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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2 no.1, 2015년, pp.133 - 145
김태구 ((주)심네트) , 홍정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Motion picture industry in Korea has been growing constantly and aroused various kinds of research attention. Particularly, the introduction of official box-office database service brought quantitative studies. However, approaches based on diffusion models have been rarely found with domestic film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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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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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기준, 한국 영화산업 매출액과 관객수는 어떠하였는가? | 한국의 영화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2013년 전체 영화산업의 매출은 1조 8,839억으로 사상 최고 액수를 기록하였으며 관객 수 역시 전년도 대비 9% 증가한 2억 1,332만 명에 이르렀다[6]. 이는 2008년과 비교해서 관객 수 기준으로 40% 이상의 큰 폭의 성장을 거둔 결과로서, 특히 한국 영화의 약진이 두드러져 2008년도의 6,355만 명에 비해 2013년에는 1억 2,727만 명으로 전체 관람객의 60%를 차지하였다[6]. | |
2013년 기준, 한국 영화를 관람한 관람객 수는 몇 명이었는가? | 영화진흥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2013년 전체 영화산업의 매출은 1조 8,839억으로 사상 최고 액수를 기록하였으며 관객 수 역시 전년도 대비 9% 증가한 2억 1,332만 명에 이르렀다[6]. 이는 2008년과 비교해서 관객 수 기준으로 40% 이상의 큰 폭의 성장을 거둔 결과로서, 특히 한국 영화의 약진이 두드러져 2008년도의 6,355만 명에 비해 2013년에는 1억 2,727만 명으로 전체 관람객의 60%를 차지하였다[6]. | |
가장 대표적인 확산 모형 중 하나인 Bass 모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가장 대표적인 확산 모형으로는 로지스틱 모형(Logistic model)[20]과 Bass 모형[11]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Bass 모형의 경우, 마케팅이나 가격과 같은 외부 영향과 소비자 간의 소통에 따른 내부 영향의 상대적인 강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연구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영화 시장의 경우 초기에 관객이 몰리면서 Bass 모형이 가정하고 있는 시작 시점 값과는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ass 모형의 해석 상의 장점을 취하는 동시에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초기점에 대한 가정을 완화한 BMIC(Bass Model with Integration Constant)[16]를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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