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아분화 및 거부민감성이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 : 성별에 따른 조절된 매개효과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and Rejection Sensitivity on Interpersonal Anxiety : Moderated Mediating by Gender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4 no.4 = no.142, 2016년, pp.111 - 125  

김나루미 (Department of Child Studies, Myoungji University) ,  박부진 (Department of Child Studies, Myoungji University) ,  김세영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Shingye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odel the relations between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rejection sensitivity, and interpersonal anxiety. Questionnaires from 502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were analysed.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self-differentiation,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내용을 종합할 때 세 변인 간에는 매개모형의 성립을 가정해 볼 수 있음에도, 아직까지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분화가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를 매개하는 거부민감성의 역할에 대해 경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는 대학생의 대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방안 모색에서, 보다 효과적인 개입전략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 이 연구는 남녀 대학생의 자아분화가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를 매개하는 거부민감성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대인불안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안 모색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S, 2016)는 상반된 결과가 함께 보고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설검증에 앞서 대인불안을 비롯한 연구변인들에 대한 성차 유무를 밝히고, 유의한 성차가 확인될 경우 이를 반영하여 성별에 따라 조절된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포함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대학생의 대인불안감소 및 관계적응을 돕기 위한 개입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대인불안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안 모색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및 요인 간 관계구조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자아분화의 구성요인들은 대인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때 거부민감성의 구성요인은 각각 자아분화와 대인불안 간 관계를 완전 또는 부분 매개할 것이다. 넷째, 전술된 경로 중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이상의 가설모형에 대한 경험적 검증을 위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자아분화의 구성요인인 정서반응성 분화, 가족투사 분화 및 가족퇴행 분화는 거부민감성의 구성요인인 수평관계 거부민감성 및 수직관계 거부민감성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거부민감성의 구성요인은 대인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자아분화의 구성요인들은 대인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때 거부민감성의 구성요인은 각각 자아분화와 대인불안 간 관계를 완전 또는 부분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분화가 낮은 사람이 대인불안까지 발전할 수 있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타인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공격이나 비난을 회피하는데 급급한 삶을 산다. 따라서 자아분화가 건강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사람들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명확한 경계선의 설정, 관계상황에서 분리․분화의 어려움으로 인해 불안을 느끼게 되고(H. Chung & J. Gale, 2006; E. A. Skowron & T. A. Schmitt, 2003; S. H. Woo, G. H. Song, & G. P. Cho, 2012), 여기에 다른 사람의 불안에 압도당하는 강렬한 감정이나 불확실한 상황을 이겨내지 못하는 심리적 경험 등이 더해지면(M. Kerr & M. Bowen, 1988; R. B. Miller, S. Anderson, & D. K. Keals, 2004; O. Peleg-Popko, 2002; D. Schnarch, 1997) 결국 대인불안으로까지 발전할수 있게 된다. 실제로 자아분화와 대인불안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아동의 대인불안이 가족의 응집력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대인불안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대인불안이란 낯선 이들에게 노출되거나 타인에게 평가를 받는 사회적 상황 등이 실제 하거나 상상되는 경우에 현저하고 지속적으로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DSM-5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는 장애’로 정의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대인불안은 주로 외상적 경험에 대한 지각, 기질, 자기개념,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정서표현양식 등의 개인의 심리적 변인(C. S. Ha & J. H. Park, 2011; M. H. Jung, 2008; N. Y. Kim & U. J. Cho, 2009; Y. H. Oh, C. Y. Ahn, & K. S. Oh, 2005)과,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응집력 등의 가족관계 변인(H. J. Cho & J. M. Kim, 2011; J. M. Lee, 2010; M. H. Lee, 1994; S. H. Lee & J. Y. Lee, 2013; A. Y. Lyn, S. H. Yoo, & K. M. Yun, 2014; O. Peleg-Popko & R. Dar, 2001)으로 설명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대인불안 유관 변인으로, 가족관계 경험과 밀접한 심리적 변인인 자아분화(G.
거부민감성이란 무엇인가? 한편 대학생의 대인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심리 내적 기제로 거부민감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거부민감성이란 거부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촉발되는 것으로, 타인에게 거부당할까봐 불안해하고 사소하고 모호한 단서도 거부로 지각하며 거부당하는 것에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성, 즉 사람들이 거절이나 거부경험 후 보이는 반응의 차이에 대한 인지·정서적 과정이다(S. Feldman & 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 C.: USA. 

  2. Ayduk, O., Downey, G., & Kim, M. (2001). Rejection sensitivity and depressive symptoms in wome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7), 868-877. 

  3. Ayduk, O., Mendoza-Denton, R., Mischel, W., Downey, G., Peake, P. K., & Rodriguez, M. (2000). Regulating the interpersonal self: Strategic self-regulation for coping with rejection sensi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5), 776. 

  4. Baumeister, R. F., & Leary, M. R.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7(3), 497. 

  5. Canyas, R., Downey, G., Berenson, K., Ayduk, O., & Kang, N. J. (2010). Rejection sensitivity and the rejection-hostility link in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78(1), 119-148. 

