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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산업의 전자세금계산서 기반 2차·3차 공급망 분석: 브레이크 업계를 중심으로
Supply Network Analysis of Second and Third Outsourcing Firms with E-Invoice at Automobile Parts Industry: Focused to Brake Manufacturing Firm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3, 2016년, pp.79 - 99  

김태진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SNUT) ,  이재후 (Department of Data Science, Graduate School, SNUT) ,  홍정식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College of Business and Technology, SNU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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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산업 내의 공급망을 분석하였다. 완성차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모듈단위 업체를 1차 업체라고 정의하였으며 총 8가지 모듈 단위 중에서 제동장치의 서브 모듈인 브레이크를 중심으로 2차/3차 공급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2차 브레이크 생산 업체는 3개 업체로, 이들 업체의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토대로 각 업체의 3차 하청업체들의 네트워크상에서의 역할-통합자와 할당자 그리고 허브- 규명되었다. 네트워크 수준 분석에서는 브레이크 업계 점유율 1위인 $A_2$의 네트워크는 다른 2개의 경쟁 업체보다 업체 수가 많고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레이크업계 사업유형별 거래 전 속도를 통해 거래적 위상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전체 업체의 37%가 위계적 거래였으며 사업유형 관점에서 도매업, 상품중개업 그리고 고무 제품 및 플라스틱 제품제조업의 거래 전속도 값이 1일 정도로 위계적 거래관계인 사실을 입증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ly network of automobile part is addressed with the e-invoices generated at real time. Automobile is composed of 8 modules. Firms which produce these modules are defined as the first outsourcing firm. Brake is the part of power control module and so, brake manufacturing firm is called the se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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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래 당사자들이 한 번 거래하면 지속적으로 반복 거래하면서 거래 조건에서 가격 보다는 장기적인 협동과 그 결과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거래 당사자 간 지속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에서의 업체 간 실거래 데이터를 통해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2차·3차 공급망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 산업 내의 2차/3차 공급망을 가시적인 형태로 나타내어 구조 및 형태를 분석하는 첫 번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연결망 분석지표와 공급망 분석지표를 통해 부품 업계 특성을 도출 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 산업 공급망 분석에 있어 시간에 따른 동태적 분석보다는 특정 기간에 대한 횡단 분석의 관점을 갖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계절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1년 동안의 분석 기간을 고려하였으며, 그에 따라2014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의 기간 동안 거래되어 생성된 자동차 부품 산업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데이터는 (사)한국전자세제협회로부터 수집하였다.
  • 전자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를 종이에 수기로 작성하여 등기우편으로 배달하는 방식이 아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전자서명이 된 디지털 문서형태의세금계산서를 말하며 공급자 정보, 공급 받는자 정보, 작성일자, 공급가액, 품목 등 기업 간 실시간 거래 현황을 담고 있는 표준화 데이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공급망 분석을 실시 하고자 한다.
  • 한편, 기존 연구와 같이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서의 거래 관계 유형을 시장 거래형, 위계적거래형, 네트워크 거래형으로 나누게 되면, 가시적 망 형태로 보여주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거래 관계 유형이 서로 다른 위상(topology)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 역시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가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빅데이터 연구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전자세금계산서(e-invoice) 데이터를활용하여 2차/3차 업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본 논문에서는 고객사의 정보가 들어있는 전자세금계산서의 기업 정보를 비식별화 하기 위하여 업체 명을 명시하지 않았으며 A2, B2, C2, ···, N2를 2차 업체라고 서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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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부품 산업을 대상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을 적용한 국외 연구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자동차 부품 산업을 대상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을 적용한 국외 연구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다양한 완성차를 대상으로 각각의 완성차의 부품 공급망의 구조를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한 연구가 있으며[4, 15] 둘째로, 사회연결망 분석을 적용하여 부품 업체들이 공급망 내에서의 위치와 수행하는 역할을 규명한 후에, 이러한 공급망구조와 관련 업체의 성과지표간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있다[2, 13].
자동차 부품 산업의 공급 사슬 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공급사슬상의 계층화된 협력업체를 통해 2~3만 개의 부품이 조달되는 자동차 부품 산업의특성을 감안할 때, 부품협력업체간의 반응성이 전체 공급사슬의 수익성을 담보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별 공급 업체의 공급사슬에서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29].
국내 자동차 핵심 기업이 세계 메이저 업체로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에 일어난 변화는 무엇인가? 국내 자동차 핵심 기업인 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 메이저 업체로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실적과 규모 역시 성장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산업은 단순 부품을 공급하는 방식에서 점차 기능을 가진 부품의 집합체인 자동차 모듈을 공급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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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Barnes, J. A., Class and committees in a Norwegian island parish, Plenum, 1954. 

  2. Bellamy, M. A., Ghosh, S., and Hora, M., "The influence of supply network structure on firm innov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32, No. 6, pp. 357-373, 2014. 

