일 정도로 위계적 거래관계인 사실을 입증했다.
Supply network of automobile part is addressed with the e-invoices generated at real time. Automobile is composed of 8 modules. Firms which produce these modules are defined as the first outsourcing firm. Brake is the part of power control module and so, brake manufacturing firm is called the second...
Supply network of automobile part is addressed with the e-invoices generated at real time. Automobile is composed of 8 modules. Firms which produce these modules are defined as the first outsourcing firm. Brake is the part of power control module and so, brake manufacturing firm is called the second outsourcing firm. In this paper, the third supply networks of brake manufacturing firms is analyzed with e-invoices and social network method. At the node-level, the third outsourcing firms are classified into 3 categories, interator, allocator and hub with respect to their role at the ego-network of each brake manufacturing firm. At the network level, A2, one of 3 brake manufacturing firms have more outsourcing firms and bigger centrality than the other brake manufacturing firms. Intre-firms trade patterns are, also, analyzed by using the degree of trade dedication with respect to the modes of business. It is shown that trade pattern of retail, commodity brokerage firm, rubber and plastic manufacturing firm are hierarchical trade because their degree of trade dedication is almost near to 1.
Supply network of automobile part is addressed with the e-invoices generated at real time. Automobile is composed of 8 modules. Firms which produce these modules are defined as the first outsourcing firm. Brake is the part of power control module and so, brake manufacturing firm is called the second outsourcing firm. In this paper, the third supply networks of brake manufacturing firms is analyzed with e-invoices and social network method. At the node-level, the third outsourcing firms are classified into 3 categories, interator, allocator and hub with respect to their role at the ego-network of each brake manufacturing firm. At the network level, A2, one of 3 brake manufacturing firms have more outsourcing firms and bigger centrality than the other brake manufacturing firms. Intre-firms trade patterns are, also, analyzed by using the degree of trade dedication with respect to the modes of business. It is shown that trade pattern of retail, commodity brokerage firm, rubber and plastic manufacturing firm are hierarchical trade because their degree of trade dedication is almost near t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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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거래 당사자들이 한 번 거래하면 지속적으로 반복 거래하면서 거래 조건에서 가격 보다는 장기적인 협동과 그 결과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거래 당사자 간 지속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에서의 업체 간 실거래 데이터를 통해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2차·3차 공급망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 산업 내의 2차/3차 공급망을 가시적인 형태로 나타내어 구조 및 형태를 분석하는 첫 번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연결망 분석지표와 공급망 분석지표를 통해 부품 업계 특성을 도출 하였다.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 산업 공급망 분석에 있어 시간에 따른 동태적 분석보다는 특정 기간에 대한 횡단 분석의 관점을 갖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계절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1년 동안의 분석 기간을 고려하였으며, 그에 따라2014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의 기간 동안 거래되어 생성된 자동차 부품 산업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데이터는 (사)한국전자세제협회로부터 수집하였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를 종이에 수기로 작성하여 등기우편으로 배달하는 방식이 아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전자서명이 된 디지털 문서형태의세금계산서를 말하며 공급자 정보, 공급 받는자 정보, 작성일자, 공급가액, 품목 등 기업 간 실시간 거래 현황을 담고 있는 표준화 데이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공급망 분석을 실시 하고자 한다.
한편, 기존 연구와 같이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서의 거래 관계 유형을 시장 거래형, 위계적거래형, 네트워크 거래형으로 나누게 되면, 가시적 망 형태로 보여주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거래 관계 유형이 서로 다른 위상(topology)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 역시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가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빅데이터 연구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활용하여 2차/3차 업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또한 본 논문에서는 고객사의 정보가 들어있는 전자세금계산서의 기업 정보를 비식별화 하기 위하여 업체 명을 명시하지 않았으며 A2, B2, C2, ···, N2를 2차 업체라고 서술할 것이다.
