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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교사 교육과 예비교사 교육의 연계를 통한 산파법 관점에서의 모의수업 실행 사례
Performing an Instructional Simulation Using a Socrates' Method by the Connection of In-Service Teachers Education and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509 - 525  

김남희 (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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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사 교육에서는 수학교육의 이론 지도 못지않게 교사의 수업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도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프로이덴탈(Freudenthal), 폴리아(Polya)등 현대 수학교육자들이 주목한 수학 학습 지도의 전형으로서 오늘날 수학 교육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주고 있는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산파법'을 주제로 하여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 과정에서 수학 모의수업 실행을 지도한 것이다. 수학을 지도하는 예비교사들의 수업 실기 능력과 수업 연구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현직교사들의 활동 자료를 연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예시를 통해, 예비교사들이 수학-학습 지도에 관한 자신들의 제한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교사 교육,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교사 공동체 연구를 보조하는 교사 교육을 꾀한 연구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앞으로 예비교사 교육에서 더욱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follow-up study of the previous research for teacher education(Kim Nam Hee, 2006, 2009, 2013, 2014).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ird grade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in 2016. In this study, we guided to allow pre-service teachers to develop their teaching research ab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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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파법’의 지도와 이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교육 연구이다. 2005년 이후부터 실행된 예비교사 교육을 현직교사 교육의 과정에 확장하여 접목시키고, 현직교사 교육의 결과들을 다시 예비교사 교육에 반영하여 교사 교육을 지속적으로 보완 개선해 나가면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림 II-1, 2]는  2005년 이후 현재까지 진행된 예비교사 교육, 현직교사 교육1)이 연구 과정과 서로 연계되어 연구 논문으로 구체화된 흐름을 보여준다.
  • 각 조의 발표가 끝난 직후에는 전체 수강생 중에서 임의로 몇 학생을 호명하여 자신이 기록한 수업 분석 내용을 기초로 관찰된 수업에 대한 잘된 점, 개선할 점을 코멘트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동료 평가의 내용을 전 수강생이 공유하도록 하고, 모의수업을 실행한 조에게는 자신들의 실행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여 연구자가 이후의 사범대학의 교사 교육에서 더 관심있게 다룰 필요가 있는 중점 사항들을 점검해 보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사 교육의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산파법’의 지도와 이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교육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수업 전문성을 갖춘 교사 교육을 위해 시도한 일련의 과정들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016년에 시도한 예비교사 교육의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산파 법’을 주제로 하여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수학 모의수업 실행을 지도하면서 현직교사 교육에서 얻어진 연구물들을 연계시켜 예비교사들의 지식과 경험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 본 연구는 산파법을 학교수학의 지도에 적용해보고자 시도했던 교사 교육 연구(김남희, 2006, 2009, 2013, 2014)의 후속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실행한 예비교사 교육은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수업 연구 및 수업 실천 능력의 개발을 신장시키고자한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는 산파법 이론을 지도한 후, 산파법에 의한 지도의 흐름을 수학 모의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체화해 보는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형의 평행이동에서 다룬 학생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오류(7조 사례)가 현직 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 자료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남을 알려주면서 교사들의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어떤 교사는 먼저 학생의 생각 묻기(왜 그렇게 생각하니?)를 한 후, 학생이 말한 그릇된 함수의 그래프에서 논의를 시작하는가 하면, 또 다른 교사는 이와 동일하게 전개하면서 공학적 도구(지오지브라 등)를 이용해 더 많은 경우의 그래프를 탐색하도록 유도하고 도형의 평행이동에 대한 학습 내용을 일반화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산파법의 이론을 단순히 학습 하는 것에서 나아가 교사들이 사고실험 실습을 통해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사범대학의 수학교육강좌에서는 역사 발생적 원리, 발견적 학습, 안내된 재발명에 의한 학습 등 이론적인 내용을 지도하면서 사고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의 학습에서 전형적으로 잘 나타나는 중등학생들의 반응이나 생각에 대한 사례를 예비교사들에게 많이 보여주고 이를 출발점으로해서 모의 수업 실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었다. 아래의 자기 평가 내용을 보면 예비교사들 역시 이에 대한 필요성을 실제로 느끼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 예비교사들에게 학생들이 보이는 반응들에 대해 교사가 다양한 대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모의 수업 실행 후에 추가로 현직교사 연수 자료를 접목시켜서 교사들이 구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예시해 주었다. 현직교사들이 학생들의 반응에 대처하는 방식으로 소개된 자료는 아래와 같이 선행연구에서 드러난 내용이다.
  • 모의수업은 현장에서 관찰만하고 영상으로 저장하지는 않았지만 수업의 내용은 프로젝트 수행 보고서에 포함된 수업 시나리오에 동일하게 드러나 있다. 아래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예비교사의 모의수업 활동 사례를 분석하고 앞으로 예비교사 교육에서 더욱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실행한 예비교사 교육은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수업 연구 및 수업 실천 능력의 개발을 신장시키고자한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는 산파법 이론을 지도한 후, 산파법에 의한 지도의 흐름을 수학 모의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체화해 보는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연구자는 강의 주교재를 중심으로 산파법 이론의 특징과 수학교육적 의의, 학교 현장의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산파법이 구사된 구체적인 사례는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사동과의 대화에서 나타나는데 산파법의 진행 단계3)는 예비교사들이 1조가 연극 형태로 시연하는 내용 속에서 교수의 설명을 들으며 구체 적인 대화의 흐름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 이전의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축적된 자료들 중 예비교사들에게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것들을 엄선하여 제공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를 보여주면서 실제 학교 현장의 수학 교사들이 실행하는 수업 연구 과정을 엿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수정,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한다. 예를 들면 현직교사들은 학생들의 있음직한 오류 반응으로 무엇을 설정하는지, 학생의 전형적인 오류 반응에 현직교사들은 어떻게 대처 하는 지, 사고실험 활동지에서 현직교사들은 학생과의 대화를 어떻게 기술하는지 등을 살펴볼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이런 단계에서 연구자는 현직 교사 들의 활동 자료를 연계한 교육을 시도하였다. 이전의 현직교사 연수 과정에서 축적된 자료들 중 예비교사들에게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것들을 엄선하여 제공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현직교사들의 사고실험 활동지를 보여주면서 실제 학교 현장의 수학 교사들이 실행하는 수업 연구 과정을 엿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수정,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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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크라테스에게 지식교육이란? 소크라테스에게 지식교육이란 학생이 모르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서 학습자가 소유한 부정확한 ‘의견’을 논박하여 무지를 자각시킨 다음 소위 망각된 ‘지식’을 상기해 내도록 도와주는 조산(助産) 과정이다(우정호, 2011, p.12).
구사하는 교육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다룬 연구 논문의 작성 결과는 어떠한가? 2008년에 실행된 현직교사 연수 과정을 통해 산파법을 구사하는 교육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다룬 연구 논문(김남희, 2009)이 작성되었다. 그 결과 수학 문제 해결 과정과의 접목, 인지적 장애 극복의 과정 지도, 수학적 사고와 태도의 신장을 유도하는 질문, 증명지도에서는 결론 탐색 및 분석 과정 살림, 반성・수정・개선 과정으로서의 수학 학습을 구성하는 것이 산파법을 의미있게 적용하는 방안의 일부가 될 수 있음을 예시하였다(김남희, 2009, p.39).
산파법이란? 2).산파법은 아동의 머릿속에 잠재되어있는 지식을 상기시키기 위해 교사가 사려깊은 질문을 던지면서 학생과의 문답식 대화를 이끄는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산파법’의 지도와 이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교육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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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 수학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 교육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 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2. 권나영(2010). 수학 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고찰-평가하기 경우-.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9(4), 411-421. 

