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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이론의 관점에서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탐색하기
Understanding a Prospective Teacher's Mathematics Lesson in the Perspective of Activity Theory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355 - 370  

나귀수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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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 이론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예비교사인 김교사가 실시한 수학 수업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Engestr{\ddot{o}}m$이 제안한 활동 이론(Activity theory)과 활동체계(Activity system)의 주요 개념인 주체, 목표, 도구, 공동체, 분업, 규칙의 측면에서 수학 수업과 수학 수업에서 나타난 현상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활동체계로서의 김교사의 수학 수업에서 목표와 도구의 동요, 목표-규칙-결과-학생 주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층-목소리'와 갈등, 분업-공동체-규칙 사이에 내재하는 불협화음 등의 현상이 발생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김교사의 수업에서 수학과 교육과정의 강조점인 조작 교구를 활용한 수학 원리의 이해가 활동체계의 규칙으로 작용함을 확인했으며, 이러한 규칙이 수학 수업에서 구현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노력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tends to and understand a prospective teacher, Kim's mathematics lesson in the perspective of Activity Theory. In this study, Kim's mathematics lesson was explored in the aspects of subject, object, tools, division of labor, community, and rule which are main constituent of Activit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수학 수업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구현되는가를 탐색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김교사의 부적절한 분수타일 활용에서 알 수있듯이, 학교 현장에 충분한 교구를 구비하는 것자체가 수학 교수ㆍ학습에서 교구의 의미있는 활용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도록 교사가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구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수학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탐색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현할 필요가 있다.
수학 수업은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지는가? 한편 수학 수업은 다른 여타의 인간 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맥락 내에서 이루어진다. 사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이 행하는 모든 활동에는 그 사회의 문화가 스며들어 있으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문화적 맥락에서 벗 어날 수 없다.
활동 이론 언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은 활동 이론(Activity theory) 이다. Engeström(2001)에 따르면, 활동 이론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부터 Vygotsky (1978) 에 의해 시작되어 3세대에 걸쳐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발달되었다. Vygotsky(1978)를 중심으로 하는 제1세대 연구자들은 문화적 산물인 인공물 (artifact)이 인간의 행위(actions)를 중재한다는 (mediating) 아이디어를 창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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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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