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류콘텐츠의 인기 요인, 소비 경로 및 효과에 관한 연구:인도네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pular Factors, Consumption Paths and Effects of Korean Wave Contents: Focused on the Indonesian Marke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01 - 206  

문효진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콘텐츠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이 한류콘텐츠를 좋아하는 이유, 소비 경로,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와 그 효과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류콘텐츠의 인기 이유는 콘텐츠 자체의 품질과 해당 콘텐츠의 인적 매력도 등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소비경로는 주로 TV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한류콘텐츠의 호감도는 한국에 대한 호감도 및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xplore ways to advance into the Indonesian market, focusing on hallyu contents such as Korean dramas, music and movies. To this end, we have empirically explored the reasons why local people in Indonesia like Korean wave contents, its consumption channels, its popularity factors f...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향후 한류콘텐츠의 실질적인 수출 시장으로 부상할 수 있으며, 이 지역에 대한 학술차원의 한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콘텐츠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이 한류콘텐츠를 좋아하는 이유, 소비 경로,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와 그 효과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동안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일본, 중국,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 편중되어 있어 한류콘텐츠의 수출 다변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 이를 위해 현지 수용자들의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 한류콘텐츠 소비 경로를 분석하고, 나아가 한류콘텐츠의 호감도와 그 효과(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한류콘텐츠의 진출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한 초기 연구로서 향후 현지 진출을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류콘텐츠의 시장 다변화를 위해 인도네시아의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한류콘텐츠의 인기 요인과 한류콘텐츠 소비 경로 및 한류콘텐츠 호감도와 효과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현지 수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을 실시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콘텐츠의 신규지역 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동남아시아에서도 시장규모가 큰 인도네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지 수용자들의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 한류콘텐츠 소비 경로를 분석하고, 나아가 한류콘텐츠의 호감도와 그 효과(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셋째, 인도네시아의 한류 팬의 취향 데이터를 분석해 이들에게 좋아할 만한 한류콘텐츠를 소개해주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수용자들도 온라인을 통해 한류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다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속성 간의 관계 및 특성들을 분석하여 모델링[7] 함으로써 한류 팬들에게 여러 장르의 한류콘텐츠를 추천함으로써 해외에 잘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콘텐츠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이 한류콘텐츠를 좋아하는 이유, 소비 경로,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와 그 효과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콘텐츠의 신규지역 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동남아시아에서도 시장규모가 큰 인도네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지 수용자들의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 한류콘텐츠 소비 경로를 분석하고, 나아가 한류콘텐츠의 호감도와 그 효과(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한류콘텐츠의 진출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한 초기 연구로서 향후 현지 진출을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동안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일본, 중국,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 편중되어 있어 한류콘텐츠의 수출 다변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오리지널 핵심 한류콘텐츠인 한국 드라마, 한국 음악,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류콘텐츠의 인기 요인, 소비 경로 그리고 한류콘텐츠의 호감도와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 한류콘텐츠가 인도네시아에서 어떻게 소비되는지 그 경로에 대해 알아보았다.
  • 한류콘텐츠가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국 드라마의 경우에는 ‘스토리가 짜임새 있고 탄탄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76명(19.
  • 한류콘텐츠의 효과 중 한류콘텐츠의 호감도와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는 ‘나는 한국을 방문할 의도가 있다’는 단일문항으로 측정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콘텐츠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무엇을 수행하였는가?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콘텐츠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이 한류콘텐츠를 좋아하는 이유, 소비 경로,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와 그 효과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류콘텐츠의 인기 이유는 콘텐츠 자체의 품질과 해당 콘텐츠의 인적 매력도 등으로 확인되었다.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드라마가 시작된 것은 언제인가? 한국의 콘텐츠기업의 동남아 진출을 위한 최대의 전략거점 지역으로 인도네시아를 선정하고, 정부 차원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해외지사(비즈니스센터)를 2016년 10월 자카르타에 신설했다. 인도네시아는 2000년대 초반 현지 공중파 방송사에서 한국 드라마가 시작되었고, 2002년 드라마 <가을동화>(Endless Love)가 방영된 후 약 280만 명이 시청하여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상승하였다. 한국 배우들의 매력적인 외모와 연기력, 다양한 스토리 구성 때문에 한국의 드라마는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얻었고, 2007년 6월 이후 현재까지 공중파와 케이블 위성 채널 등을 통해 1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스토리의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었다[1].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가가 상승하게 된 계기는? 한국의 콘텐츠기업의 동남아 진출을 위한 최대의 전략거점 지역으로 인도네시아를 선정하고, 정부 차원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해외지사(비즈니스센터)를 2016년 10월 자카르타에 신설했다. 인도네시아는 2000년대 초반 현지 공중파 방송사에서 한국 드라마가 시작되었고, 2002년 드라마 <가을동화>(Endless Love)가 방영된 후 약 280만 명이 시청하여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상승하였다. 한국 배우들의 매력적인 외모와 연기력, 다양한 스토리 구성 때문에 한국의 드라마는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얻었고, 2007년 6월 이후 현재까지 공중파와 케이블 위성 채널 등을 통해 1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스토리의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orea Foundation, Global Korean Wave, 2018.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7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2018. 

  3. KOCCA, 2016The trend of Foreign Contents Market: Content market trends by country, 2016. 

  4. KOCCA, Guidebook of cultural content industries in six major Asian countries, 2017. 

  5. KOFICE, Hallyu Forever, 2009. 

  6. S. J. Kim and E. J. Kim, "Cultural conflicts and characteristics of anti-Korean Wave in Southeast Asia: Case studies of Indonesia and Vietnam", The Southeast Asian Review, Vol.26, No.3, pp.1-50, 2016. 

  7. Y. J. Cha, Lee, H. J. Lee, and Jung, Y. G. Jung, "Data Analysis of Facebook Insigh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2, No.1, 93-98,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