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교사 교육과 예비교사 교육의 연계를 통한 산파법 관점에서의 모의수업 실행 사례 Performing an Instructional Simulation Using a Socrates' Method by the Connection of In-Service Teachers Education and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원문보기
수학교사 교육에서는 수학교육의 이론 지도 못지않게 교사의 수업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도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프로이덴탈(Freudenthal), 폴리아(Polya)등 현대 수학교육자들이 주목한 수학 학습 지도의 전형으로서 오늘날 수학 교육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주고 있는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산파법'을 주제로 하여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 과정에서 수학 모의수업 실행을 지도한 것이다. 수학을 지도하는 예비교사들의 수업 실기 능력과 수업 연구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현직교사들의 활동 자료를 연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예시를 통해, 예비교사들이 수학-학습 지도에 관한 자신들의 제한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교사 교육,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교사 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을 꾀한 연구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앞으로 예비교사 교육에서 더욱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학교사 교육에서는 수학교육의 이론 지도 못지않게 교사의 수업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도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프로이덴탈(Freudenthal), 폴리아(Polya)등 현대 수학교육자들이 주목한 수학 학습 지도의 전형으로서 오늘날 수학 교육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주고 있는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산파법'을 주제로 하여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 과정에서 수학 모의수업 실행을 지도한 것이다. 수학을 지도하는 예비교사들의 수업 실기 능력과 수업 연구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현직교사들의 활동 자료를 연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예시를 통해, 예비교사들이 수학-학습 지도에 관한 자신들의 제한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교사 교육,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교사 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을 꾀한 연구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앞으로 예비교사 교육에서 더욱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This study is a follow-up study of the previous research for teacher education(Kim Nam Hee, 2006, 2009, 2013, 2014).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ird grade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in 2016. In this study, we guided to allow pre-service teachers to develop their teaching research abili...
This study is a follow-up study of the previous research for teacher education(Kim Nam Hee, 2006, 2009, 2013, 2014).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ird grade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in 2016. In this study, we guided to allow pre-service teachers to develop their teaching research ability and teaching practical skills us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in-service teachers training courses. Processes mainly perform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learning the theory on Socrates' method, case study for thought experiment activities, instructional simulation using a Socrates' method, class analysis, textbook analysis, peer evaluation, self-assessment. Observing tutorial examples by in-service teachers, pre-service teachers were expanding their limited knowledge and experience. By analyz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research processes, we checked the points to put more attention in future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This study is a follow-up study of the previous research for teacher education(Kim Nam Hee, 2006, 2009, 2013, 2014).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ird grade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in 2016. In this study, we guided to allow pre-service teachers to develop their teaching research ability and teaching practical skills us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in-service teachers training courses. Processes mainly perform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learning the theory on Socrates' method, case study for thought experiment activities, instructional simulation using a Socrates' method, class analysis, textbook analysis, peer evaluation, self-assessment. Observing tutorial examples by in-service teachers, pre-service teachers were expanding their limited knowledge and experience. By analyz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research processes, we checked the points to put more attention in future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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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산파법’의 지도와 이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교육 연구이다. 2005년 이후부터 실행된 예비교사 교육을 현직교사 교육의 과정에 확장하여 접목시키고, 현직교사 교육의 결과들을 다시 예비교사 교육에 반영하여 교사 교육을 지속적으로 보완 개선해 나가면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림 II-1, 2]는 2005년 이후 현재까지 진행된 예비교사 교육, 현직교사 교육1)이 연구 과정과 서로 연계되어 연구 논문으로 구체화된 흐름을 보여준다.
각 조의 발표가 끝난 직후에는 전체 수강생 중에서 임의로 몇 학생을 호명하여 자신이 기록한 수업 분석 내용을 기초로 관찰된 수업에 대한 잘된 점, 개선할 점을 코멘트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동료 평가의 내용을 전 수강생이 공유하도록 하고, 모의수업을 실행한 조에게는 자신들의 실행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여 연구자가 이후의 사범대학의 교사 교육에서 더 관심있게 다룰 필요가 있는 중점 사항들을 점검해 보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사 교육의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산파법’의 지도와 이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교육 연구이다.