  3. Borgatti, S. P. and Li, X., "On social network analysis in a supply chain context,"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45, No. 2, pp. 5-22, 2009. 

  4. Choi, T. Y. and Hong, Y., "Unveiling the structure of supply networks: case studies in Honda, Acura, and DaimlerChrysler,"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0, No. 5, pp. 469-493, 2002. 

  5. Choi, T. Y., Dooley, K. J., and Rungtusanatham, M., "Supply networks and complex adaptive systems: control versus emerge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9, No. 3, pp. 351-366, 2001. 

  6.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 Quarterly reports, 2015. 

  7. Hong, S. H., Kim, K. M., Baek, W. S., and Lee, M. H., "Knowledge Networking Analysis of Chungnam Automobile Parts Industry Based on Social Network Analysis (SNA) Methods,"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5, No. 4, pp. 183-196, 2010. 

  8. Hong, S. J., "Auto/Auto Parts, Korea Investors Service," pp. 1-14, 2014. 

  9. Jeon, H. and Lee, H. Y.,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cosystem Structure of the Domestic Online Game Industry,"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015 fall Conference, pp. 752-777, 2014. 

  10. Jung, J. E., "The Effects of Part Attribute and Quality Level on the Transaction Structure in the Automobile Industry,"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Association, Vol. 50, pp. 21-42, 2013. 

  11. Kang, S. B. and Moon T. 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llaborative Process for Supply Chain Management of the Automobile Part Industry," Korea Internet e-Commerce Association, Vol. 8, No. 4, pp. 21-44, 2008. 

  12. Kim, C. S., Cho, H. J., and Jung, J. H., "Modular Production and Hyundai Production System: The Case of Hyundai MOBIS," Economic & Society, Vol. 92, pp. 351-385, 2011. 

  13. Kim, D. Y., "Understanding supplier structural embeddedness: A social network perspectiv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32, No. 5, pp. 219-231, 2014. 

  14. Kim, J. B., Social Network Analysis of a Supply Network Structural Investigation of the South Korean Automotive Industry. In Advances in Production Management Systems: Innovative Production Management Towards Sustainable Growth, pp. 332-339, 2015. 

  15. Kim, T. G., Cho, N. W., and Hong, J. S, "Characteristics of Korean Film Market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93-107, 2014. 

  16. Kim, Y., Choi T. Y., and Yan T., "Dooley K., Structural investigation of supply networks: A social network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9, No. 3, pp. 194-211, 2011. 

  17. Lee, S. G., Auto Parts, Korea Ratings, pp. 1-35, 2014. 

  18. Moon, H. K. and Shin, K. S., "Designing Index for Assessing Structural Vulnerability of Supply Chain considering Risk Propagation,"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0, No. 2, pp. 125-140, 2015. 

  19. Moon, T. S., Choi, S. M., and Kang, S. B.,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FIDbased U-SCM System for Automobile Part Industry,"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4, No. 4, pp. 267-286, 2009. 

  20. Park, B. S., Kwak, G. Y., Kim, S. W., and Choi, H. S., "A Study on Relation between Corporate Govern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29, No. 2, pp. 167-184, 2012. 

  21. Park, C. G., "The Characteristic of Enterprise Groups and the Demand-Supply Relation Analysis in the Korea Solar Energy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34, No. 4, pp. 83-90, 2014. 

  22. Park, C. W. and Han, J., "The Structure of Auto Parts Supply Network of Korean Auto Industry," The Korean Social Association, Vol. 35, No. 6, pp. 1-27, 2001. 

  23. Park, G. Y. and Han, H. S., "Bankruptcy Risk Level Forecasting Research for Automobile Parts Manufacturing Industr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20, No. 4, pp. 221-234, 2013. 

  24. Park, J. S. and Choi, Y. S., "Strategy for discovering new growth engine through innovation," Korea Business Review, Vol. 15, No. 1, pp. 1-27, 2011. 

  25. Park, S. H., Park, M. H., and Park, J. G., "A Study on The Virtuous Cycle of The Value Chain and Value System in Korean Photovoltaic Industry,"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3, No. 1, pp. 21-32, 2014. 

  26. Son, D. W.,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Kyungmunsa, 2002. 

  27. Statistics Korea,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2008. 

  28. Uzzi, B., "The sources and consequences of embeddedness for the economic performance of organizations: The network effec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pp. 674-698, 1996. 

  29. Woo, N. S., Yoon, S. H., and Park, J. H., "A Study on the Efficiency Analysis for the Automobile Parts Manufactures," Journal of Decision Science, Vol. 18, No. 1, pp. 1-20, 2010. 

  30. Yoon, J. Y., Characteristics of Location and the Spatial Linkage of the Autoparts Industry in Korea, master degree paper, Kon-kuk University, pp. 1-9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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