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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인의 한국 국가 이미지와 패션 제품 평가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donesian's Korean National Image and Product Evaluation on Purchase Intension of Korean Fashion Produc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2, 2016년, pp.79 - 92  

나성민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윤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Indonesian's Korean national image and product evaluation on purchase intension of Korean fashion products. The survey was carried out on November, 2014 through online. An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living in Indonesia. The results of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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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와 한국 패션 제품 평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이미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는 한국 브랜드뿐만 아니라 앞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패션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인도네시아인들은 한국 패션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실제 한국 패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인도네시아인의 한국 패션 제품 구입 경험에 따라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패션 제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5>와 같다.
  •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인의 한국 국가 이미지와 한국 패션 제품 평가가 한국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인도네시아 소비자가 인지하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 요인은 기술력과 소득수준을 의미하는 선진성, 타국과의 우호관계와 국민의 친절함을 의미하는 국민성,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의미하는 제품력으로 분류되었으며, 한국 패션 제품 평가 요인은 컬러, 디자인 등의 내재적 속성과 자신의 이미지 및 자신감 표현인 외재적 속성으로 분류되었다.
  • 연구문제 1: 인도네시아인의 한국 국가 이미지, 한국 패션 제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한국 국가 이미지 요인들이 한국 패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한국 국가 이미지와 패션 제품 평가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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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네시아 유통환경이 주로 복합 쇼핑몰 형태로 백화점, 영화관, 대형마트, 놀이동산 등이 함께 구성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많고, 유행에 민감한 소비계층인 젊은 층이 전체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도인 자카르타는 외국 문화의 유입이 많아 경제와 패션의 중심지이다(CFT, 2012). 인도네시아의 기후는 고온 다습하여 길거리를 걸어다니면서 쇼핑하기가 어렵고, 도보시설도 낙후되어 있으며 교통체증으로 인해 한국의 가로수길, 명동과 같은 쇼핑거리를 만들기 힘든 환경이다. 그로 인해 인도네시아 유통환경은 주로 복합 쇼핑몰 형태로 백화점, 영화관, 대형마트, 놀이동산 등이 함께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한국의 드라마, 가요, 영화 등의 문화 콘텐츠를 통해 해외에서 형성된 한국과 관련된 문화현상을 일컫는 용어이며, 한류는 대중문화 상품뿐만 아니라 패션, 관광 등과 같은 관련 상품의 소비로 연결된다. 즉 한류는 대중문화에 대한 선호와 소비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 한국 상품, 한국인 등에 대한 호감으로 연결되며, 한류문화에 대한 경험은 한국 문화와 국가 이미지․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준다.
인도네시아에서 쇼핑몰의 증가와 전세계의 브랜드들이 함께 구성될 수 있는 주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쇼핑몰에는 다양한 명품 브랜드와 글로벌 SPA 브랜드들이 구성되어 있으며, 해외 브랜드와 신진 디자이너들의 셀렉트샵들도 입점 되어 있다(CFT, 2012). 이러한 쇼핑몰의 증가와 쇼핑몰에 전세계의 브랜드들이 함께 구성될 수 있는 주요한 이유는 인도네시아인의 소비력이 증가했기 때문이며 특히 중산층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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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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