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계열 대학생의 핵심역량 진단(K-CESA) 결과에 따른 차이 분석: 계열, 인증여부, 성별, 입학전형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the Core Competencies Diagnosis(K-CESA) Result in Engineering Students: Focused on Major Field, Accredited Status, Gender, Admission Typ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4, 2019년, pp.50 - 60  

신동주 (건국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  황지원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  송오성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s through the results of the core competency diagnosis,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s in core competences depending o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gender, admission types. To this end, we analyzed the differences in K-CESA results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생 개인 변수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해 보았다. 성별에 따른 핵심 역량 진단검사 핵심역량 T점수를 제시한 내용은 다음의 Table 7에 제시되어 있다.
  •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핵심역량(K-CESA) 진단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계열별 학생들의 차이, 공학교육인증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성별에 따른 차이, 공학계열 학생들의 입학전형에 따른 차이 등을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드러내고, 이의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한편 정부는 지난 2013년에 국내 공과대학의 국제경쟁력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공학교육에서 대학과 산업체의 인력수급 및 교육과정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한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 혁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방안은 산업체의 반영하고 공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공학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그 핵심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학교육과정 개선을 통해 공학교육인증을 내실화하고 실효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공학교육의 교육목표와 내용이 이론중심에서 점차 문제해결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핵심역량(K-CESA) 진단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계열별 학생들의 차이, 공학교육인증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성별에 따른 차이, 공학계열 학생들의 입학전형에 따른 차이 등을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드러내고, 이의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CESA란? K-CESA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을 6가지 영역으로 설정하 고, 이를 진단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 차원의 진단 도구이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전국단위의 대학생들을 진단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170여 개 대학, 16만 4천여 명의 진 단 결과를 축적하고 있는 대단위 검사라고 할 수 있다.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 혁신 방안을 제시한 이유와 효과는? 한편 정부는 지난 2013년에 국내 공과대학의 국제경쟁력 수준이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공학교육에서 대학과 산업체의 인력수급 및 교육과정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한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 혁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방안은 산업체의 수요 를 반영하고 공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공학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그 핵심으로 한다.
공학계열만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중 성별에 따른 분석결과에 대한 결과는 어떤 내용인가? 둘째,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는 자기관리역량 중 ‘정서적 자기조절’항목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남49.37<여51.72),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의 ‘기술’항목에서 남학생들의 점수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남56.60>여54.28). ‘정서적 자기조절’은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평균에 가까우므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남학생들의 ‘기술’에서의 우위는 공학계열 여학생의 교육과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공학계열 남학생들은 ‘기술’ 활용 능력은 뛰어나지만,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남녀를 불문하고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은 다소 부족하지만, 특히 여학생들에게서 더 낮게 나타나 이들을 위한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