제안 방법
우선 국내 논문으로는 공급망 분석 시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방법론적인 접근을 취한연구도 있고[5]. 기존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공급망 분석[16]에서 물적 흐름을 고려하여 노드 수준과 네트워크 수준에서의 역할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사회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연구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사회연결망의 노드 수준 분석에서는 각각 주물, 브레이크 패드. 스프링 업체가 통합자(Integrator), 브레이크 패드, 주물 업체는 할당자(Allocator) 그리고 철강 업체가 중개자(Hub)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업유형은 표준산업분류코드에 의거하여 을 포함한 15개의 사업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브레이크 업계 사업유형별 거래 전속 도를 통해 거래적 위상관계를 분석하였다. 브레이크 업계 내에서 전체 업체의 37%가 위계적 거래였으며 사업 유형에서 <도매 및 상품 중개업: 1.
이러한 브레이크 업계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부품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론으로는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고자한다. 사회연결망분석은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석도구일 뿐만 아니라[7, 15, 20, 26].
본 논문에서 연구 대상으로 하는 브레이크 부품을 예로 들면, 완성차-제동 장치 모듈-브레이크 부품-브레이크 패드 구성품과 같은 형태를 갖게 된다. 이를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모듈 생산업체를 1차, 부품 생산업체를 2차 그리고 구성품 생산업체를 3차로 정의하고자 한다.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통해 연결된 공급망으로 부터 노드 수준, 네트워크 수준, 거래전 속도를 통해 거래 관계 유형을 분석할 것이다. 거래 전속도가 높거나 1에 가깝다는 것은 해당 업체의 업체간 사회적 자본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첫째, 브레이크 업계를 선정하여 2차/3차 공급망을 사회연결망 분석 도구인 넷마이너로 나타내었다.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링크는 두 노드간 연간 거래금액으로 설정하여 일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임계값을 조절하여 시행하였으며 임계값이 1억 원 일 때 주요 핵심적인 업체위주로 네트워크가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 산업 내의 2차/3차 공급망을 가시적인 형태로 나타내어 구조 및 형태를 분석하는 첫 번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연결망 분석지표와 공급망 분석지표를 통해 부품 업계 특성을 도출 하였다. 연구 결과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Figure 1]의 전자세금계산서 명세서를 보면 ❶ 공급자 정보(대표자, 사업자 번호, 업종, 업태) ❷공급받는 자 정보(대표자, 사업자 번호, 업종, 업태), ❸작성일자, ❹공급가액, ❹세액, ❺품목정보, ❻지불 방법, ❼영수/청구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어있다. 그중 세액, 지불 방법 그리고 영수/청구 정보 등을 제외한 나머지5개 정보들을 활용하였다.
서론에서 1차 업체는 [Table 1]에 자동차부품 기능별 분류를 참고하여 기능 구분에서 모듈을 생산하고 있는 주요 모듈 단위 업체이며 2차/3차 업체는 모듈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 단위 업체라고 정의하였다. 모듈인 제동장치, 부품단위인 브레이크 업체를 분석하고자 완성차 2차 하청 업체인 브레이크 3개 업체 (A2, B2, C2)를 선정하였다. 브레이크 3개 업체는 과거 오랜 기간 동안 국내 브레이크 업계 점유율 90%를 유지해왔으며 완성차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핵심 2차 업체이다.
따라서 자동차 제품을 분해하면, 완성차-모듈-부품-구성품의 형태를 갖게 된다. 본 논문에서 연구 대상으로 하는 브레이크 부품을 예로 들면, 완성차-제동 장치 모듈-브레이크 부품-브레이크 패드 구성품과 같은 형태를 갖게 된다. 이를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모듈 생산업체를 1차, 부품 생산업체를 2차 그리고 구성품 생산업체를 3차로 정의하고자 한다.
