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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 교사 연수 실행 - 산파법을 적용한 사고 실험 활동을 중심으로 -
Performing Mathematics Teacher Training for a Professional Development - Focusing on thought experiment activities by Socratic method -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4, 2014년, pp.537 - 554  

김남희 (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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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을 점검하고, 이를 반영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교사 연수는 2014년 7월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과정에 참가한 중등 수학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수 과정에서 교사들은 산파법을 적용한 수학 학습 지도 과정을 구상하고, 이를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 양식으로 기록하는 사고 실험 실습을 하였다. 사고 실험 실습 과정은 좋은 수학수업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역량과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수를 통해 교사 교육자와 동료 교사들의 실천 사례가 공유되면서 교사의 배움이 확장되고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학습 공동체 연구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교사 연수의 실행 과정과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a good way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Based on this way, we designed teacher training program. We carried out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50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in July 2014. In this teacher training courses, teachers conducted recording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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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고 실험 활동지에서는 교사들이 다룬 학습 주제와 문제상황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고(<표 Ⅳ-1>에 예시 참조). 각 문제 상황에서 학생들의 있음직한 반응을 어떻게 제시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표 Ⅳ-2>의 예시와 같이 학생의 전형적인 오류 반응으로 A, B 지역 자료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내용에 주목하고 교사들의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살펴보았다.
  • 짧은 연수 시간상 A지역 연수에서는 자료를 모두 검토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기 어려워 사고 실험 활동지를 수합, 스캔하여 파일 형태로 저장한 후, 자료 공유를 위해 연수 당일에 모든 교사들에게 전자메일로 전송하였다. 동료의 자료를 받으면 서로 검토하고,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연수 기간 동안 잘된 점과 개선할 점 등에 대해 서로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독려하였다. 이는 교사 학습 공동체 연구를 위해 꼭 필요한 자신의 수업 공개 연습의 일환이었다.
  • 마지막으로 선생님께서 자신의 수학 수업에서 산파법을 구사하고자 하신다면, 어떤 준비나 노력이 더 필요할까에 대한 질문으로 본 연수 과정을 통해 교사에게 설정된 다짐이나 계획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교사들은 학습자 중심의 관점의 전환, 교과 전문성 높이기, 현실적인 어려움 극복하기, 동료 교사들과의 자료 공유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을 점검하고, 산파법을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그리고 사고 실험 활동에 드러난 교사들의 반성적 성찰과 변화를 분석한다.
  • Fernandez와 Yoshida(2004)는 효과적인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특성 중 하나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이 교사가 현재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는 경우여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에게 자신이 지도하고 있는 학년의 수학 학습 내용을 소재로 하여 교사가 임의로 문제 상황을 설정할 수 있게 하였다. 교사들은 사고 실험 내용을 교사-학생간의 대화 형태로 기록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자가 산파법을 적용한 수학 수업을 주제하여 실행했던 ‘예비 수학 교사의 산파법 적용 수학 수업 실행(2006)’, ‘수학 교사 교육과 산파법의 교육적 적용(2009)’, ‘산파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2013)’의 후속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라는 목적아래 산파법이 드러나는 사고 실험 활동이 도입된 교사 연수 과정을 실행하였다. 교사 연수에서는 참여 교사들이 좋은 수학 수업 구성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을 키우고,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태도를 함양하며 지속적인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학습 공동체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였다.
  • 본 연구의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는 바로 교사들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찾아 그 역량을 신장시켜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 동안 예비 교사 교육이나 현직 교사 재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있음직한 반응, 가변적인 반응, 오류나 오개념을 파악하고 끌어내어 교정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실습 지도는 소홀히 해 온 것이 사실이다.
  • 본 연구에서도 학습 공동체적 관점에서 교사 교육을 설계한다. 본 연수에서는 교육 전문가나 교사 개인의 실천적 지식(경험)을 공동체적 관점에서 공유하고 나누며 교육 실천의 개선방향을 찾는 경험을 강조하고자 한다.
  • 교사들의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지도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학생들의 반응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 미처 알지 못했던 학생들의 생각이나 오류 등에 대한 정보도 얻을수 있었음을 말하고 있다. 사고 실험 활동지 분석 결과에서도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을 법한 생각들이 드러났고, 이에 대처하는 교사의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면서, 교사들이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비교해 볼 수 있었던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준다.
  • 사고 실험 활동지는 A지역에서 20개(중학교 수학 학습 소재 8개, 고등학교 수학 학습 소재 12개), B지역에서 28개(중학교 수학 학습 소재 15개, 고등학교 수학 학습 소재 13개)로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 중 미제출자 2명을 제외한 총 48명의 자료이다. 사고 실험 활동지는 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키우고 자신의 수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유도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활동지는 교사의 실습 활동에서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고 설문지 기록물 결과를 입증하는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 설문지 기록물 분석은 교사들이 사고실험 활동과 동료 교사 자료 공유 과정을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분석하였다. 교사들이 제출한 설문지 기록물은 설문지에 제시된각 문항에 대한 교사의 개별 응답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 위와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본 연수 과정에서는 산파법 적용 사고실험 실행을 통해 교사들이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묻고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거의 대부분의 교사들은 평소 수업에서 학습자에 대한 고려를 안했던 것에 대한 반성과 함께 학생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는 것과 앞으로 수업을 구성할 때 산파법을 활용해서 보다 좋은 수학 수업을 구성해 볼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한다.
  • 위와 같은 연수 목표 아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산파법을 적용한 사고 실험 실습 자료에서 나타난 특징이 무엇인지, 교사들이 사고 실험 실습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인지, 동료 교사의 활동 자료를 공유하면서 얻은 도움은 무엇인 지 등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에 답해나가고자 교사들의 사고 실험 실습 활동지와 설문지 기록물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 전문성은 교사의 개인적인 노력으로도 개발될 수 있지만 교육 경력이 쌓이고 수업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서 어느 교사에게나 자연스럽게 신장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성적 사고를 돕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교사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 수학 교사들에게 산파법을 적용한 사고실험을 실시하고, 그 내용을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 양식으로 기록해보는 실습과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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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듀이는 교사 교육의 목적을 무엇이라 생각했는가? 반성적 사고의 개념을 제시한 듀이(Dewey)는 그의 저서 「사고의 방법(1910)」에서 반성적 사고를 행위와 긴밀하게 연결된 사고로 설명하였다. 그는 교사 교육의 목적은 교사가 그들의 가르치는 활동에서의 문제점을 반성할 수 있도록 돕는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사고란 경험 속에서 행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사고(thinking)와 경험 (experience)과 행동(behavior)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주장하였다(임한영, 1969, p.
교사 전문성의 지속적인 신장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교사 전문성의 지속적인 신장을 위해서는 교육 전문가나 교사 개인이 혼자서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보다는 공동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학 교사의 전문성은 수학 교과 내용에 대한 전문성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 장면에서 개별 학생들이 처한 현실에 대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합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범위로 확장되면서 지속적으로 발달되어야 한다.
수학 교사의 전문성은 수학 교과 내용에 대한 전문성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 장면에서 개별 학생들이 처한 현실에 대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합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범위로 확장되면서 지속적으로 발달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수학 교사의 전문성은 수학 교과 내용에 대한 전문성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 장면에서 개별 학생들이 처한 현실에 대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합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범위로 확장되면서 지속적으로 발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자신의 수 업 뿐 만 아니라 다른 교사의 수업을 보고 분석 하는 과정이 중요하다(최수일, 2009,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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