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355 - 370
This research intends to and understand a prospective teacher, Kim's mathematics lesson in the perspective of Activity Theory. In this study, Kim's mathematics lesson was explored in the aspects of subject, object, tools, division of labor, community, and rule which are main constituent of Activit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수학 수업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구현되는가를 탐색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 김교사의 부적절한 분수타일 활용에서 알 수있듯이, 학교 현장에 충분한 교구를 구비하는 것자체가 수학 교수ㆍ학습에서 교구의 의미있는 활용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도록 교사가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수학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탐색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현할 필요가 있다. | |
수학 수업은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지는가? | 한편 수학 수업은 다른 여타의 인간 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맥락 내에서 이루어진다. 사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이 행하는 모든 활동에는 그 사회의 문화가 스며들어 있으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문화적 맥락에서 벗 어날 수 없다. | |
활동 이론 언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 |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은 활동 이론(Activity theory) 이다. Engeström(2001)에 따르면, 활동 이론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부터 Vygotsky (1978) 에 의해 시작되어 3세대에 걸쳐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발달되었다. Vygotsky(1978)를 중심으로 하는 제1세대 연구자들은 문화적 산물인 인공물 (artifact)이 인간의 행위(actions)를 중재한다는 (mediating) 아이디어를 창안하였다. |
강완(1991).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 30(3), 71-89. 한국수학교육학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남승인 외(2004). 초등 교사 교육을 위한 수학프로그램 적용 및 확산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이경화(1996).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6(1), 203-213.
이용숙(1999). 교육연구에서의 질적 자료의 분석. 이용숙.김영천(1999),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107-186), 교육과학사.
한국과학창의재단(2016). 2016 수학교육 정책사업 공고-수학 수업용 교구 표준안 개발 연구. https://www.kofac.re.kr/?page_id1673&pageid2&uid7387&moddocument.
Cobb, P., Perlwitz, M. & Underwood, D. (1996). Constructivism and activity theory: A consideration of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s they relate to mathematics education. In H. Mansfield et al. (eds.), Mathematics for Tomorrow's Young Children, 10-58, Kluwer Academic Publishers.
Chevallard, Y. (1980). The Didactics of Mathematics: Its Problematic and Related Research. Researches en Didactique des Mathematiques, 1, 146-157.
David, M. M. & Tomaz, V. S. (2012). The role of visual representations for structuring classroom mathematical activ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0, 413-431.
Engestrom, Y.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Helsinki: Orienta-Konsultit.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Jaworski, B. & Potari, D. (2009). Bridging the macroand micro-divide: using an activity theory model to capture sociocultural complexity in mathematics teaching and its develop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 219-236.
Leont'ev, A. N. (1978) Activity, Consciousness, and Personality.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hn Wiley & Sons, Inc. 강윤수 외 8인 역(2005), 정성연구 방법론과 사례 연구, 교우사.
Mwanza, D. & Engestrom, Y. (2003). Pedagogical adeptness in the design of e-learning environments: Experiences from Lab@Future project. Proceedings of E-Learn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 Higher Education. Phoenix, AR.
NCTM(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Nunez, I. (2009). Activity theor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Joubert, M.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Mathematics, 29(2), 53-57.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7).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NY,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강문봉 외 역(2003),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Engestrom, Y. & Sannino, A. (2010). Studies of expansive learning: Foundations, findings and future challenge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5, 1-24.
Skemp, R. R. (1989). Mathematics in the primary school. London: Routledge.
Spradley, J.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이희봉 역(1988), 참여 관찰 방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