본 연구는 수업 전문성을 갖춘 교사 교육을 위해 시도한 일련의 과정들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016년에 시도한 예비교사 교육의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산파 법’을 주제로 하여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수학 모의수업 실행을 지도하면서 현직교사 교육에서 얻어진 연구물들을 연계시켜 예비교사들의 지식과 경험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본 연구는 산파법을 학교수학의 지도에 적용해보고자 시도했던 교사 교육 연구(김남희, 2006, 2009, 2013, 2014)의 후속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실행한 예비교사 교육은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수업 연구 및 수업 실천 능력의 개발을 신장시키고자한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는 산파법 이론을 지도한 후, 산파법에 의한 지도의 흐름을 수학 모의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체화해 보는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형의 평행이동에서 다룬 학생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오류(7조 사례)가 현직 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 자료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남을 알려주면서 교사들의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어떤 교사는 먼저 학생의 생각 묻기(왜 그렇게 생각하니?)를 한 후, 학생이 말한 그릇된 함수의 그래프에서 논의를 시작하는가 하면, 또 다른 교사는 이와 동일하게 전개하면서 공학적 도구(지오지브라 등)를 이용해 더 많은 경우의 그래프를 탐색하도록 유도하고 도형의 평행이동에 대한 학습 내용을 일반화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파법의 이론을 단순히 학습 하는 것에서 나아가 교사들이 사고실험 실습을 통해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사범대학의 수학교육강좌에서는 역사 발생적 원리, 발견적 학습, 안내된 재발명에 의한 학습 등 이론적인 내용을 지도하면서 사고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의 학습에서 전형적으로 잘 나타나는 중등학생들의 반응이나 생각에 대한 사례를 예비교사들에게 많이 보여주고 이를 출발점으로해서 모의 수업 실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었다. 아래의 자기 평가 내용을 보면 예비교사들 역시 이에 대한 필요성을 실제로 느끼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예비교사들에게 학생들이 보이는 반응들에 대해 교사가 다양한 대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모의 수업 실행 후에 추가로 현직교사 연수 자료를 접목시켜서 교사들이 구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예시해 주었다. 현직교사들이 학생들의 반응에 대처하는 방식으로 소개된 자료는 아래와 같이 선행연구에서 드러난 내용이다.
모의수업은 현장에서 관찰만하고 영상으로 저장하지는 않았지만 수업의 내용은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에 포함된 수업 시나리오에 동일하게 드러나 있다. 아래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예비교사의 모의수업 활동 사례를 분석하고 앞으로 예비교사 교육에서 더욱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행한 예비교사 교육은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수업 연구 및 수업 실천 능력의 개발을 신장시키고자한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는 산파법 이론을 지도한 후, 산파법에 의한 지도의 흐름을 수학 모의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체화해 보는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강의 주교재를 중심으로 산파법 이론의 특징과 수학교육적 의의, 학교 현장의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산파법이 구사된 구체적인 사례는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사동과의 대화에서 나타나는데 산파법의 진행 단계3)는 예비교사들이 1조가 연극 형태로 시연하는 내용 속에서 교수의 설명을 들으며 구체 적인 대화의 흐름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전의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축적된 자료들 중 예비교사들에게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것들을 엄선하여 제공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를 보여주면서 실제 학교 현장의 수학 교사들이 실행하는 수업 연구 과정을 엿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수정,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한다. 예를 들면 현직교사들은 학생들의 있음직한 오류 반응으로 무엇을 설정하는지, 학생의 전형적인 오류 반응에 현직교사들은 어떻게 대처 하는 지, 사고실험 활동지에서 현직교사들은 학생과의 대화를 어떻게 기술하는지 등을 살펴볼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단계에서 연구자는 현직 교사 들의 활동 자료를 연계한 교육을 시도하였다. 이전의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축적된 자료들 중 예비교사들에게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것들을 엄선하여 제공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를 보여주면서 실제 학교 현장의 수학 교사들이 실행하는 수업 연구 과정을 엿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수정,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한다.
제안 방법
5~6주차 강의 시간 걸쳐 각 조별로 모의수업을 시연하였다. 조별로 학생, 교사 역할을 맡은 조원들이 나와 연극 형태로 수업 시연을 하였다.
각 조가 수업 시연을 할 때, 지도 교수와 동료 들에의한 수업 분석이 이루어졌다. 각 조의 모의수업 실행 과정을 보면서 잘된 점과 개선할 점 그리고 산파법의 단계가 잘 드러났는가에 대한 질적 평가가 진행되었다.
각 조가 수업 시연을 할 때, 지도 교수와 동료 들에의한 수업 분석이 이루어졌다. 각 조의 모의수업 실행 과정을 보면서 잘된 점과 개선할 점 그리고 산파법의 단계가 잘 드러났는가에 대한 질적 평가가 진행되었다. 모의수업 분석의 목적은 세가지이다.