  6. Cho, H. J., & Kim, J. M. (2011).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representation and others repres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 201-222. 

  7. Choi, E. S., & Kwon, H. S. (2013). The rel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emotional regul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1(4), 123-132. 

  8. Choi, J. Y., & Choi, Y. S. (2010). The impact of the self-differentiation and self-disclosure of unmarried persons in early adulthood on their intimacy with the opposite sex. Kor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9(2), 227-244. 

  9. Choi, Y. H. (2012). Relationship among undergraduates' differentiation of self, adult attachment, relation addiction and fear of intim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2), 689-704. 

  10. Choi, Y. S., & Kwon, H. S. (2013). The rel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emotional regulation: The eediating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1(4), 123-132. 

  11. Chung, H., & Gale, J. (2006). Comparing self-differenti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Korean and European American students. Contemporary Family Therapy, 28(3), 367-381. 

  12. Downey, G., Feldman, S., & Ayduk, O. (2000). Rejection sensitivity and male violence in romantic relationships. Personal Relationships, 7(1), 45-61. 

  13. Downey, G., & Feldman, S. I. (1996). Implications of rejection sensitivity for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6), 1327. 

  14. Downey, G., Khuri, J., & Friedman, S. (1994). Maltreatment and childhood depression. In Handbook of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p. 481-508). US: Springer. 

  15. Erozkan, A. (2009). Rejection sensitivity levels with respect to attachment styles, gender, and parenting styles: A study with Turkish stud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7(1), 1-14. 

  16. Feldman, S., & Downey, G. (1994). Rejection sensitivity as mediator of the impact of childhood exposure to family violence on adult attachment behavio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 231-247. 

  17. Goldner, L., Abir, A., & Sachar, C. S. (2016). Adolescents' true-self behavior and parent-adolescent boundary dissolution: The mediating role of rejection sensitivity. Child Indicators Research, 10, 1-22. 

  18. Gong, Y. G. (2009). Effects of appearance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effects of rejection sensitivity of as mediat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9. Hall, C. M. (1991). The Bowen family therapy and it as uses. North vale and London: Jason Aronson. 

  20. Ha, C. S., & Park, J.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terpersonal anxiety,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Human Studies, 22, 173-197. 

  21. Hafen, C. A., Spilker, A., Chango, J., Marston, E. S., & Allen, J. P. (2014). To accept or reject? The impact of adolescent rejection sensitivity on early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24(1), 55-64. 

  22.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NJ: Pearson Prentice Hall. 

  23.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4. Jang, M. H., & Lee, J. Y. (2011). Effects of mother attachment, rejection sensitivity, and emotional regulation o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1). 35-53. 

  25. Jeon, H. R., & Lee, J. Y. (2014). The mediated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internalized shame in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2(2), 5-18. 

  26. Je, S. B.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dysfunction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7. Jung, H. A. (2011). 캠퍼스 상담센터 '북적' 대학생들에게 무슨 일이 ${\cdots}$ . Retrieved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2252125045&code94040. 

  28. Jung, M. H. (2008). The relationship of attachment, coping style and social anxie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6, 99-116. 

  29. Kang, E. S., & Park, J. H. (2005). Differentiation of self, social anxiety, and couple intimacy in college-aged Koreans. Journal of Korean Family Therapy, 13(2), 149-169. 

  30. Kang, J. H. (2013).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and social anxiety on school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buk, Korea. 

  31. Kang, S. R., & Park, H. I. (2001). Self-differentiation level and the perception of family strength and its related variables: Cas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27, 19-37. 

  32. Kerr, M., & Bowen, M. (1988). Family evaluation. New York: Norton. 

  33. Kim, G. S., & Jeon, Y. S. (2009). The influence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elf differentiation on an adolescents' anxiet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4(4), 79-94. 

  34. Kim, H. K. (1992).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reduction of social anxiety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35. Kim, K. S., & Oh, H. S. (2010). Family therapy. Yangseowon, Paju, Korea. 

  36. Kim, N. J. (1995).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soci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4(1), 73-81. 

  37. Kim, N. Y., & Cho, U. J. (2009). The meditation effects of self-concep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rejection sensitivity and soci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6(3), 149-162. 

  38.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Y: Guilford Press. 

  39. Kosek, R. B. (1998). Self-differentiation within couples. Psychological Reports, 83(1), 275-279. 

  40. Kwon, S. H., & Lee,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styles and young adults' career decision-making: The mediational roles of differentiation of self.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5), 41-61. 

  41. Lampe, L. (2016). 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as a social anxiety phenotype: Risk factors, associations and treatment. Current Opinion in Psychiatry, 29(1), 64-69. 

  42. Nam, S. C., & You, Y. D. (2007).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parents and children and college students' self differentiation on their interpersonal problem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2(2), 51-75. 

