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당뇨병 교육자의 당뇨교육 경험: 내용분석적 접근
Experiences of Diabetes Education among Educators of Diabetes : a content analysis approach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2, 2016년, pp.221 - 235  

강수진 (대구대학교 간호학과) ,  장수정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plored experiences of diabetes education among educators of diabet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with 10 nurses and 2 dieticians with had at least 3 years of experience in diabetes education.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etween May 2014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당뇨병 관리의 주요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효과적인 당뇨병 관리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당뇨병 교육을 통해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 및 유지시키는 것이 주요 핵심요소로, 이를 위해 미국은 1986년부터 당뇨병 교육 자격을 도입하여 양질의 교육자를 양성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2만 여명의 당뇨병 교육자가 등록 되어 활동하고 있다(Lee, H. J.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당뇨병 교육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2013). 우리나라는 1999년부터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당뇨병 교육자 자격 인증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약 900명의 당뇨병 자격 교육자(certified diabetes educator)를 양성하고, 매년 연수강좌를 개최하며, 당뇨교육을 실제로 일정시간 이상 수행하고 시험을 통해 합격한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는 등 엄격하게 자격을 유지·관리하여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Korea Diabetes Association, 2015). 또한 2003년부터는 당뇨병 교육비를 인정 비급여로 산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의료기관에서의 당뇨병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전 세계 성인 당뇨병인구는 몇명인가? 전 세계 성인 당뇨병인구는 2015년 기준 약 4억 1 천 500만 명으로, 성인인구의 8.8%에 해당하며, 우리 나라를 포함한 환태평양지역은 1억 5천 3백만 명의 가장 많은 당뇨병 환자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으로 구분 된다(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Y. H., Lim, Y. M., Kim, K., Kim, K., & Song, H. (2016). Influencing factors from the transtheoretical model on the execution of self-management behaviors among community-residing older adults with hypertens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0(1), 105-121.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1.105 

  2. Alzahrani, F., Taylor, J., Perepelkin, J., & Mansell, K. A. (2015). Qualitative assessment of the practice experiences of certified diabetes educator pharmacists. Canadian Journal of Diabetes, 39(4), 254-258. http://dx.doi.org/10.1016/j.jcjd.2014.11.004 

  3.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13, January). Diabetes education. Retrieved July 22, 2016, from http://www.diabeteseducator.org 

  4. Bailey, S. C., Brega, A. G., Crutchfield, T. M., Elasy, T., Herr, H., Kaphingst, K., Karter, A. J., Moreland-Russell, S., Osborn, C. Y., Pignone, M., Rothman, R., & Schillinger, D. (2014). Update on health literacy and diabetes. The Diabetes Educator, 40(5), 581-604. http://dx.doi.org/10.1177/0145721714540220 

  5. Berry, T. R., Anders, S. A., Chan, C. B., & Bell, R. C. (2012). Communicationg diabetes best practices to clients: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educator perspectives. Health Promotion Practice, 13(43), 388-394. http://dx.doi.org/10.1177/1524839911404225 

  6. Choi, J. H., Park, C. Y., Cha, B. S., Kim, I. J., Park, T. S., Park, J. Y., Park, K. S., Yoon, K. H., Lee, I. K., & Park, S. W. (2012). Perception of clinicians and diabetic patients on the importance of postprandial glucose control and diabetes education status: A cross sectional survey. Diabetes & Metabolism Journal, 36(2), 120-127. http://dx.doi.org/10.4093/dmj.2012.36.2.120 

  7. Cooper, H. C., Booth, K., & Gill, G. (2003). Patients' perspectives on diabetes health care education. Health Education Research, 18(2), 191-206. http://dx.doi.org/10.1093/her/18.2.191 

  8. Dudley, B., Heiland, B., Kohler-Rausch, E., & Kovic, M. (2014). Education and technology used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for people with diabetes mellitus type 2.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Healthcare, 7, 147-153. http://dx.doi.org/10.2147/jmdh.s52681 

  9. Duncan, I., Birkmeyer, C., Coughlin, S., Li, Q. E., Sherr, D., & Boren, S. (2009). Assessing the value of diabetes education. The Diabetes Educator, 35(5), 752-760. http://dx.doi.org/10.1177/0145721709343609 

  10. Fleming, S. E., Boyd, A., Ballejos, M., Kynast-Gales, S. A., Malemute, C. L., Armstrong Shultz, J. A., & Vandermause, R. K. (2013). Goal setting with type 2 diabetes-a hermeneutic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diabetes educators. The Diabetes Educator, 39(6), 811-819. http://dx.doi.org/10.1177/0145721713504471 

  11. Funnel, M. M., Anderson, R. M., Nwankwo, R., Gillard, M. L., Butler, P. M., & Fitzgerald, J. T. (2006). A study of certified diabetes educator: Influences and barriers. The Diabetes Educator, 32(3), 359-372. http://dx.doi.org/10.1177/0145721706288041 