각 조의 프로젝트 수행보고서에 포함된 수업 시나리오와 모의수업 실행 과정에서 보여준 활동을 통해 위 의 문제 상황에 대해 예비교사들이 어떤 방법으로 무지의 자각 단계를 유도하는 가를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연구자는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에 제시된 것과 같은 학습 주제를 배울 때 학생들이 보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생각들이나 전형적인 오류들이 무엇일지 추측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교사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물(강현영 외 5인, 2011; 권나영, 2010; Fendler, 2003; Schön, 1983; Shulman, 1987; Schoenfeld, 2010 등)들에서 교사의 반성적 이해 과정이 중요한 포인트로 등장됨에 따라 2013년 부터는 교사 교육에서는 반성적 사고2)를 돕는 실행 과정을 추가 하였다. 기존의 교사 교육 강의에서 다룬 내용을 조금씩 수정 보완해가며 산파법의 개요와 특징, 산파법 수업 실행 사례 분석, 산파법 실행 실습, 사고실험 대본 사례 검토, 선행 연구에서 드러난 산파법의 교육적 적용 방안 등을 다루었다. 교사 교육 전·후로 실시한 설문지의 기록 과정을 통해, 교사들이 자신의 지식에 대한 반성적 검토의 기회를 갖고 산파법 구사를 위해 더 공부해야 할 부분이나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III장에 제시될 예비교사 교육의 사례는 최근 현직교사 교육의 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연구 결과물들을 예비교사 교육에 연계시키면서 이전에 실행된 예비교사 교육을 보다 개선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 제안했던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교사 교육,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학습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의 방향을 염두에 두면서 현직교사들의 실천 사례들을 접목하여 예비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산파법을 구사하는 사고실험 실습에서 현장 교사들의 사례에 대한 정보적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수학 학습-지도에 관한 예비교사들의 제한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이론 강의와 현직교사의 사례들을 참고하고 난 이후에 각 조별로 사고실험을 진행하고 산파법의 대화 흐름이 잘 나타나도록 모의 수업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연구자는 예비교사들이 학교 수학의 내용 주제를 선정한 이후에 3주간의 준비 시간을 주어 사고실험을 수업 시나리오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각 조별로 구성된 수업 시나리오는 5주차 조별 발표시에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 의 형태로 제출되고 연구 자료로 수집되었다.
예비교사들이 ‘소크라테스 산파법 극화하기’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로 제시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조별로 모의수업에 사용한 학교수학의 학습 주제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과정을 바탕으로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교사 교육,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학습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으로 설정하고 사고실험 실습과 반성적 실천을 보다 강화하는 교육을 실행하였다. 2014년 7월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과정에 참가한 중등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수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역량과 반성 적 실천가로서의 태도를 함양하고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학습 공동체 연구의 필요성이 체득되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자신의 조에서 설정한 학습 주제에 대해 가상의 학생을 머리에 두고 학생들의 있음직한 반응을 예상하고 학생과 대화하면서 학생들이 부정확한 지식에서 진정한 지식을 소유하도록 안내하기까지의 과정을 상상 속에서 그려보며 수업을 진행시키는 ‘사고실험’을 진행한다. 이론 강의와 현직교사의 사례들을 참고하고 난 이후에 각 조별로 사고실험을 진행하고 산파법의 대화 흐름이 잘 나타나도록 모의 수업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연구자는 예비교사들이 학교 수학의 내용 주제를 선정한 이후에 3주간의 준비 시간을 주어 사고실험을 수업 시나리오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모의수업 발표와 수업 분석, 평가가 끝난 이후에 각 조별로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조별로 해당 학년을 1개씩 맡아서 학생들의 부정확한 의견 도출이나 오류를 드러내는 탐구활동 사례를 찾아보도록 한 것이다.
5~6주차 강의 시간 걸쳐 각 조별로 모의수업을 시연하였다. 조별로 학생, 교사 역할을 맡은 조원들이 나와 연극 형태로 수업 시연을 하였다. 산파법의 단계 중 특히 학생의 생각을 잘 드러내고, 학생이 가진 부정확한 생각을 깨닫게 하는 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모의 수업이 실행되었다.
그동안 이루어진 선행 연구와 현직교사 교육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반영해서 2016년 1학기에 예비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산파법을 적용한 모의수업을 설계할 때 현직교사들이 다룬 학습 주제들, 학생의 부정확한 의견에 대한 무지의 자각 단계를 위해 교사들이 접근하는 지도 방법들을 구체적인 사례로 예시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사고실험 활동, 모의수업 수행, 수업 분석,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중등 수학 교과서 분석 등의 활동을 통해 좋은 수학 수업의 구성 활동 속에서 교사로서의 반성적 태도를 함양하며 교사 공동체 연구의 필요성을 체득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 조별로 구성된 수업 시나리오는 5주차 조별 발표시에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 의 형태로 제출되고 연구 자료로 수집되었다.
기존에 실행했던 예비교사 교육의 과정과 마찬가지로 2016년 1학기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에서 ‘수학 학습 심리학’ 강좌를 수강하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와 수업 관찰 기록지(동료 평가지), 교과서 분석 과제가 기록물 자료로 수집되었다. 모의수업은 현장에서 관찰만하고 영상으로 저장하지는 않았지만 수업의 내용은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에 포함된 수업 시나리오에 동일하게 드러나 있다.