브레이크 업계 공급망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연간 거래 금액이 1억 원 이상인 70개 업체를 다시 추출하였다. 1천만 원, 5천만 원1억, 5억, 10억의 각각 임계값을 기준으로 공급망을 그려보았다.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 산업 공급망 분석에 있어 시간에 따른 동태적 분석보다는 특정 기간에 대한 횡단 분석의 관점을 갖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계절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1년 동안의 분석 기간을 고려하였으며, 그에 따라2014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의 기간 동안 거래되어 생성된 자동차 부품 산업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데이터는 (사)한국전자세제협회로부터 수집하였다. [Figure 1]의 전자세금계산서 명세서를 보면 ❶ 공급자 정보(대표자, 사업자 번호, 업종, 업태) ❷공급받는 자 정보(대표자, 사업자 번호, 업종, 업태), ❸작성일자, ❹공급가액, ❹세액, ❺품목정보, ❻지불 방법, ❼영수/청구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어있다.
1천만 원, 5천만 원1억, 5억, 10억의 각각 임계값을 기준으로 공급망을 그려보았다. 전문가 의견에 따라 브레이크 산업의 구조적 특징을 밝히는데 연간 거래 금액 1억 이상이 유의미하다 판단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억 이상인 업체 70개를 추출하였다.
첫째, 전자공시시스템의 업체별 매출 금액 양이 전자세금계산서 상의 매출 금액과 90% 이상 일치 하였다.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는 기업 간의 거래내역 데이터로서 수출 및 전자세금계산서로 거래하지 않은 품목에 대해 누락 될 수 있는 한계점이 있기에 실제 공시 연간 매출과 가장 많이 일치하는 브레이크 업체를 선정하였다. 둘째, 실거래 데이터 특성상 품목명으로 기술된 내용이 일반적으로 명확히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않기 때문이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된 업체는 브레이크3개 업체 (A2, B2, C2)와 3개 업체의 하청 업체중 연간 공급액이 일천만 원 이상인 246개 업체로 한정하였으며 약 14만 건의 거래 트랜잭션정보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Table 8]에는 사업유형별 거래 전속도와 매입과 관련 있는 내향 중심성과의 상관관계 를 나타냈다. 상관계수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였으며 관련성을 통해 사업유형별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금속가공제품제조업>에서는 내향 중심성과의 상관계수 값이 –0.
이론/모형
공급망에서의 행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활용되어 왔다[3]. 본 연구에서 활용된 사회연결망 분석도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에 하나인 넷마이너(Netminer)를 활용하였다. 넷마이너는 사회연결망 특성의시각화뿐만 아니라 공급망 특성에 따른 연결특징을 다양한 분석지표를 통해 구체화할 수 있다.
성능/효과
한편, RE 시장은 대형딜러에 의한 유통이 RE시장의 60∼70%를 차지함으로서 제조업체의 판매망을 이용하여 카센터에 공급하기 때문에 높은 판매망 유지비용으로 인하여 수익성이 낮다.A2, B2, C2의 주력 시장이 다르기 때문에 네트워크 수준으로 분석하였을 때 A2는 B2, C2보다 상대적으로 하청 업체의 수가 4배 가까이 많았으며 네트워크 밀도도 낮아 하청 업체와 위계적으로 거래하고 있는 형태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밀도가 낮기 때문에 제품 공급에 있어 리드타임이 경쟁업체에 비해 짧을 수 있으며 네트워크 집중화는 B2, C2에 비해 높다.