  12.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http://dx.doi.org/10.1016/j.nedt.2003.10.001 

  13. Harris, S. T. & Pokorny, M. E. (2009). The experience of teaching in a diabetes program. The Heart Care Manager, 28(1), 65-70. http://dx.doi.org/10.1097/hcm.0b013e318196decf 

  14.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2016, January). Diabetes atlas(7th). Retrieved January 10, 2016, from http://www.diabetesatlas.org/resources/2015-atlas.html 

  15. Kim, H. S. (2013). Role of diabetes educators and effectiveness of diabete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Diabetes, 14(4), 194-198. http://dx.doi.org/10.4093/jkd.2013.14.4.194 

  16. Kim, M. Y., Suh, S., Jin, S. M., Kim, S. W., Bae, J. C., Hur, K. Y., Kim, S. H., Rha, M. Y., Cho, Y. Y., Lee, M., Lee, M. K., Kim, K. W., & Kim, J. H. (2012). Education as perception for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Compliance and 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Diabetes & Metabolism Journal, 36(6), 452-459. http://dx.doi.org/10.4093/dmj.2012.36.6.452 

  17. Kim, Y. A. (2014). Diabetes management status among adults in Republic of Korea, 2008-2012. Public Health Weekly Report, 7(46), 1028-1032. 

  18. Ko, S. H., Kim, S. R., Kim, D. J., Oh, S. J., Lee, H. J., & Shim, K. H. (2011). 2011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for type 2 diabetes in Korea. Diabetes & Metabolism Journal, 35(5), 431-436. http://dx.doi.org/10.4093/dmj.2011.35.5.431 

  19.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6, January). The management of noncommunicable disease. Retrieved January 20, 2016, from http://cdc.go.kr/CDC/contents Korea Diabetes Association. (2015, December). 

  20. Introduction of Korea diabetes association & Activity of Korea diabetes association. Retrieved December 27, 2015, from http://www.diabetes.or.kr/general/intro/sub05.php?sub_menu3 

  21. Lee, H. J. (2013, December). Development, evaluation and running program for patient centered counselling among community public health workers at public health subcenters. (Health Promotion Research Project Report. General Project 13-14). Kangw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Retrieved January, 10, 2016, from https://research.khealth.or.kr/hpResearch/rsrptTma.dia?methoddetailView&RSR_IDX970&mnid021201000000&searchTitle&searchHuman&fromYear&page1&searchComp강원&outLine10&sRS_TP&toYear&searchKeyword 

  22. Lee, H. J. & Kam, S. (2016). Educational needs of elderly hypertensive or diabetes patients and educators for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cardiocerebrovascular high-risk group.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35(2), 177-192. http://dx.doi.org/10.5393/jamch.2010.35.2.177 

  23. Lee, J. R., Kim, S. A., Yoo, J. W., & Kang, Y. K. (2007). The present status of diabetes education and the role recognition as a diabetes educator of nurses in Korea. Diabetes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77(3), S199-S204. http://dx.doi.org/10.1016/j.diabres.2007.01.057 

  24. Lee, S. Y. (2013). Development of educational guidelines (standardized PPTs and teaching manuals) for instructors and registered patients at the registration and education center for hypertension and diabetes. Suwon: Ajou University. retrieved November 16, 2016, from http://www.cdc.go.kr/CDC/notice/CdcKrInfo0201.jsp?menuIdsHOME001-MNU1154-MNU0004-MNU1889&cid20869 

  25. Lee, T. J. (2013). Cost-effectiveness analysis of mass screening for type 2 diabetes mellitus. Academic Service Report(No. 11-1352159-000113-01).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2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5, January). The six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Retrieved January 20, 2016, from http://knhanes.cdc.go.kr 

  27. Moon, M. Y. & Kim, M. A. (2005). Factors related to self management in middle aged and elderly with diabetes mellitu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9(2), 261-273. 

  28. Park, K. M., Kim, C., Park, M. H., Kim, H. R., & Shin, A. M. (2010). Effects of home visiting care program for patients with diabetes mellitus provided by public health center.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4(1), 71-81. 

  29. Sherr, D. S. & Lipman, R. D. (2015). The diabetes educator and the diabetes self-management education engagement : The 2015 national practice survey. The Diabetes Educator, 41(5), 616-624. http://dx.doi.org/10.1177/0145721715599268 

  30. Yong, Y. M., Shin, K. M., Lee, K. M., Cho, J. Y., Ko, S. H., Yoon, M. H., Kim, T. W., Jeong, J. H., Park, Y. M., Ko, S. H., & Ahn, Y. B. (2015). Intensive individualized reinforcement education is important for the prevention of hypoglycemia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Diabetes & Metabolism Journal, 39(2), 154-163. http://dx.doi.org/10.4093/dmj.2015.39.2.15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