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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4, 2016년, pp.35 - 46
황지원 (서울시립대학교 교육혁신본부) , 김학진 (서울시립대학교 교육혁신본부) , 송오성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과)
With the emphasis on core competencies, the University of Seoul has exerted efforts to reflect the importance of core competencies in university curricula. The main assessment tool used in Korea is the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K-CESA), developed by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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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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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제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제는 미국의 ABET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를 모델로 하여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 목적으로 2000년 한국공학교 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of Korea)을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공학교육인증의 취지는 수요지향 교육및 성과중심 교육 체계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많은 기업들이 신입직원 채용과정을 ‘스펙’ 중심에서 ‘직무능력’ 중심으로 점차 전환하면서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중요성이 대학 내에서 더욱 높아지고 있다. | |
K-CESA에서 핵심역량 요소를 어떤 영역으로 나누어 진단하는가? | 특히 대학들로 하여금 핵심역량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개편을 주문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고등교육 환경에서의 핵심역량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핵심역량 진단검사가 바로 K-CESA이다. 이 검사에서는 핵심역량 요소를 의사소통역량, 글로벌역량,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종합적사고력, 대인관계 역량, 자기 관리역량의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대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진단한다. 6개 영역의 정의와 각각의 검사 구성 내용은 다음의 [Table 1]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 |
핵심역량이란? | 일반적으로 핵심역량이란 특정 영역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기 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진미석 외, 2011). 특히 최근에는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누구에게라도 토대가 되는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삶의 능력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며, 여전히 개념이 진화하는 중에 있다(임언 외, 2008). |
진미석, 손유미, 주휘정 (20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구축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9(4), pp. 461-486.
임언, 최동선, 박민정 (2008). 미래 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08-31-02. 연구보고 RRC 200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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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욱, 안주엽, 김승택, 이상민, 전병유, 강신길, 유승호, 김민규, 박성재, 강승복, 김복순, 최영아(2004). 문화콘텐츠산업 인력구조 및 직무분석-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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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미석, 손유미, 송창용, 주휘정(2011). 대학생핵심역량진단시스템 구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CESA 홈페이지(한국직업능력개발원), http://www.kcesa.re.kr/index.do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홈페이지, http://www.abee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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