네트워크 수준 분석에서는 브레이크 업계 점유율 1위인 A2는 OE 시장뿐만 아니라 RE 시장 까지하고 있어 B2, C2보다 공급처뿐만 아니라 하청업체가 많은 걸 확인하였다. 네트워크 밀도가 낮아 부품 조달에 있어 빠른 반응성을 가지고 있는 걸 확인하였으며 주요 납품업체간 지리적 근접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의 경우 내향중심성과 거래 전속도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특정 업체가 아닌 여러 업체에게 분산되어 매출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이 경우 매입집중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 B2 중심으로 연결된 업체들 중에 H3는 브레이크 패드를 생산하는 업체로 통합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3는 통합 역할뿐만 아니라 할당, 중개를 모두 하고 있어 B2와 전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C2 중심으로 연결된 업체 중 K3, I3는 각각 주물, 스프링을 주된 사업으로 운영하는 업체로 통합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3는 B2뿐만 아니라 C2에서도 할당역할을 하고 있어 브레이크 산업에서 경쟁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89로 계산되어졌으며 위계적 거래 유형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사업 유형 구분에 따라 분석한 결과 분석 대상 70개 업체 중 26개 업체(37%)가 위계적 거래형태로 가장 비중이 많았으며 25개 업체(36%)는 자유로운 경쟁인 시장거래 형태, 19개 업체(27%)는 중간 형태인 네트워크 거래 형태를 보였다. 이와 같은 거래전속도 및 이의 중앙값을 표시한 [Table 7]을 고려하면, 전반적으로 세 유형 중에 위계적 거래형에 가까운 사업유형이 많았으며 부품 공급 및 개발의 상당 부분을 상위 거래업체와 전속적으로 거래관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사회연결망의 노드 수준 분석에서는 각각 주물, 브레이크 패드. 스프링 업체가 통합자(Integrator), 브레이크 패드, 주물 업체는 할당자(Allocator) 그리고 철강 업체가 중개자(Hub)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네트워크 수준 분석에서는 브레이크 업계 점유율 1위인 A2는 OE 시장뿐만 아니라 RE 시장 까지하고 있어 B2, C2보다 공급처뿐만 아니라 하청업체가 많은 걸 확인하였다.
이 5개의 사업유형은 위계적 거래형에 해당되며 브레이크 업계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의 경우 거래 전속도가 0.60으로 전체 사업유형의 중앙값이 0.42보다 0.18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상위 거래 업체에 전속적 관계를 보였다.
브레이크 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공시시스템의 업체별 매출 금액 양이 전자세금계산서 상의 매출 금액과 90% 이상 일치 하였다.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는 기업 간의 거래내역 데이터로서 수출 및 전자세금계산서로 거래하지 않은 품목에 대해 누락 될 수 있는 한계점이 있기에 실제 공시 연간 매출과 가장 많이 일치하는 브레이크 업체를 선정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수출 및 기타 거래 등 전자세금계산서를 통해 거래되지 않은 경우가 분석에 반영되지 못하였다. 셋째, 자동차 부품 산업만으로 한정되어서 분석을 수행 하였는데 타산업과의 비교를 통해 산업별 특성을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특정 기간에 대한 횡단 분석으로 진행하였는데 시간 단위의 변화를 통해 자동차 부품 산업내의 시간에 따른 구조변화를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며, 이는 추후 연구에서 보완될 필요가 있다. 첫째, 실제데이터 특성상 품목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부품 단위에서 업체 단위로 접근하였는데 추후 품목 내용을 명확하게 하여 부품 단위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수출 및 기타 거래 등 전자세금계산서를 통해 거래되지 않은 경우가 분석에 반영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부품 산업을 대상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을 적용한 국외 연구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자동차 부품 산업을 대상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을 적용한 국외 연구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다양한 완성차를 대상으로 각각의 완성차의 부품 공급망의 구조를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한 연구가 있으며[4, 15] 둘째로, 사회연결망 분석을 적용하여 부품 업체들이 공급망 내에서의 위치와 수행하는 역할을 규명한 후에, 이러한 공급망구조와 관련 업체의 성과지표간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있다[2, 13].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공급 사슬 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공급사슬상의 계층화된 협력업체를 통해 2~3만 개의 부품이 조달되는 자동차 부품 산업의특성을 감안할 때, 부품협력업체간의 반응성이 전체 공급사슬의 수익성을 담보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별 공급 업체의 공급사슬에서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29].
국내 자동차 핵심 기업이 세계 메이저 업체로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에 일어난 변화는 무엇인가?
국내 자동차 핵심 기업인 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 메이저 업체로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실적과 규모 역시 성장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산업은 단순 부품을 공급하는 방식에서 점차 기능을 가진 부품의 집합체인 자동차 모듈을 공급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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