이는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교사 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 실천의 일환이었다. 수업 분석이 이루어진 후 예비교사들의 수업 분석 평가 기록지는 연구 자료로 수집되었다.
특히 산파법을 구사 하는 수업을 계획하고자 할 때 예비교사들은 먼저 ‘어떤 내용 주제를 가지고 출발해야하는가?'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교사 교육과의 연계 시도로 2014년 7월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과정에서 드러났던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실습 활동지를 분석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표 III-1>에 제시된 바와 같이 현직교사들이 사용했던 학교수학의 내용 주제들을 예비교사들에게 제시해주었다.
성능/효과
산파법의 관점에서 접근한 모의수업을 관찰해 나가면서 예비교사들은 수업 연구를 할 때 교과서 분석의 과정이 매우 중요하고 특히, 학생의 부정확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한 지도를 위해서는 교과서 본문 앞에 제시되는 탐구활동(또는 생각열기, 생각해봅시다 등) 코너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전의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학생의 생각이 주로 다루어지는 코너이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물론 이러한 지적도 교사의 수업 능력 개발을 위해 평가가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다. 그러나 수업의 외적 측면에서 더 나아가 수업의 내적 측면 즉, 수학 내용 지도와 관련된 방법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갖게 하는 지도를 더욱 보강하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부록 3]의 경우처럼 다소 구체화된 평가 기록이 보이기는 하지만, 평가 기록지의 내용을 드러내면서 평가된 내용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론에 비추어 해석해 보고, 개선된 지도 방법을 찾아보는 등의 좀 더 심도있는 토론의 장이 펼쳐져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산파 법’을 주제로 하여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수학 모의수업 실행을 지도하면서 현직교사 교육에서 얻어진 연구물들을 연계시켜 예비교사들의 지식과 경험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본 연구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했던 세부적인 활동은 산파법 이론 학습에 대한 강의, 산파법 적용 사례에 대한 예시(예비교사 자료, 현직교사 자료), 사고실험 활동, 모의 수업 실행, 수업 분석, 교과서 분석, 동료 평가, 자기 평가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선행 연구에서 제안했던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교사 교육,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교사 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의 방향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것이었다.
현재 다루고 있는 학습 이론이 수업에 잘 반영되었나를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강의에서 다룬 산파법의 이론에 대한 이해와 그 적용에 대한 실제적 감각을 키운다. 셋째, 수업 시연한 조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를 수집한다.
여기서 마지막에 제시된 방법이 위 예비교사 사례에서 드러난 접근 방식과 동일한 것이다. 예비교사들은 현직교사들의 활동 내용을 함께 공유하면서 동일한 문제 상황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하는지 살펴보면서 자신의 지도 방법을 되돌아볼 수 있게 되고, 나아가 더 발전된 지도 계획을 구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부록 2]는 7조의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에게 비교 검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제공했던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 자료의 일부이다.
위의 결과를 볼 때 앞으로의 예비교사 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있을 수 있는 부정확한 생각, 오개념 또는 오류를 지도할 때 교사의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보이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지도해 볼 필요성이 있다. 예비교사들에게 학생들이 보이는 반응들에 대해 교사가 다양한 대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크라테스에게 지식교육이란?
소크라테스에게 지식교육이란 학생이 모르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서 학습자가 소유한 부정확한 ‘의견’을 논박하여 무지를 자각시킨 다음 소위 망각된 ‘지식’을 상기해 내도록 도와주는 조산(助産) 과정이다(우정호, 2011, p.12).
구사하는 교육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다룬 연구 논문의 작성 결과는 어떠한가?
2008년에 실행된 현직교사 연수 과정을 통해 산파법을 구사하는 교육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다룬 연구 논문(김남희, 2009)이 작성되었다. 그 결과 수학 문제 해결 과정과의 접목, 인지적 장애 극복의 과정 지도, 수학적 사고와 태도의 신장을 유도하는 질문, 증명지도에서는 결론 탐색 및 분석 과정 살림, 반성・수정・개선 과정으로서의 수학 학습을 구성하는 것이 산파법을 의미있게 적용하는 방안의 일부가 될 수 있음을 예시하였다(김남희, 2009, p.39).
산파법이란?
2).산파법은 아동의 머릿속에 잠재되어있는 지식을 상기시키기 위해 교사가 사려깊은 질문을 던지면서 학생과의 문답식 대화를 이끄는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산파법’의 지도와 이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교육 연구이다.
참고문헌 (18)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 수학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 교육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 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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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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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lman, L.S.(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a new 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Smith, M. S. & Stein, M. K. (2011). 5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CTM. 방정숙 역 (2013).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 서울: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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