  3. 김남희(2006). 예비수학교사의 산파법 적용 수학수업 실행. 학교수학, 8(1), 89-106. 

  4. 김남희(2009). 수학 교사 교육과 산파법의 교육적 적용. 학교수학, 11(1), 39-53. 

  5. 김남희(2013), 산파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 학교수학, 15(4), 941-955. 

  6. 김남희(2014),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 교사 연수 실행 - 산파법을 적용한 사고실험 활동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학연구, 24(4), 537-554. 

  7. 김지영, 방정숙(2013).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수학적 논의를 이끌 수 있을까? ;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을 중심으로, 2013 대한민국 수학교육관련 학회 연합 학술대회 프로시딩, 173-177. 

  8. 김창동 외 14인(2015). 고등학교 미적분II. (주)교학사 

  9. 박선화(2000). 수학적 극한개념에 대한 인지장애 극복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0(2), 247-262. 

  10. 우정호(2011).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11. NCTM(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Improving Practice, Improving Student Learning.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 (2011). 수학 수업의 현재와 미래. 서울:경문사. 

  12. 우정호(2011).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13. Fendler, L.(2003). Teacher reflection in a half of mirrors; Historical influences and political reverberations. Educational Researcher, 32(3), 16-25. 

  14. Schoenfeld, A. H.(2010), How we think: A theory of goal-oriented decision making and its educational application. Routledge Inc. 이경화 역(2013). 수학 수업, 설명을 만나다. 서울:경문사. 

  15.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16. Scho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7. Shulman, L.S.(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a new 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18. Smith, M. S. & Stein, M. K. (2011). 5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CTM. 방정숙 역 (2013).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 서울: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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