  43. Lee, B. D. (2000). Adult attachment and heterosexual relationship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attribution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4. Lee, B. D., Oh, Y. H., & Oh, K. S.(2003). The Effects of Perceived Anxiety Control on Social Distress and Avoidance of Social Phobia. Korean Association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3(1), 81-92. 

  45. Lee, H. R.(2009). 학생상담센터 이용자중 대인관계 고민 가장 많아. Retrieved from http://press.uos.ac.kr/news/articleView.html?idxno6205. 

  46. Lee, J. M. (2010).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mily strength, self-differenti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3), 1271-1287. 

  47. Lee, K. S., Suh, S. J., & Shin, Y. J. (2000). Influe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 with parents on rejection sensitivity and peer relation in school age children. Korean J Child & Adol Psychiatr, 11(1), 51-59. 

  48. Lee, M. H. (1994). Effect of family functioning on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9. Lee, M. S. (2000). The effect of family cohesion and self-differentiationon empathy and stress coping strate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50. Lee, S. H. (2011). The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peer attachment and social anxiety in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tating role of self-differenti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Korea. 

  51. Lee, S. H., & Lee, J. Y. (2013) Relationship between nonsupportive parental response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ng effects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al clarity.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21(4), 375-394. 

  52. Levy, S. R., Ayduk, O., & Downey, G. (2001). The role of rejection sensitivity in people's relationships with significant. Interpersonal rejection, 251-289. 

  53. Lopez, F. G., Campbell, V. L., & Watkins, C. E. (1986). Depression,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college adjustment: An investigation for sex differenc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3(1), 52. 

  54. Lyn, A. Y., Yoo, S. H., & Yun, K. M. (2014).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interpersonal anxiety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2(3), 135-155. 

  55. Miller, R. B., Anderson, S., & Keals, D. K. (2004). Is Bowen theory valid? A review of basic research.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30(4), 453-466. 

  56. Moon, S. B. (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Korea: Hakjisa Corp. 

  57. Nam, G. H., & Hong, S. H. (2015). Mediating effects of peer victimization and rejection sensi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parenting style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2(2), 111-134. 

  58. Nam, S. C., & You, Y. D. (2007).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parents and children and college students' self differentiation on their interpersonal problem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2(2), 51-75. 

  59. Nam, S. I.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self-differentiation and the decision-making style on the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4), 543-558. 

  60. Norona, J. C., & Welsh, D. P. (2016). Rejection sensitivity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dating relationships: The mediating role of differentiation of self. Couple and Family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5(2), 124-135. 

  61. Oh, K. S., Huh, M. Y., & Lee, S. H. (1999). Correlations of social anxiety and socio-cultural factor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8(1), 64-76. 

  62. Oh, Y. H., Ahn, C. Y., & Oh, K. S. (2005). 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retrospective self-report of inhibi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3), 677-692. 

  63. Park, H. K.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dimension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Mediation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4. Park, M. J. (2013). The influence of self-affirmation on interpersonal anxie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persons with rejection sensi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ungnam University, Yungnam, Korea. 

  65. Park, S. Y. (2014). The roles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dysfunctional perfection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social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66. Peleg-Popko, O., & Dar, R. (2001). Marital quality, family patterns, and children's fears and social anxiety. Contemporary Family Therapy, 23, 465-487. 

  67. Peleg-Popko, O. (2002). Bowen theory: A study of differentiation of self, social anxiety, and physiological symptoms. Contemporary Family Therapy, 24(2), 355-369. 

  68. Rodriguez-Gonzaleza, M., Skowronb, E. A., Gregorioc, V. C., & Roquec, I. M. S. (2016). Differentiation of self, mate selection, and marital adjustment: Validity of postulates of Bowen theory in a Spanish sample.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44(1), 11-23 

  69. Schlenker, B. R., & Leary, M. R. (1982). Social anxiety and self-presentation: A conceptualization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92(3), 641. 

  70. Schnarch, D. (1997). Passionate marriage: Sex, love, and intimacy in emotionally committed relationships. New York: Norton. 

  71. Seo, J. H., & Choi, Y. S. (2016). The influence of bullying victimization experience in adolescence on the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social anxiety: The moderating effect of family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7(1). 327-343. 

  72. Shin, J. Y., Joung, T. Y., & Jeun, K. S. (2007). Development of a happiness scale for the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7(1), 412-413. 

  73. Skowron, E. A., & Schmitt, T. A. (2003). Assessing interpersonal fusi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new DSI fusion with others subscale.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29(2), 209-222. 

  74. Turner, S. M., Beidel, D. C., Cooley, M. R., Woody, S. R., & Messer, S. C. (1994). A multicomponent behavioral treatment of social phobia: Social effectiveness therapy.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2, 381-390. 

  75. Woo, S. G., Song, G. H., & Cho, G. P. (2012).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on ego-resili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30(4), 59-80. 

  76. Yu, J. P. (2012). Concepts and comprehens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Korea: Hannarae Publishing C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