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6년, pp.305 - 315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role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textbooks (3~4 grade)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of science education in Korea from point of view of aim of science by applying the criteria of 5E inquiry process model for reflecting core aim of the science educ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삽화 분석 연구에서 Levin은 산문 속 삽화 기능을 어떻게 분류 및 정리하였는가? | 삽화 분석 연구에서 주로 사용된 기능 또는 역할에 따른 분류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Levin (1979)은 기존 삽화 관련 연구를 토대로 산문 속 삽화 기능을 분류 및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초기에는 장식적 기능, 보상적 기능, 동기적 기능, 반복적 기능, 표현적 기능, 조직적 기능, 해석적 기능, 변환적 기능의 8가지 기능으로 분류하였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장식적 기능, 표현적 기능, 조직적 기능, 해석적 기능, 변환적 기능 등 5가지로 다시 정리하여 삽화 분석을 하였다(Levin, 1979; Levin et al., 1987; Carney & Levin, 2002). | |
교과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 교과서는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교재 중 하나로 과학 교과서는 과학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한 하나의 예시적 교수․학습 자료의 역할을 한다(Back et al., 2002). | |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지도서는 무엇을 목표로 하고있는가? |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지도서(Ministry of Education, 2014)에서 제시하듯이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의 함양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직접 탐구할수 없는 주제를 다루어야 할 때가 있다. 특히 지구 과학 영역의 경우, 사진이나 영상 자료를 통하여 탐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다. |
Back, N. G., Seo, S. J., Jo, T. H., Kim, S. K., Park, K. E. & Lee, K. H. (2002).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 and illustration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3rd and 4th Grade Prim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1), 61-70.
Biological Sciences Curriculum Science (BSCS) (1989). New designs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and health: A cooperative project of Biological Sciences Curriculum Study (BSCS) and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 Dubuque, IA: Kendall/Hunt.
Carney, R. N. & Levin, J. R. (2002). Pictorial illustrations still improve students' learning from tex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4(1), 5-26.
Choi, Y. R. & Lee, H. C. (1998). The illustration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2(2), 109-128.
Dong, H. K., Song, M. Y. & Shin, Y. J. (2010). Effects of 5E learning-cycle model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s,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4), 567-575.
Duchastel, P. C. (1980). Research on illustrations in text: Issues and perspectives.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Journal, 28(4), 283-287.
Kesidou, S. & Jo Ellen Roseman, J. E. (2002). How well do middle school science programs measure up? findings from project 2061's Curriculum Revie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522-549.
Koh, H. J. & Kim, J. S. (2003).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llustration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6th and 7th grade prim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 21-46.
Lee, C. H. & Kwon, C. S. (2013). Comparison of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1), 13-19.
Lee, S. W. (2014). The features and desirable direction of elementary school Korean supplement textbook. Urimalgeu, 37, 167-193.
Levie, W. H. & Lentz, R. (1982). Effects of text illustrations: A review of research.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Journal, 30(4), 195-232.
Levin, J. R. (1979). On functions of pictures in prose. Theoretical Paper, 80, Madiso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Individualized Schooling.
Levin, J. R., Anglin, G. J. & Carney, R. N. (1987). On empirically validating functions of pictures in prose. In Willows, D. M. & Houghton, H. A. (eds.), The psychology of illustration: I. Basic research. New York: Springer.
Ministry of Education (2014a). Elementary school 3th grade first semester science textbook. Seoul: Mirae-N.
Ministry of Education (2014b). Elementary school 4th grade first semester science textbook. Seoul: Mirae-N.
Ministry of Education (2014c). Elementary school 4th grade science teacher's guide. Seoul: Mirae-N.
Park, S. H. & Woo, J. O. (1994). The comparison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1), 58-69.
Pozzer, L. L. & Roth, W. M. (2003). Prevalenc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0), 1089-1114.
Shin, H. W. & Lee, J. W. (2011). Text linguistic viewing of textbooks - The roles and limitations of text linguistics. The Textlinguistic Society of Korea, 30(0), 135-160.
Woo, J. O., Jeong, W. H., Kwon, J. S., Choi, B. S., Jeong, J. W. & Hur, M. (1992). The analysis of development system and evaluation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306-319.
Yeo, S. I., Park, C. S. & Lim, H. J. (2007). A comparis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4), 459-4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